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 대화습관 체크리스트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대화습관 체크리스트

 

 

말에는 듣는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말은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지만 치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정이나 직장에서 당신의 말이 무시당하고 거절당하는 것은 그 말을 전달하는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와 가정, 관계회복을 위해 노력해 온 게리 스몰리 박사도 인간관계의 첫번째 난관은 바로 변변치 못한 대화라고 말합니다. 

 

[솔로몬 부자학]의 저자 스티븐 스캇은 솔로몬의 대화법을 배운다면 어떤 사람의 마음도 활짝 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화법에 들어 있는 힘을 최대화시키는 솔로몬의 대화비법은 언뜻 평범한 상식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상식처럼 여겨지는 비법조차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평소 자신이 어떤 대화습관으로 말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도록 대화습관 체크리스트도 함께 올립니다. 친절함이 담긴 말, 용기를 주는 말, 지혜를 전할 줄 아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여는 만능열쇠입니다.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 대화습관 체크리스트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

 

 1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방식으로 말하라

 

사람들은 말하는 행위를 단순히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입밖에 내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그 말의 옳고 그름이나 적절함에 대한 배려 없이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대로 입을 연다. 그러나 상대방이 당신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길 원한다면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 현명한 사람들은 자신이 꼭 전해야 할 말을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갖은 노력을 다한다. 

 

 2  설득하는 법을 배워라

 

말하고 싶다고 입을 열어서는 안 되며, 말을 잘 다스려야 한다. 입을 열기 전에 말을 해도 되는 상황인지, 또 말의 내용은 적합한지 잘 생각해야 한다. 말을 해서는 안 되는 상황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쉬운 일 같아도 의외로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비법의 뚜렷한 효과는 말을 아끼면 아낄수록 그만큼 남의 말을 더 듣게 되며, 남의 말을 새겨들음으로써 그 사람의 생각과 관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데 있다. 

 

나아가 당신의 말에 설득력을 더하라. 흔히 <설득>을 남의 마음을 조종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큰 착각이다. 마음을 조종한다는 것은 상대를 속이고, 상대에게 득이 되는 일이 아닌데도 무슨 수를 써서든 이로운 것으로 믿게 만드는 것이다. 반면에 <설득>은 상대에게 가장 좋은 것, 혹은 서로에게 가장 이로운 것을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당신의 견해를 명확하고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3  입을 열기 전에 귀를 열어라

 

누군가 말을 끝마치기도 전에 거기에 대답하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일 뿐 아니라 참으로 무례한 행동이다. 상대가 자신의 생각을 다 말하기도 전에 자기 이야기를 시작하거나, 상대방 대신 상대의 이야기를 마무리지으려는 것은 잘못된 대화습관이다. 본인은 무례하게 굴려는 의도가 없었다 할지라도 결국 무례를 저지르는 행위다.

 

 

 4  말을 조심하라

 

말하기에 급급해서 어리석은 말을 내뱉는 사람들은 스스로 어리석은 사람임을 증명할 뿐이다. 말은 입술을 떠나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다. 누구보다도 말의 힘을 잘 알고 있었던 솔로몬은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지만, 입을 함부로 여는 사람은 자신을 파멸시킨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어리석은 말 때문에 해고를 당하고거나 그 동안 애써 쌓아온 경력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사람들이 있다.

 

 

 5  유리할 때 말을 멈추어라

 

한번 말문이 트이면 멈추기가 어려운 법이다. 그러나 솔로몬은 당신의 주장이 정당하게 받아들여지고 나서도 말을 멈추지 않는다면 분명 어리석은 말을 보태게 마련이라고 경고한다. 자신의 주장을 간명하게 말하라. 그리고 입을 다물어라. 잠언에 나와 있는 "어리석은 사람도 조용하면 지혜로워 보이고, 입을 다물고 있으면 슬기로워 보인다"라는 구절은 명언 중의 명언이다.

 

 6  보석 같은 지혜를 공유하라

 

솔로몬은 말을 적게 하라고 강조하는 동시에 말을 많이 해도 좋은 주제를 한 가지 정해주었는다. 그것은 바로 '진실한 지혜'다. 보석 같은 지혜는 입을 열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한다. 누구든 아까워하지 말고 자신이 보고 들은 지혜를 타인에게 나눠주자.

 

 7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솔로몬은 거짓말이 결코 똑똑한 일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거짓말은 바보짓이며, 진실을 말하는 것은 똑똑한 행동이라는 것이다. 진실을 말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명예는 순결한 토대 위에 바로서게 된다. 진실을 말함으로써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대화습관 체크리스트

 

대화법은 인격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다. 자신의 대화습관을 점검해 보고 부정적인 면은 개선하고 긍정적인 면은 더욱 늘려나가자.

 

- 긴장, 분노, 갈등을 가라앉히기 위해 <부드러운 말>로 답했는가?

- 누군가를 깎아내리려고 심한 말을 했는가?

- 누군가가 일어설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주는 말을 했는가?

- 누군가를 격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적합한 순간에 적합한 말을 했는가?

- 뜻이 잘 전달되는 방식을 찾아서 썼는가?

- 내 의견을 강요하기 위해 권위를 남용하거나 억압적인 모습을 보였는가?

- 말하기 전에 잘 들었는가? 아니면 다 듣기 전에 대답했는가?

- 지혜와 정의를 공유했는가?

- 말하기 전에 곱씹어봤는가 아니면 내 생각을 말하기에만 급급했는가?

- 과장 없이 진실했는가 아니면 상대방을 조금이라도 속였는가?    

 

이상, 솔로몬의 대화비법 7가지.. 대화습관 체크리스트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