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

 

스스로 잘못을 하거나 실수를 한 것을 알아도 그 일로 사과를 하기란 그리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사과하면 얼마든지 넘어갔을 일도 흐지부지하려 하거나 변명을 하면 자칫 타협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의 사과가 실패하는 이유는 '사과하는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동기과학센터 부소장이자 [아무도 나를 이해해 주지 않아]의 저자인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이 들려주는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입니다. 올바른 사과는 갈등을 해결하고 상처받은 감정을 회복시키며 용서를 이끌어내고 관계를 개선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

 

 1  정당화하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과를 하면서 자신을 강조하는 실수를 범하곤 한다. "나는 그럴 의도가 없었어", "난 사실 이렇게 하려고 했어", "난 몰랐어", "내가 왜 그랬나면"이라는 등 자신의 의도, 생각, 감정을 계속 들먹이는 것이다.

 

당신 잘못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상대방은 당신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오로지 초점을 상대에게 맞춰 사과해야 한다.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

 

 2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

 

당신 잘못 때문에 그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그의 기분이 어떨지, 관계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또한 그의 상처가 회복하기 힘든 상황으로 치닫지 않으려면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모호함이 없도록 분명하게 사과해야 한다.

 

 

 3  상대의 감정과 가치관을 인정하라

 

상대가 자존심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면, 그에겐 자신을 긍정해 주는 신호가 필요하다. 그의 감정을 인정해 주고 그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준다면, 당신이 저지른 잘못을 용서받고 관계를 개선하는 일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4  '우리'라는 인식을 회복하라

 

당신이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상대를 부당하게 대우하면, 신뢰가 깨질 뿐 아니라 둘 사이에 형성돼 있던 '우리'라는 인식이 손상된다. 당신과 그가 공유하는 과거 경험, 둘의 공통점, 공통의 목표 등을 상기시켜라. 당신과 그가 한 배를 타고 있고, 당신은 그 배가 다시 위태로워지게 만들고 싶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라.

 

 

 5  상대에게 적절한 방식을 택하라

 

결혼기념일을 깜빡해서 배우자에게 하는 사과와 지하철에서 옆사람에게 커피를 쏟아서 하는 사과는 두말할 필요 없이 다르다. 어떤 식으로 달라야 할까? 효과적인 사과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대와의 관계에 따라 사과의 표현과 방식을 다르게 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양복에 커피 얼룩이 생긴 사람은 '보상을 제안받기'를 원한다. 즉 낯선 사람이나 그저 얼굴만 아는 사이라면 보상은 피해를 상쇄하고 균형을 회복하는 길이다. 하지만 상대가 연인이나 배우자, 동료, 친구라면 '공감'의 표현을 건네야 한다.

 

당신이 동료에게 프로젝트의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았다면, 또는 배우자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면 그들에게 금전적 보상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보다는 "정말 미안해. 기분이 많이 상했지?"라는 공감의 표현을 해주어야만 상대는 이해받고 존중받는다는 기분을 느낄 것이며 신뢰도 쉽게 회복될 수 있다.   

 

이상,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4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