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엄마가 차이를 만든다..부모의 양육방식 당신은 어떤 부모인가?

 

엄마가 차이를 만든다 엄마는 아들의 인생에 지울 길 없는 흔적을 남긴다

부모의 양육방식..권위주의적인 부모, 너그러운 부모, 권위있는 부모

 

엄마가 차이를 만든다 엄마는 아들의 인생에 지울 길 없는 흔적을 남긴다

 

아들에게서 최고를 원하는가? 아들이 인생에서 성공하기를 원하는가? 아들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가? 아들이 장성했을 때 친구들과 견고하고 건강한 우정을 나누고 싶은가? 아들이 좋은 아빠가 되기를 바라는가?

 

이 질문들은 세상 모든 엄마들이 아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꿈과 희망일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엄마가 아들에 대해 속속들이 알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들은 이따금 이상하게 행동하고, 짜증을 내고, 때로는 거짓말까지 합니다.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선정 작가 케빈 리먼 박사의 [엄마가 차이를 만든다]는 바로 이런 아들들을 키우는 엄마를 위한 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케빈 리먼 박사가 들려주는 조언 중 아들이 엄마에게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 내용입니다. 

 

아들이 엄마에게서 필요로 하는 것

 

부모의 양육방식 당신은 어떤 부모인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다르다. 겉으로 보이는 신체적 특징 외에도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사이에는 감정적이고 정신적인 차이가 많다. 여성으로서 엄마는 그런아들을 속속들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아들은 이따금 이상하게 행동하고, 짜증을 내고, 거짓말까지 한다. 하지만 아들이 아무리 감당하기 어려운 존재라 해도 그들에게는 엄마가 필요하다. 엄마야말로 아들의 인생에서 누구보다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아들이 몇 살이든 엄마에게서 필요로 하는 것은 다음 세 가지다.

 

 아들은 존중받아야 한다

 

엄마는 아들에게 세상 그 누구보다 중요한 존재다. 따라서 아들은 엄마가 자신을 능력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자신이 엄마가 돌봐주고 뒤치다꺼리해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 엄마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임을 알아야 한다. 아들은 엄마로부터 인정과 소속감, 동료애를 갈망한다. 

 

◆  아들은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당신의 아들은 엄마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한다. 다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만약 엄마가 너무 능력적으로 보인다면 아들은 굳이 엄마를 도와주려는 시도를 하지 않을 것이다. 아들이 자신이 가정에서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무나’가 아니라 바로 엄마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아들이 남자아이다워지게 하라. 정복자가 되게 하고, 경쟁하게 만들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풀게 하라. 그러면 아들이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되게 할 수 있다. 아들은 자신이 엄마의 마음속에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아들은 남자로 인정받아야 한다

 

아들이 남자다운 모습을 보이면 엄마는 그 진가를 알아봐줘야 한다. 아들의 남자다움을 인정해 주면 아들은 더 적극적으로 무슨 일이든 도우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엄마의 눈을 통해 여자라는 존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여자와 남자가 얼마나 사고방식이 다른지 등에 대해 아들의 나이에 맞게 가르쳐줄 필요가 있다. 

또 아들이 엄마에게 여자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식으로 대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아들이 앞으로 만나는 모든 여성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누나, 여동생, 언젠가 만나게 될 여자 친구, 아내와 좋은 관계를 맺게 하기 위해 아들에게 치마를 입히거나 인형놀이 하는 법을 가르칠 필요는 없지만, 여자가 남자로부터 어떤 매너를 원하는지는 분명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당신은 어떤 부모인가?
 

 

부모의 양육방식에는 세 가지 스타일이 있다. 권위주의적 부모, 너그러운 부모, 그리고 권위있는 부모가 그것이다. 

 

 권위주의적 부모

 

“내가 최고다. 너는 나를 믿고 따르는 게 좋을 거다. 어서!”
권위주의적인 부모는 명령을 외치고 아들이 복종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언제나 경고하는 식으로 말한다. 그들에겐 잘못이 있을 수 없다. 그들은 언제나 옳으며 아이들이 정확히 자신의 지시에 복종하기를 기대하며, 질문은 받지 않는다. 만일 아들이 엄마 말대로 하지 않으면 그는 큰 문제에 빠지게 될 것이다. 엄마는 여왕벌이며 아들은 엄마의 일벌로서 어떤 말도 할 수 없다. 아들에게는 자유가 없다. 이것이 엄마의 방식이자 곧 법칙이다.

 

권위주의적인 부모

 

・ 아이들을 ‘작게’ 보고 자신을 더 크고 훌륭하게 본다.
・ 아이들의 개성적인 자유를 허락하지 않고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는 일은 허락하지 않는다.
・ 아이들을 위한 모든 결정을 내려준다.
・ 아이들을 통제하기 위해 당근과 채찍을 사용한다.

 

 

권위주의적인 집의 아이들은 말이 별로 없다. 자주 조용히 있으라는 말을 들을 뿐 아니라 부모가 하라는 대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양육 스타일은 표면적으로는 효과가 있는 듯 보인다. 집안은 분명한 서열 덕분에 ‘순조롭게’ 굴러간다. 그리고 모든 일을 부모가 결정한다. 문제는 이렇게 성장하면 아들이 스스로 날거나 실패할 기회를 부여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 심각한 일은 아들에게 어떤 자유도, 개성도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다는 것이다. 또 자라는 동안에 가족 내에서 발언권이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결혼해서도 건강한 가족관계를 만들지 못할 수 있다. 

 

 

너그러운 부모

 

“오, 물론이지, 아들. 네가 하고 싶은 것은 뭐든지 해도 괜찮아.”
너그러운 부모는 권위주의적인 부모와 반대다. 부모가 아이들을 통제하는 대신 아이들이 부모를 통제한다. 이런 부모는 아이가 인생에서 승리하게 만들고 절대로 실패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 전전긍긍한다. 그래서 아이가 스스로 해야 할 것들을 대신 해줌으로써 말 그대로 아이를 망가뜨린다.

아들이 현재와 미래에 자신의 두 발로 설 수 있는 능력을 앗아가서는 안 된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우는 것이 균형잡힌 성인으로서 자기 인생을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질이기 때문이다.

 

너그러운 부모

 

・ 자신의 아이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믿고 그렇게 행동한다.
・ 아이가 스스로 해야 할 일을 해줌으로써 아이의 자존심을 앗아간다.
・ 아이의 요구에 따라 일관성 없이 대처한다.
・ 아이가 안락한 삶을 살게 해준다.

 

 

아이들에게 “네가 원하는 것은 뭐든지 괜찮아”라고 말하는 부모는 아이들의 친구가 되기 위해 지나치게 애를 쓰고 있다. 하지만 부모는 아이들의 친구가 아니다. 아이들은 가정에서 안정감과 안락함을 느끼기 위해 지침과 제한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삶의 질서가 필요하다. 하지만 상황과 규칙이 끊임없이 변한다면 아들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아들이 아무 때나 아무것이나 하도록 내버려두고 아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주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이 사실상 세상이 온통 아들을 위해 존재하며, 다른 사람은 중요하지 않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너그러운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건강한 관계 내에서의 기브앤테이크(give-and-take)의 가치를 배울 수 없다. 자기만 아는 아이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권위있는 부모


권위주의적인 양육방식과 너그러운 양육방식은 모두 극단적이다. 더 좋은 방법은 권위있는 양육방식이다. 권위있는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 건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 이들은 아이들의 목덜미를 잡거나 세세한 부분까지 관리하려고 들지 않는다. 그리고 아이들을 방관하지도 않는다.
권위있는 부모는 훈육 없이는 사랑도 없다고 믿는다. 권위있는 부모는 다정다감하지만 훈육에서는 일관적이다. 권위있는 엄마는 또한 아이에게 나이에 맞는 선택권을 준다. 그래서 아이가 머리를 써서 결정하게 만들고, 이것이 진정한 자부심으로 이어지게 한다. 엄마는 집안 운영을 위한 지침을 설정할 뿐 아니라 권위있는 부모는 자녀를 사랑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만든다.

 

권위있는 부모

 

・ 다정다감하며 훈육에서는 일관적이다.
・ 나이에 적합한 선택권을 준다.
・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발언권을 준다.
・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한다.
・ 현실을 통해 배우게 한다.

 

 


당신은 세 유형의 부모(권위주의적 부모, 너그러운 부모, 권위있는 부모) 중 어떤 부모와 가장 비슷한가?

 

만일 당신이 권위주의적인 부모라면 뒤로 물러나 아이에게 약간의 자유를 줄 필요가 있다. 그것이 실패할 자유일지라도 말이다. 아들을 너무 옥죄거나 지나치게 살피는 것은 언젠가 아들이 당신, 그리고 당신이 믿고 지지하던 모든 것들에 대해 반항하게 만들 뿐이다. 그리고 아들이 삶을 잘 살아가도록 준비시키지 못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너그러운 부모라면 당신 자신을 위해 지금 당장 일어서라. 아이의 친구가 되는 것을 그만두고 부모가 되어라. 아마 아들은 처음엔 이것을 싫어할지도 모른다. 아들이 마음대로 휘둘렀던 예전의 엄마에게 익숙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이상은 안 된다. 오늘이 집안의 모든 것이 달라지는 날로 정하라. .

 

만일 당신이 권위있는 부모라면 이미 아들의 머리에 현재와 미래의 축복을 쌓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라. 당신의 가장 큰 도전은 아들이 그의 인생의 모든 단계를 지날 때마다 당신의 양육방식을 고수하는 것이다. 특히 아들의 세계에서 당신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청소년기에도 말이다.

 

 

 

중요한 것은 관계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양육이 규칙에 관한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양육은 규칙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또 양육은 아이들이 행복해하고 기분좋게 만들려고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을 주는 것도 아니다. 양육은 바로 받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이 되도록, 자신보다는 남을 더 생각하도록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나아가 양육은 사랑과 충성, 진실성, 협력 등의 감정을 발달시켜서 이것이 당신의 가정을 넘어 아들이 아내와 아이들로 이루게 될 미래의 가정, 그리고 그가 속하는 모든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

 

 

멋진 엄마가 되기 위한 10계명 

 

1. 명심하라. 당신의 아들은 남자아이다. 여자아이가 아니다.
2. 아들이 사랑스러워 보인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그도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3. 아들의 외모에만 신경쓰지 말고 내면에 더 큰 관심을 가져라.
4. 아들의 실패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성공을 어떻게 다루느냐보다 중요하다.
5. 두 아이를 같은 방식으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같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의 아들도 마찬가지다.
6. 아들이 열다섯 살이 되기 전까지는 이상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7. 그는 온갖 변덕을 부린다. 그래도 일관성있게 대하라.
8. 마음에 목표를 갖고 시작하라. 아들이 어떤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가?
9. 인생은 다시 살 수 없다. 하루하루가 중요한 날이 되게 하라.
10.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다. 즉 당신이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그렇다 해도 당신이 아들의 삶에 지속적인 변화와 차이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오직 당신뿐이다. 


이상 엄마가 차이를 만든다..부모의 양육방식 당신은 어떤 부모인가?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