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푸드..색깔별로 식품영양 따져보기

 

컬러 푸드..색깔별로 식품영양 따져보기  

 

 

우리는 흔히 어떤 혈액형이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을 짐작하듯이 어떤 색깔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개성이나 취향을 판별하곤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식품의 색깔에도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예컨대 ‘블랙 푸드=젊음의 유지’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식품의 검은색에 노화를 방지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독을 빼라 살이 빠진다]의 김소형 한의학 박사는 색을 따져가면서 음식을 먹으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컬러 푸드는 식품이 가진 색깔만이 효과가 있으며, 식품의 색이 선명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김소형 박사가 들려주는 색깔별에 따른 식품의 영양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색깔별 영양 따져보기 

컬러 푸드..색깔별로 식품영양 따져보기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Red
어혈이 많은 사람은 특히 레드 푸드에 주목하자. 레드 푸드에 들어 있는 대표적 성분인 리코펜이 괴산화 지질의 생성을 막아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이 잘 흐르게 된다. 레드 푸드는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토마토, 붉은 자몽, 수박, 딸기, 구아바 등이 대표적인 레드 푸드다.

 

 

동안(童顔)으로 되돌려주는  Black
점점 나이를 먹어가는 데 초조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블랙 푸드를 먹자. 대표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탄소를 중화해 주는 강력한 산화방지제다.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풍부한 무기질, 셀레늄, 비타민 B 등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검은깨, 흑미, 검은콩, 우엉, 오골계 등이 대표적인 블랙 푸드다.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Green
그린 푸드는 장이 건강하지 않거나 변비에 시달리고 있는 담음체질 사람에게 특히 좋다. 최고의 천연 해독제로 알려진 클로로필 성분이 몸속의 각종 유해 찌꺼기를 배출시켜 준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험이 있으며 안색을 맑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녹차, 상추, 매실, 시금치, 브로콜리 등이 대표적인 그린 푸드다.

 

 

면역력을 길러주는  White  
사계절 내내 감기를 달고 살거나 바이러스에 추약한 사람이라면 화이트 푸드를 즐겨 먹자.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항하는 저항력을 길러준다. 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특히 우수한 식품이다. 마늘, 양파, 무, 인삼 등이 대표적인 화이트 푸드다.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어주는  Purple
잠을 많이 자고 피곤해하는 사람에게 좋은 것이 퍼플 푸드다.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퍼플 푸드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신체를 활성화하고 우울증을 개선하는 심리치유 효과까지 있다. 그 밖에 시력보호와 복부지방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블루베리, 포도, 가지, 강낭콩 등이 대표적인 퍼플 푸드다.

 

 

부종을 막아주는  Yellow 
부종으로 인한 하체비만이거나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에게 더없이 좋은 것이 옐로 푸드다.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몸의 쓸데없는 수분이 빠져나가도록 돕는다. 또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성분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호박, 옥수수, 바나나, 잣 등이 대표적인 옐로 푸드다.

 

 

소화를 촉진하는  Orange
입맛이 없는 사람이라면 주황색 식품을 먹자. 오렌지 푸드에는 크립토잔틴,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이 다량으로 포함돼 있어 식욕을 촉진시키고 소화가 잘되게 해주며 피부미용과 시력보호에도 효과적이다. 오렌지, 당근, 귤, 주황 파프리카 등이 대표적인 오렌지 푸드다.

이상, 컬러 푸드..색깔별로 식품영양 따져보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51 트랙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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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피우스 2015.06.25 12:01 신고

    프린트하여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자료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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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44 신고

      넵!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여유롭고 편안한 밤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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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리. 2015.06.25 12:16 신고

    여러 야채 골고루 먹어야 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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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주랑 2015.06.25 12:31 신고

    흰밥, 흰식빵만 먹지말고 컬러가 있는 식품을 두루 먹어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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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47 신고

      백미, 백설탕, 흰 밀가루 등이 특히
      건강엔 안 좋은가 보더라구요.
      색깔별로 잘 골라서 골고루 먹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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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야기좋아 2015.06.25 14:07 신고

    오오~ 정말 좋은 정보가 될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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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耽讀 2015.06.25 14:30 신고

    결국 음식은 골고루 먹어라입니다.
    진실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합니다.
    내일이면 금요일입니다. 봉리브르님은 오늘도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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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0 신고

      네,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식생활 습관일 듯합니다.

      비가 내리는 밤이네요.
      여유롭고 편안한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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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빈티지 매니아 2015.06.25 15:12

    하루에 몇가지 색깔 음식은 섭취해줘야 한다해서
    의식적으로 따라하다가 만 적이 있어요.
    이런 이야기는 접할때 마다 "맞아 "그러면서 또 며칠 못 가네요 ㅎ
    블랙이 절실히 필요한 나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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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2 신고

      빈티지님은 색깔별로 아주 잘 드시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다채로운 식단만으로도 충분히
      색깔별 영양소를 잘 섭취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검은깨, 검은콩은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인기가 많은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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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로끙이 2015.06.25 15:50 신고

    골고루 먹는게 확실히 좋네요 ^^
    덕분에 좋은 정보 잘 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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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3 신고

      다양하게 식단을 만드시니
      색깔별식품영양 섭취가 충분히 가능하실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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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노을* 2015.06.25 16:39 신고

    골고루 잘 챙겨먹어야겠네요^^

    답글 수정

    • 봉리브르 2015.06.25 20:54 신고

      노을님이야말로 언제나 건강식으로
      식단을 마련하고 계시니
      굳이 색깔별 식품을 따질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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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드불로거 2015.06.25 17:21 신고

    색깔별로 음식을 보니 눈이 즐겁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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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5 신고

      그렇죠?
      게다가 자연색이어서 더 보기가 싱그러운 느낌이 듭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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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리뷰 2015.06.25 17:25 신고

    전 오랜지가 너무 맛있더라구요^^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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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랄가츠 2015.06.25 17:26 신고

    영양소도 풍부하고 색도 곱고
    제철 과일을 많이 먹어야겠네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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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6 신고

      네, 말씀대로 제철과일, 제철채소를 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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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라질리언 2015.06.25 18:25 신고

    자연의 색 그래도 골고루 먹어야 겠네요.~
    알록달록 먹어야 건강에도 좋을 것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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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7 신고

      알록달록한 저 빛깔들이
      자연의 색이어서 그 효능이 더 크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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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판쟁이 2015.06.25 18:55 신고

    날이 점점 더워지니 골고루 더 잘 챙겨먹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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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0:58 신고

      네, 지치기 쉬은 계절이니
      채소며 과일 등을 부지런히 챙겨 먹어야지요.
      특히 자판쟁이님은 여행을 많이 다니시니
      더 열심히 잘 챙겨 드셔야 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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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mi 2015.06.25 19:11

    저희집도 위에 언급하신 컬러푸드
    매일 매일 먹고 있습니다.
    막둥이가 토마토나 양배추는 안 먹지만요^^
    특 전 바나나를 안먹으면 파르르근육이 자동으로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더라구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m(_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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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1:00 신고

      토마토와 양배추가 좋다고 하던데
      막내아드님이 잘 안 먹는군요.
      양배추도 맛을 들이니까
      고소하니 좋던데요.
      바나나는 언제 먹어도 부담이 없어서
      좋은 식품 중 하나인 듯합니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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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날 2015.06.25 20:34

    컬러푸드..색깔별로 식품영양 따져보기 즐감하고 있습니다.
    골고루 잘 먹어야 건강에 플러스가 될것 같습니다..
    봉리브르님,좋은 정보에 감사히 머물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잘 하시고 남은 시간도 상큼한 행복으로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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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리브르 2015.06.25 21:01 신고

      네, 봄날님도 평소에 골고루 잘 챙겨드시고
      계시니 특별이 신경쓰실 일은 없을 듯합니다.

      비 내리는 밤 시원하고 편안한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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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프란 2015.06.25 23:15 신고

    제게 지금 필요한 컬러푸드는
    검정과 녹색, 그리고 보라색의 과일이네요. ㅎㅎ
    흥미있는 글과 정보 잘 읽고 갑니다.

    장맛비 내리는 밤, 편안하게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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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론♥ 2015.06.26 05:42 신고

    건강생각해서 다 먹어주면 좋겠어여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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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복끼니 2015.06.26 07:07

    잘 보고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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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KI자유광장 2015.06.26 09:36 신고

    요즘 같이 더울때 먹어주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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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기한별 2015.06.26 16:42 신고

    컬러푸드 이모제모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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