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소시오패스 특징과 원인..소시오패스 대처법 13가지

 

소시오패스 특징과 원인..소시오패스 대처법 13가지

  

소시오패스 특징과 원인 소시오패스는 환경적 요소나 주변의 스트레스로 인해 변질된 사회 부적응자를 말한다

 

요즘 소시오패스(Sociopath)라는 말이 자주 화제에 오르고 있는 듯합니다. 그 동안 사이코패스(Psychopath)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어도 소시오패스라는 말은 아직 귀에 익지 않은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모두 잠재된 불안심리가 환경에 의해 발현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ASPD)를 지닌 인물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특히 사이코패스는 뇌 구조 자체가 일반사람들과 달라서 타인과의 공감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데, 가장 간단하고도 쉬운 예를 들면 활짝 미소를 짓고 있는 사람들이 찍혀 있는 사진 4,5장 중에 슬픔으로 울고 있는 사람의 사진을 섞어놓고 다른 느낌을 주는 사진을 찾아내보라고 해도 못 찾아낸다고 합니다. 사이코패스들이 여느사람들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극단적이고 잔인한 범죄를 저질러놓고도 태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잔혹한 사이코패스보다 더 무서운 것이 바로 소시오패스입니다. 왜냐하면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와 달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아주 능숙해서 사람과 주변환경을 최대한 활용할 줄 알 뿐 아니라 양의 탈을 쓴 늑대처럼 순수한 사람들의 영혼을 약탈하는 데 천재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시오패스들 중에는 사회에서 나름대로 큰 능력을 발휘하는 상류층 인사나 유능한 직업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 대처법 13가지 일상에서 소시오패스들에게 대처하는 13가지 방법

 

한편 예전에 MBC TV에서 방영됐던 시사교양 프로그램 컬투베란다쇼에서 경기대 공정식 범죄심리학 교수는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를 구분하면서, 사이코패스란 선천적인 정신적 병질과 후천적인 요소가 결합해서 나타난 공감 능력이 부족한 사회부적응자를 말하고 소시오패스란 환경적 요소나 주변의 스트레스로 인해 변질된 사회 부적응자를 가리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강사인 심리학자 마사 스타우트가 쓴 [당신 옆의 소시오패스]와 공정식 교수의 설명을 바탕으로 살펴본 소시오패스 특징과 원인, 소시오패스 대처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소시오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말을 번지르르하게 잘하는 매력이다. 진정한 소시오패스는 이를 통해 말 그대로 다른 사람들을 유혹한다. 그리고 이 일종의 카리스마를 통해 그들은 대부분의 보통사람들보다 더 매력적이거나 흥미롭게 보인다. 게다가 소시오패스들은 보통 이상의 자극을 필요로 하며, 그래서 자주 사회적/신체적/경제적/법적 위험을 무릅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매혹해서 자신들의 위험한 모험에 동참시키며, 병리적인 거짓말과 기만행위, 기생적인 친구 관계 등으로도 유명하다.

 

 

공정식 교수는 인터넷에 떠도는 소시오패스 자가진단법을 들려주었는데, 자신의 매력을 남을 이용하는 데 자주 활용한다, 어렸을 적에 동물을 학대하거나 하는 잔인한 취미가 있다, 거짓말을 자주 하며 탄로가 나면 자신이 피해자라고 우긴다, 약속을 해도 여러 가지 핑계를 대고 잘 어긴다 등이었다. 맹신할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이 말하는 다음의 소시오패스 특징과 상당히 유사한 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1. 자신의 성공을 위해 어떤 나쁜 짓을 저질러도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법이 없다. 
2. 자신의 성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는 데 능숙하다.
3. 약속을 어기는 일이 잦다.
4. 능수능란한 거짓말로 자신의 성격을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위장한다.
5. 친구나 동료 사이를 이간질해서 갈등을 일으키게 만든다.
6.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집단의 위험도 불사한다.
7. 자기 잘못이 들통날 경우 동정심에 호소한다.
8. 매사에 냉정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공감하지 못한다.
9. 범죄적 재능을 타고났거나 어린시절에 잔인한 취미가 있었다.
10. 자기 때문에 타인이 받는 고통을 큰 목적을 위한 희생이라고 합리화한다.

 

 

성인 소시오패스들은 얼마나 교육을 받았든, 또 얼마나 높은 지위에 있든 상관 없이 어려서 행동장애를 겪었을 수 있는데, 여기에는 이따금 약물 사용이나 청소년 비행이 포함된다. 이 경우에도 발생한 그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면모는 변함이 없다. 

 

아울러 소시오패스들은 기막힐 정도로 무정하다. 스스로는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허울뿐인 감정이다. 그들에게는 추호의 공감도 없고 결혼을 한 사람이라 해도 배우자와 감정적인 유대를 맺으려는 진정한 관심도 없다. 게다가 일단 표면적인 가면이 벗겨지고 나면 그 결혼생활은 사랑이 없는 일방적인 모습으로 변하며 대부분 단기간으로 끝난다. 만약 결혼상대가 소시오패스에게 어떤 가치를 지닌다면, 그것은 소시오패스가 그 상대를 하나의 소유물, 즉 잃으면 화가 날지도 모르지만 결코 슬프거나 책임을 느끼지는 않는 소유물로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무분별하고 무시무시한 심리상태가 전체 인구의 약 4%에게 실재한다.

 

 

소시오패스 원인 

 

소시오패스 원인은 유전적 요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반사회적 인격 자체가 유전되는 것인지, 혹은 충동성이나 공격성 등의 기질이 유전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환자들은 선천적으로 충동성과 감각을 추구하는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뇌의 세로토닌 전달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뇌에서 감정반응과 관련된 번연계-전전두엽 회로 기능이 떨어져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인지기능 중 공간지각과 기억능력에 이상이 있어서 충동적으로 위험한 자극을 추구한다는 설명도 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린시절부터 부모의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이나 학대, 착취, 폭력, 유기를 지속적으로 경험한 경우가 많다. 가정 내 문제로 부모의 배척이나 과도한 개입, 혹은 부모의 결여도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시오패스들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어린시절 부모 중 한 사람 혹은 모두에게 상당한 정서적, 심리적 학대를 당한 경우가 많고, 또 주변에 정신적인 문제가 있거나 약물중독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처음엔 사소한 도둑질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면서 성인이 되어갈수록 그 위험수위가 점점 높아져 가는 것이다.

 

이런 선천적 혹은 후천적 요인 등으로 양심과는 담을 쌓게 된 그들은 애정은커녕 사람들에 대한 어떤 긍정적인 애착도 경험하지 못한다. 그리고 이런 비양심은 삶을 일종의 게임으로, 즉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고자 하는 헛된 시도를 끊임없이 하게 만든다. 소시오패스들 중에는 폭력적인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단지 기생적인 관계에서 한 사람을 착취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기는 것을 좋아한다.

 

 

소시오패스 대처법 13가지

 

현재 소시오패스는 치료 불능이다. 게다가 소시오패스들 역시 치료되기를 원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참으로 불쾌하고 불공정하고 섬뜩한 사실이지만, 나 자신과 또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소시오패스들에게 대처하는 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일상에서 소시오패스들에게 대처하는 13가지 방법이다.

 

글자 그대로 양심이 없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상대가 경악스러운 행동을 해서 이해가 되지 않거나 믿어지지 않는다 해도 이상한 느낌이 든다는 자신의 판단을 믿어라. 그런 경악을 금치 못할 행동들을 이해하려고 애써본들 그들이 절대 양심적인 행동을 할 리는 없다는 것을 알아라.

 

3  새로운 관계를 고려할 때는 상대가 제시하는 주장과 약속, 책임에 관한 삼세번의 규칙을 준수하라. 한 번의 거짓말이나 약속 어기기, 책임 소홀은 오해일 수 있고 두 번은 중대한 실수일 수 있다, 하지만 세 번의 거짓말은 당신이 거짓말쟁이를 상대하고 있다는 뜻이며, 기만은 양심없는 행동의 핵심이다. 가능한 한 빨리 손을 떼고 떠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라. 지배나 폭력, 전쟁처럼 당신의 양심을 거스르는 무언가가 어떤 문제의 결정적인 해결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자신의 본능과 불안을 믿어라. 

 

아첨인지를 의심하라. 찬사, 특히 마음에서 우러나온 찬사는 멋지다. 하지만 아첨은 극닥적이고 사람들의 자만심에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호소한다. 이것은 가짜매력의 재료이며, 타인을 조종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따라서 들뜬 자만심 너머로 눈을 돌려 아첨인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존경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라. 우리는 흔히 두려움을 존경으로 착각하고, 누군가를 두려워할수록 그 사람을 더욱 더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범죄나 폭력, 테러리즘의 가능성을 자주 상기시켜서 국민들을 위협하거나 두려움을 증폭시켜서 지지를 얻는 정치가는 합법적인 정치가이기보다는 성공한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잊지 마라.

 

그들의 게임에 동참하지 마라. 음모는 소시오패스의 도구다. 매혹적인 소시오패스와 경쟁하려는 유혹, 잔꾀로 그를 이기거나 정신을 분석하거나 그와 즐기려는 유혹을 떨쳐내라. 그러지 못하면 그의 수준으로 전락할 뿐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들을 당신의 삶에 받아들이지 마라. 혹 당신이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마음상해할지도 모른다고 걱정할 것은 없다. 그들은 상처받을 감정이라는 것이 아예 없기 때문이다.

 

쉽게 동정하지 마라. 만일 당신이 딱하게 여기는 누군가가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해를 입히거나 동정을 얻고자 한다면 거의 백 퍼센트 소시오패스로 보면 된다. 또 우리는 종종 누군가가 우리를 격분시키거나, 툭하면 거짓말을 하거나 배신해도 예의바르게 행동하려고 노력하는데, 소시오패스는 바로 이 점을 십분 이용한다는 것을 알아라. 

 

10 구제할 수 없는 사람을 구제하려고 애쓰지 마라. 양심없는 사람들을 대하고 있다면 눈 딱 감고 손을 떼라. 누구도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성격을 제어할 수는 없다. 소시오패스의 행동은 당신 잘못이 아니며, 그것을 바로잡는 것 또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아니다. 

 

11 그들이 자신의 진짜 성격을 은폐하도록 돕는 일에 응하지 마라. “제발 말하지 말아주세요”하고 종종 눈물을 글썽이고 이를 악물며 간청하는 것은 도둑들, 아동학대자들, 그리고 소시오패스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이 사이렌의 노래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 또한 “당신은 내게 신세를 졌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지난 수천년간 소시오패스들이 지켜온 기본노선이며 지금도 역시 그렇다.

 

12 당신의 영혼을 지켜라. 양심없는 소시오패스가 당신에게 인류가 실패작이라는 것을 납득시키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13 잘사는 것이 최선의 복수다.

 

 

 

소시오패스 특징과 원인..소시오패스 대처법 13가지, 흥미롭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