본문 바로가기

명언으로 보는 세상

괴테가 들려주는 인생명언 20선

 

 

괴테가 들려주는 인생명언 20선 

 

 

독일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대문호로 칭송받는 요한 볼프강 괴테는 자신의 일과 작품뿐 아니라 사랑에 있어서도 매우 충실한 삶을 살았습니다. 대학시절부터 일흔이 넘은 나이까지 그의 문학적 창작열과 사랑에 대한 열정은 식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나이가 들어도 늙지 않는 작가로서의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도쿄대 독어독문학과 가나모리 시게나리 교수는 [괴테의 말]에서 열정으로 가득한 삶을 살았던 괴테가 남긴 명언들을 엮어서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괴테가 들려주는 인생명언 20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대한 문학가의 주옥같은 명언들이 마음에 잔잔한 울림을 줄 것입니다. 

 

괴테가 들려주는 인생명언 20선

 

 1  씨를 뿌리는 일은 거두는 일만큼 어렵지 않다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과 그것의 성과를 만드는 것, 이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이 둘을 비교한다면 단연코 시작하는 것이 훨씬 쉽고 편하다. 씨를 뿌리는 일은 거두는 일만큼 어렵지 않다. 핵심은 씨를 뿌린 후부터 그것을 거두는 시기까지다.

 

 2  아침에 생각한 것이 하루를 결정한다

 

그날 일어날 일을 아침에 온전히 예측하고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다면, 그날 하루는 자신의 생각대로 이끌어갈 수 있다. 그리고 그 날만큼은 '왕'이 된 것이나 다름없다.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는 사람은 왕이 될 수 없는 법이다. 

 

 

 3  사람의 행동은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사람이 어떤 일을 하면 반드시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것은 머리카락 한 올이라도 떨어지면 그곳에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4  주장을 내세우려면 책임을 져라

 

사람은 때때로 주위에 자기 의견을 억지로 강요한다. 그리고 그 결과가 나쁘면 말도 안 되는 변명을 늘어놓으며 그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려고 한다. 하지만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고 강요했을 때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의무다. 그럴 수 없다면 애초에 자기의견을 내세워서는 안 된다.

 

 

 5  뛰어난 감성은 일상을 자극한다

 

감성은 인생의 아름다운 시다. 물질적인 이득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일상에 신선한 자극이 되어준다. 따라서 감성은 예술을 하는 사람에게는 결코 나쁘다고 할 수 없다.

 

 6  신념은 성장한다

 

언제나 성실할 것이라는 약속은 할 수 있지만 항상 같은 신념으로 일관하며 살 것이라는 약속은 하기 어렵다. 신념이란 새로운 경험이나 만남에 의해 변하고 성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때그때 자신의 신념을 성실히 따른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7  배움을 거듭하라

 

교육자는 배우려는 사람들이 모르는 것만 가르치는 게 아니다.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다시 가르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사람은 배움을 거듭함으로써 성장하기 때문이다.

 

 8  좌절을 타개하는 방법

 

행동할 것인가, 인내할 것인가? 좌절은 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타개할 수 있다.

 

 

 9  도망친 자에게 주어지는 것

 

매일같이 이어지는 혹독한 훈련을 뿌리치고 도망친 선수에게 승리의 기쁨이 주어질 리 없다. 그에게는 관객의 비난과 자괴감, 그리고 고개를 떨구게 만드는 부끄러움만이 주어질 뿐이다.

 

 10  살아가는 일에 전념하라

 

우리는 언젠가 반드시 죽는다. 모두들 그 사실을 이미 말고 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떻게 죽을 것이며, 어떤 이유로 죽을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알지 못한다. 그리고 삶은 이와 같은 생각을 용납하지 않는다. 삶에는, 목숨이 붙어 있는 한 살아가는 일에 전념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11  성실한 사람은 싫증을 내지 않는다

 

자신이 찾아낸 것 또는 자신이 발굴한 인재는 발견한 이후에도 소중히 키워나가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에게 배운 것, 혹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받은 것은 버리지 말고 계속 지켜주어야 한다. 성실한 사람이라면 "이제 지겹다"라는 말을 결코 입에 올리지 않는다.

 

 12  노력 없이 얻어지는 내 것은 없다

 

아무 일 하지 않아도 선조가 남긴 것을 이어받는 것은 자손의 특권이다. 그러나 그것을 진정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것을 지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노력 없이 손에 넣을 수 있는 '내 것'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13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는 것

 

만일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져 가는 것이라면, 우리가 반드시 남겨야 할 유산이 아닌 것이다.

 

 14  시대를 초월해 깊이 사고하라

 

그때그때의 유행이나 풍조에 맞추기만 하는 인생은 삶의 깊은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한순간 사라져버리기 쉽다. 만약 인생을 제대로 음미하고 싶다면 이 세상의 구조나 약속에 대해 좀더 근본적으로 익혀야 한다. 그러면 시대를 추월해 보다 깊이 사고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15  목적이 정해지면 어떤 것도 두렵지 않다

 

인생의 목적이 뚜렷하게 보인다면 망설임도 불안도 말끔히 사라진다. 그렇다면 악마도 지옥도 두렵지 않다. 두려움에 발목이 잡혀 머뭇거리기보다는 곧장 앞으로 돌진하는 것이 현명한 사람의 모습이다.

 

 16  마법의 망토 따위는 없다

 

사람은 때로는 느닷없이 모든 것에서 도망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더불어 자신의 육신을 먼 이국땅으로 옮겨다놓을 마법의 망토가 불현듯 갖고 싶어진다. 하지만 이 세상 어디에도 그런 마법의 망토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7  인생을 개척하라

 

인생에서 양자택일로 결정되는 일은 거의 없다. 당신이 나아갈 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18  타인의 불행을 딛고 설수록 불행해진다

 

오로지 출세만을 바라는 사람은 친구마저 밀어내고 홀로 한 걸음 앞서간다. 그러나 이런 열정은 너무도 애처롭다. 타인의 불행을 디딤돌로 삼는 인생은 더욱 불행해지리라는 것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19  마음을 닫지 않아야 한다

 

마음을 닫고서 몸을 한껏 웅크리고 있으면 최고의 안락함을 누릴 수 있을지 모른다. 때로는 그것도 좋다. 하지만 그 시간이 길어지면 두 번 다시 일어서지 못할 수도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20  바람과 운명의 닮은 점

 

인간의 운명은 바람을 닮아 있다. 온몸을 휘감고 존재를 위협하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그 힘이 너무 강해지면 감당할 수 없는 한계를 넘어선다. 

  

이상, 괴테가 들려주는 인생명언 20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