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

 

존중 없는 관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이 갑질입니다. 유형에 관계 없이 갑질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상대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갑질이 의외로 가족이나 직장 상사와 동료, 친구, 커뮤니티 멤버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많다는 것, 그리고 자신이 갑질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그 어떤 원천보다 존중의 가치를 역설하는 [너도 옳고 나도 옳다 다만 다를 뿐]의 저자 이성동 소장과 김승회 대표가 들려주는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입니다. 여러 면에서 상대가 나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를 뿐이라는 것만 확실히 인지해도 갑질이 줄어들 뿐 아니라 서로 존중하며 사는 데 필요한 깨달음을 얻게 될 것입니다.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

 

 1  갑질

 

여러 유형의 갑질이 있지만 대표적인 게 2014년 온 나라가 발칵 뒤집혔던 땅콩회항사건이다. 그 외 미투 선언에서 보듯 권력을 빌미로 여성을 성적으로 착취한 추악한 행위들, 일부 재벌가에서 운전기사를 집사나 머슴 정도로 부려먹고 말대꾸한다며 폭력까지 휘두른 사건, 백화점 진상고객이 판매사원을 무릎꿇리고 사과를 요구한 사건, 대형 약국을 운영하면서 제약회사 영업사원을 자기 집 일꾼처럼 부려먹은 사건 등이 다 갑질이다. 

 

돈과 권력을 앞세워 자행되고 있는 갑질이 이토록 많은 것은 상대를 존중하기는커녕 존중해 주려는 마음 자체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존중은 상처와 고통을 주고받는 모든 관계를 리셋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너도 옳고 나도 옳다", “존중해 주세요, 가까워도 남이잖아요”라는 존중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

 

 2  을질


돈과 권력을 가진 사람들만 갑질을 하는 게 아니다. 평범한 사람들도 한다. 평범한 사람들의 을질은 요구질, 핑계질, 변명질 등이다. 요구질의 달인들은 강성노조의 강성멤버들이다. 그들의 사용자측과의 협상과정을 보면 요구에서 시작해 요구로 끝난다고 할 만큼 요구사항이 많다. 노조원의 근로조건과 임금, 복지문제와는 사실상 전혀 관계 없는 정치나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엉뚱한 요구를 하기도 한다.

 

개인들 중에도 을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울에서 우유대리점을 10여 년 운영한 W씨는 "내일부터 그만두겠다는 말을 오늘 하는 사람도 있고, 거래처에서 수금한 돈을 들고 잠적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면서 "갑질, 갑질 하는데 제가 볼 땐 을질이 더 문제다. 갑질은 대부분 마음의 상처만 입지만 을질을 당하는 저희 같은 자영업자들은 금전적 손해까지 본다"며 하소연한다. 

 

 

 3  자랑질

 

다양한 친목도모 모임에도 억만금을 준대도 특정인이 싫다는 이들이 있다. 바로 자랑질 때문이다. 아들딸 자랑, 사위 며느리 자랑에서 시작해 손주들 자랑까지. 한두 번은 “대단한데요, 부럽습니다, 자랑스러우시겠어요”라는 덕담을 건네며 공감을 표하지만 그 자랑질이 모일 때마다 반복되면 다들 진저리를 치게 마련이다. 그 외, 친구간, 이웃간, 취미나 친목도모를 위한 커뮤니티 멤버들간에도 시도때도없이 자랑질을 내뱉어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사람들이 많다.

 

직장인들 역시 자랑질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송년회에서 가장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조사한 결과 1위는 자기 자랑·잘난 척하는 사람이 꼽혔다.

 

 

 4  타령질


자신의 처지가 어렵고 힘들다며 신세타령을 일삼는 것도 존중해 주기 힘든 갑질이다.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배우자 험담으로 시작해서 부모, 자식 때문에 힘들다는 하소연을 하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인간의 뇌는 자신이 한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한다. 그러니 힘들다는 소리, 우는 소리, 아파 죽겠다는 소리,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잔소리, 남을 헐뜯고 비난하는 소리 같은 타령질은 모두 모아서 흐르는 강물에 띄워보내라. 매일 자신의 처지가 어렵다고 타령질하는 사람은 그 상태를 벗어나기 힘들 뿐 아니라 가까운 사람들의 존중마저 받기 힘든 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지적질


지적질 하면 주로 시어머니를 떠올리지만, 직장인들 중에도 지적질의 달인으로 불리며 존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이들이 제법 있다. 매사 완벽을 추구하면서 꼼꼼한 성향의 직장인들 중에 많은 편이다. 이런 관계도 얼마든지 리셋할 수 있다. 텅 비어 있는 관계그릇에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는 원천들을 채워넣으면 된다.

 

존중받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먼저 상대를 존중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자신의 생각, 말, 행동을 상대로부터 존중받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적질의 양은 줄이고 질은 높여야 한다. 즉 지적질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피드백이고 코칭이라는 평가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6  희롱질


직장에서의 희롱질도 절대 해서는 안 될 갑질이다. 같이 일하는 동료(특히 여성)에게 고통과 상처를 주는 차원을 넘어 자존감을 짓밟혔다는 생각을 갖게 해서 돌이킬 수 없는 사태를 부른 예들이 있기 때문이다. 각고의 노력 끝에 공무원으로 신규 임용된 후 서울시 산하 S연구원에서 상사들의 성희롱과 언어폭력에 상처입고 고통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여성공무원 A씨의 안타까운 사연이 그런 예다.

 

희롱질 중 성희롱질은 그 자체로 상대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남긴다. 당사자는 물론 그 가족에게 치유되기 어려운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그러니 재미있다고 장난삼아 옆구리 쿡쿡 찔러본다며 상대방의 자존감마저 짓밟는 희롱질, 특히 성희롱질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7  꼰대질

 

원래 학생들이 ‘선생’을 부르는 은어였던 꼰대라는 말은 학생이나 청소년들이 아버지나 교사 등 나이 많은 사람을 가리켜 쓰는 은어로 진화했고, 최근에는 꼰대의 개념이 더욱 진화하고 있다. 직장 상사나 선배, 연장자뿐 아니라 나이가 적은 사람 중에도 자신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사람으로 폭넓게 정의되고 있는 것이다.  

 

꼰대질을 하는 사람들 역시 자신은 인지하지 못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그러다 보니 한두 번에 그치지 않고 반복함으로써 상처를 준다. 그들은 누구에게나 간섭하고 지적질하지 않으면 입이 근질거려서 도저히 참지 못하는 성향이거나,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이 전혀 없든가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조차 전혀 모르는 있는 사람들이다. 

 

 

 8  비아냥거림질


말 한마디를 던지더라도 누군가를 은근히 비꼬거나 비웃는 식으로 조롱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행위를 비아냥거림, 또는 빈정거림이라고 하는데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이 없을 때 나타난다.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 부모와 자녀, 스승과 제자 등 수직적인 관계보다는 친구, 직장 동료, 커뮤니티 멤버 등 수평적인 관계에 많은편이다.

 

비아냥거림질이 반복되면 상대는 자존감을 짓밟히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문제는 자신의 말투가 비아냥거림질이라는 것을 알고 고치기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실제로는 인지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래서는 절대로 상대로부터 존중받을 수 없다.

 

 

 9  이간질


최근 시누이와 올케의 관계보다 동서간 갈등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동서지간이란 자매의 남편이나 형제의 아내 사이를 말하는데, 자매의 남편들보다 형제의 아내들 사이의 갈등이 훨씬 많은 편이다. 명절이나 제사 때 음식 장만하는 일부터 연로한 시부모 부양, 최종적으로는 물려받을 재산의 파이를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펼치기도 한다. 동서간의 전쟁인 셈이다.

 

때로는 신경전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시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해 동서를 모함하고 이간질하는 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서간 전쟁의 원인 역시 서로를 존중해 주지 않는 데 있다. 형님이든 아우님이든 내가 먼저 존중의 씨앗을 뿌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0  비교질

 

비교질도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이 전혀 없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 갑질이다. 아내의 비교질 못지않게 남편 중에도 비교질하는 이들이 있고 부모자식간 비교질이다. 자녀가 “누구네 아빠는 돈을 엄청나게 잘 번다는데 아빠는 능력이 그거밖에 안 돼?”라는 비교의 말을 던지는 것이다. 직장 상사와 직원 간에도 “어떤 팀장은 이렇게 해서 성과가 좋았다던데 팀장님은 왜 그렇게 안 하시죠?”라는 비교질로 서로를 존중해 주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기도 한다.

 

비교질은 관계를 점점 더 악화되게 만들 뿐이다. 그러니 당신의 관계그릇 안에 있는 비교질의 원천을 모두 끄집어내 쓰레기통에 쏟아버려라. 그리고 그 빈 자리를 긍정, 칭찬, 격려, 감사, 위로 등 존중의 원천들로 채워라.

 

이상, 어떤 관계에서든 절대 삼가야 할 갑질 10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