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꿈상징 키워드 100 키워드로 꿈풀이하기

 

상징 키워드 100 키워드로 꿈풀이하기 

 

꿈상징 키워드 100 키워드로 꿈풀이하기

 

설명절 즐겁게 잘 보내시고 좋은 꿈도 많이 꾸셨나요? 사실 꿈은 우리의 무의식 세계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꿈꾸는 사람의 내적 상황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꿈의 성격에 대해서는 학문적으로나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깊이 들어가면 여러 가지 전문적인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관점에서 단순하게 생각하면 꿈에는 보상적인 특징이 있어서 우리가 그냥 지나쳐버린 문제를 상기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그 문제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만들고 그 해결책을 암시함으로써 의식세계의 부족한 인식을 보완해 주려고 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꿈은 꿈꾸는 사람의 내적 상황을 반복해서 나타내기 때문에 우리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대한 변화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꿈은 숨기거나 은폐하려고 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그 의미를 전달하면서 꿈꾸는 사람이 의식적으로 깨닫기를 바랍니다. 단, 꿈은 그 의미를 확실하게 알게 해주지 않고 어떤 방향만을 제시할 뿐이어서 먼저 당사자의 의식상태, 그리고 그가 그 꿈과 관련해서 무엇을 연상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꿈상징 사전]의 저자 에릭 애크로이드는 꿈을 해석하는 방법과 무의식, 프로이트와 융의 꿈 이해, 게슈탈트 심리학의 꿈 이해에 대해 기술한 후 꿈이 상징하는 키워드를 가나다순으로 설명해 놓았는데, 이 중 키워드 100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양이 좀 많지만 가나다순으로 되어 있으니 필요에 따라 해당되는 부분만 찾아 읽으시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꿈상징 키워드 100 키워드로 꿈풀이하기입니다. 꿈에 관한 다음 포스팅과 함께 읽어보시면 꿈을 해석하는 데 여러 모로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꿈상징 키워드 100

 

 가면/감옥/갑옷/거절/결투/괴물/교차로/군중


1 가면

가면은 당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는 얼굴인 페르소나를 상징할 수 있다. 당신에게 그 상(相)을 새롭게 보여줄 뿐 아니라 그 이면을 살펴볼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동물이나 다른 이상한 가면은 당신의 주의를 요구하는 무의식 속에 있는 어떤 것을 상징한다. 안전을 위해 심리치료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

 

2 감옥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 당신 자신이면 자유롭지 못하고 강박에 싸여 있음을 나타낸다. 다른 사람이 갇혀 있다면 그 사람은 아마 어린시절의 트라우마로 인해 무의식 속에 갇혀 있는 당신의 어떤 부분을 나타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3 갑옷

갑옷은 불안에 빠뜨리는 감정들부터 당신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상징한다. 동물이나 탱크의 갑옷은 외적인 위험에서 보호하는 반면 당신이 입고 있는 갑옷은 내적인 위협에서 방어하려는 노력이다. 적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적들의 말을 충분히 들어줄 필요가 있다.

 

4 거절

꿈속에서의 거절은 언제나 억압을 상징하는데, 이 억제나 억압은 우리의 도덕관념에 위배되거나 징벌이 따르는 욕구를 떨쳐내려는 행동을 뜻한다. 따라서 거절당한 정서나 본능을 거스르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만일 꿈속에서 거절당한 사람이 당신이라면, 그 거절행위를 하는 사람이 바로 당신 자신일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5 결투

결투는 내적인 갈등이나 다른 사람과의 적대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갈등은 당신의 의식적인 자아와 무의식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그 둘 사이의 간극을 메워주는 대화를 나눠볼 필요가 있다.

 

6 괴물

괴물은 무의식의 무시무시함을 나타낸다. 전설에서 괴물은 영웅이 찾는 보물을 지킨다. 심리학적으로 말해서 당신의 자신의 자아를 찾고 있는 영웅이고, 신성한 장소는 당신 내면의 핵심이다. 그 괴물을 '죽이는 것'은 무섭고 억압된 욕구/충동/정서에 대해 사랑을 베푸는 것이며, 그리하여 괴물을 당신의 의식적인 삶 속에서 창조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은 이 괴물들과 '투쟁'해서 무의식적인 모든 것을 의식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7 교차로

교차로는 위기, 즉 당신이 방향을 결정해야 하는 인생의 기로에 서 있음을 상징한다. 어렵고 고통스러운 위기상황을 어떻게 벗어날 것인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또한 때로는 교차로는 죽음을 나태내기도 한다. 고대 풍습에는 종종 사람들을 교차로에 매장했다.

 

8 군중

군중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감정이나 당신의 정신을 채우고 있는 많은 힘, 본능, 관심거리 등을 나타낸다. 즉 당신의 무의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나룻배/나무/나선형/나체/날개/날씨/낯선 사람/내리막길/냄새


9 나룻배

나룻배는 생의 한 단계로부터 다른 단계로의 이동을 상징하거나 혹은 과거를 뒤로 한 채 새롭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떠나기로 결심하는 것을 상징한다. 만약 나룻배가 외국땅으로 건너가는 것이라면 상징화된 '여행'은 자아가 정신의 무의식적인 영역들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나룻배를 타고 강이나 다른 좁은 시내를 건너는 것은 죽음을 상징한다.

 

10 나무

나무는 첫째, 생명의 원리나 성장의 힘을 상징한다. 둘째, 당신의 내적인 성장의 힘겨움과 무의식이 이끄는 대로 숙명을 받아들이는 것을 상징한다. 셋째, 나무는 개인적인 편중(예를 들면 지적 편중이나 도덕적인 편중)에 대한 대책을 상징한다. 나무가 땅속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에 하늘 높이 자랄 수 있는 것처럼 의식을 충분히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이 도움이 필요한 법이다. 한편 시든 나무는 마음이 몹시 건조한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본능이나 자연적인 성장의 힘을 사용하는 대신 교리나 엄격한 규율을 사용하여 지나치게 지적인 삶을 살아온 사람의 아주 메마른 상태를 상징한다.

 

11 나선형

나선형으로 돌아서 위로 올라가는 것은 진보와 달성을 상징하며, 움직임이 급할수록 지나치게 많은 것을 달성하려고 함으로써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돌아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부정적인 것, 예를 들면 파멸을 향해 쏜살같이 달려가는 것을 상징한다.

 

12 나체

나체는 첫째, 아동기의 천진난만함에 대한 갈망과 인위적인 금제들로부터 자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무의식적인 갈망을 표현한다. 둘째, 당신자신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불안을 상징한다. 셋째, 당신이 벌거벗고 있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거나 소스라치게 놀란다면,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수 없도록 도망친다면 성관계에 대한 두려움이나 당신 내면의 감정을 보여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 넷째, 만약 당신의 나체를 보여주고 있다면 성관계에 대한 욕구의 표현이거나, 현재의 자신에 대해 변명할 필요가 없는 안도감을 느끼고 있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완전히 정직하고 개방적인 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

 

13 날개

날개는 초월의 상징이다. 날개 달린 생물이나 사람은 당신을 의식의 더 높은 곳, 즉 더 영적이거나 더 높은 수중의 의식, 혹은 억압된 상황에서 벗어나라고 손짓하고 있는 정신을 나타낸다.

 

14 날씨

날씨와 관련된 꿈은 대부분 내적 갈등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거나 경고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꿈에서 배경으로 나타나는 날씨는 우중충하거나, 비가 내리거나, 폭풍우가 몰아치는 등 좋지 않을 때가 많다. 하지만 이따금 봄날씨와 햇살, 무지개 등도 있다.  

 

15 낯선 사람

꿈에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은 거의 언제나 성격의 무의식적인 어떤 부분과의 만남, 즉 그림자와의 만남을 상징한다. 또한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은 신경증적인 막연한 불안을 나타낸다. 우리의 억압된 정서는 불안으로 바뀌게 마련이다. . 

 

16 내리막길

내리막길은 쇠퇴의 상징이거나 '내리막길'을 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한다. 이러한 두려움은 중년이나 노년으로 나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드러난다. 한편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것은 놓아주는 것, 풀어주는 것,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17 냄새 

꿈에서 냄새는 매우 깊은 의미를 갖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터득해 둘 필요가 있다. 만일 당신의 삶에서 냄새들이 특별한 중요성을 차지하고 있다면, 그것들은 특별히 아동기의 사건들과 연관짓는 데 유용할 수 있다. 

 

 

다리/달/담/담배/닻/대청소/들판/등대/등산   


18 다리

강한 다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강력한 지원과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허약하고 불안정한 다리는 지반이나 화고한 토대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9 달

선사시대로부터 달은 모든 다산력의 원천으로 간주돼 왔다. 그것은 대양의 조수와 강우, 월경과 출생을 지배한다. 남성적으로 보이는 때조차 다산력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오스트레일리아의 토착전통에서 달은 여성을 임신시킨다. 따라서 그것은 개인의 성장(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20 담

담은 어떤 종류의 장벽을 나타낼 수 있다. 그것은 사회적인 계급차별과 같이 외부적인 것일 수도 있고 스스로 부과한 것, 즉 당신이 자신을 표현하거나 기본적인 욕구를 표현하는 것을 제한하는 내적 콤플렉스일 수도 있다. 담은 당신이 지금까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채용해 왔지만 당신이 통상적으로 누리게 될 만족을 빼앗아가고 있는 일련의 금기((禁忌)들일 수 있다. 또한 담은 가정이나 직장의 상황일 수도 있다. 가정이나 직장의 상황이 너무 막다른 곳에 처해 있기 때문에 당신은 그런 상황에서 탈출하기를 원하고,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만일 당신이 담 위에 앉아 있다면,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임을 나타낸다. 

 

21 담배

꿈에서 본 담배에 대한 당신의 반응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꿈에서 당신이 훈계를 받는 감정을 갖게 되면 그 메시지는 당신에게 흡연을 그만두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또한 흡연은 불안의 증상일 수 있으며 자기만족의 대체일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당신의 기본적인 필요들, 즉 사랑, 성교, 인정, 일의 성취 가운데 어느 것이 충족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디.

 

22 닻

닻은 당신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의지할 만한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 또한 닻은 당신 자신을 실현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속박을 상징한다. 예를 들면 만일 당신이 여전히 어머니에게 매여 있거나, 어머니의 지배를 받고 있거나, 아니면 지나치게 의존돼 있다면, 그리하여 지금까지 당신의 개성이나 감추어진 측면들을 탐구하고 해방시키지 못했다면, 그리고 당신을 그와 같이 만든 무의식의 다른 어떤 도식을 발견하거나 표현할 수 없었다면, 그것은 당신의 어머니를 상징한다.

 

23 대청소

대청소에 대한 꿈은 새롭게 시작할 것을 권하는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부정적인 습관들과 태도들,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불안, 가학적-자학적인 죄책감 등 구태의연한 잡동사니와 쓰레기를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삶을 시작할 것을 권하는 것을 상징한다.

 

24 들판

넓은 들판에 있는 꿈은 자연과 더욱 친밀해지려는 욕구나 필요성을 나타낸다. 또한  들판은 사회적 관습들이나 지나치게 발달된 초자아로부터 나온, 즉 스스로 만들어낸 신경증적인 금기들을 떨쳐버리는 것을 상징한다.

 

25 등대

바다는 무의식을, 빛은 의식을 상징한다, 등대는 선원들이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하도록 돕는 것처럼 당신이 무의식을 탐험할 때 의식을 계속 깨어 있게 함으로써 재난을 피하도록 돕는다. 또한 등대는 남근을, 바다는 여성성을 상징한다.

 

26 등산  

등산은 야심이나 성공의 상징이다. 등산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하거나 정상에 이를 때 현기증을 느낀다면 이것은 '큰 싪패'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을 나타낸다. 다른 한편으로 자만하거나 너무 높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일에 대한 경고일 수도 있다. 

 

 

 렌즈/로케트/루비


27 렌즈

꿈에 나타난 렌즈의 형상은 자신의 주의를 무엇엔가에 맞춰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8 로케트

로케트는 남성의 성기를 나타내는 성적 상징이다. 또는 에너지의 분출을 나타낸다.

 

29 루비

모든 붉은 것들이 그렇듯이 루비는 열정, 즉 사랑이나 분노를 상징한다. 또한 루비는 다른 보석들처럼 진정한 자신에 대한 상징이다. 꿈의 상황은 이 의미들 가운데 어떤 것이 적합한지 알려줄 것이다. 

 

 

 마비/막다른 길/매듭/무덤/ 무지개/물/물고기/미로   


30 마비

꿈속에서 마비된 사람이 자신이라면 성공적으로 행동할 수 없거나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것을 상징한다. 아마도 그 원인은 무의식적인 두려움이나 죄책감 또는 내적 갈등일 것이다.

 

31 막다른 길

막다른 길은 전혀 이롭지 못한 행동과정을 상징한다. 따라서 당신은 야망을 바꾸거나 생을 위한 새로운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꿈에서 막다른 길로 쫓기고 있다면 쓸데없는 일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한다. 

 

32 매듭

매듭은 외적/내적 문제를 상징한다. 또한 매듭은 여러 가지를 결합시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서로 대립적인 힘들을 화해시키거나 내적 갈등을 끝내버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3 무덤

무덤은 죽음, 즉 문자적인 죽음이나 비유적인 죽음을 상징한다. 또한 무덤은 재출생, 즉 문자적인 재출생이나 은유적인 재출생(예를 들면, 새롭게 받아들인 삶, 또는 새로운 질의 삶)을 나타낸다.

 

34 무지개 
무지개는 보통 어두움의 날이 끝나고, 따뜻한 태양이 다시 등장하는 것을 알리는 희망의 징조다. 태양이 자신의 상징일 수 있기 때문에 무지개는 현재의 당신과 당신의 진정한 자아 사이의 틈을 이어주는 것을 상징한다.

 

35 물

물은 첫째, 정서나 정신 에너지를 상징한다. 둘째, 물은 다산성, 성장, 특히 저수지나 잔잔한 호수의 형태를 하고 있을 경우, 잠재적인 창조력, 새로운 삶, 또는 치유를 상징한다. 깊은 물은 무의식을 상징한다. 또한 물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관계 없이 자신의 여성성이나 어머니를 나타내는 여성적인 것을 나타낸다.

 

36 물고기

물고기는 첫째, 다산력을 상징한다. 심리학적인 용어로 이 다산력은 개인 성장(의 약속)을 의미한다. 바다의 물고기라면, 바다는 무의식을 상징하고 물고기는 무의식적인 충동들을 상징한다. 그리고 냉혈이며 원시적인 피조물인 물고기는 무의식의 깊은 차원을 상징한다. 칼 융에 따르면, 물고기와 뱀은 무의식에서 갑작스럽게 뛰쳐나와 두려움을 주기도 하고 안심을 주기도 하는 사건들이나 경험들을 상징한다. 또 리비도나 탐욕을 나타내며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따라서 물고기는 진정한 자기의 상징으로서 심리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37 미로

미로는 무의식을 상징한다.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고 싶다면 무의식의 내용들과 친숙해져야 한다. 또한 미로는 어머니를 상징하며, 미로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질식시키는 어머니 애착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융은 개성화 과정을 미로를 거쳐가는 것으로 묘사했다. 즉 자기발견과 자기성취의 과정은 직선을 따라가는 길이 아니라 처음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포함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바람/바퀴/뱀/벽/복도/빛


38 바람 

바람은 의식적/무의식적인 격한 정서를 상징한다. 바람에 먼지나 부스러기가 날고 있는 꿈은 당신의 생활양식이나 자기 이미지가 변화될 가능성, 또는 그 필요성을 상징한다. 또한 바람은 종교적인 상징주의에서 성령을 나타낸다. 심리학적인 견지에서 이 성령은 우울한 상태로부터 기쁨으로, 또는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관심들로부터 더 높고 더 깊은 수준의 의식으로 고양시킬 수 있는 내적 에너지를 의미한다.

 

39 바퀴

바퀴는 당신의 내면을 살펴볼 것과 진정한 자신을 중심으로 삶을 살 것을 요구하는 만다라일 수 있다. 돌아가고 있는 바퀴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생의 여정, 생의 흥망성쇠, 당신의 숙명을 펼쳐보이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차나 배의 바퀴처럼 조종할 수 있는 바퀴라면 무의식은 당신이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 또는 통제해야만 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40 뱀

뱀은 악의 원천을 상징한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성경에서 뱀은 마귀의 형상이다. 또한 뱀은 치유, 원기회복, 새로운 삶을 상징한다. 고대신화에서 뱀은 허물을 벗고 다른 피부가 자라게 하는 능력 때문에 불멸성을 상징한다. 입으로 자기 꼬리를 물고 있는 뱀은 출생, 죽음, 그리고 재출생의 순화을 나타내는 고대적인 상징이다. 뱀이 무엇인가를 지키고 있으면 진정하고 종합적인 자신이나 다음 단계의 인격성장에 필요한 것을 상징한다.

 

41 벽

벽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무엇인가를 상징하다, 이러한 장애물은 대개 자기 스스로 만든 것이다. 

 

42 복도

복도는 다른 방들과 연결된 통로로서 삶의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하나의 이미지에서 다른 하나의 이미지로, 자기 이미지를 보다 깊은 당신의 실제적인 자기로 이동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그러나 만약 복도가 길고 어두우며, 당신이 결코 그 복도 끝까지 못 간다면 당신이 절박하게 외부적/내부적인 어떤 상황에서 빠져나오려고 하는 것을 상징한다.

 

43 빛

빛, 특히 햇빛은 의식에 대한 공통적인 상징이다. 어두운 터널 맨끝에 나타나는 빛은 희망, 사후의 삶, 또는 삶의 의미를 상징한다.

 

 

ㅅ 사다리/사슬/상관/상처/새벽/쓰레기  


44 사다리

사다리를 오르는 꿈은 진전, 즉 당신의 지위가 높아진다거나 목적을 향해 가까이 가는 것, 또는 그 목적을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불타는 집의 2층에서 탈출하기 위해 사다리를 타고 내려오는 꿈은 정서적 자기로부터 탈출하는 것, 또는 탈출할 필요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깊은 구덩이나 우물 안으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는 꿈은 무의식 심층을 탐구하기로 결심했음을 상징한다. 또한 구덩이나 우물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사다리를 타고 오르는 것은 당신을 삼키려고 위협하는 무엇인가에서, 즉 어머니 애착이나 다른 무의식적인 내용에서 도망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45 사슬

꿈에서 당신이 사슬에 매여 있거나, 어떤 식으로든 단단히 묶여 있거나 속박되어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어느 부분이 해방되어야 한다는 것, 즉 당신의 삶에 보다 많은 행동의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어떤 사람이 사슬에 매여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무의식에 들어 있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그것은 죄책감 때문에 지금까지 억압해 왔던 욕구일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떨쳐낼 필요가 있다.

 

46 상관

당신의 상관이 꿈에 나타난다면 당신이 그와 갖는 현실적인 관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그 상관이 남자라면 그는 당신의 초자아를 상징하는 권위적인 인물일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이 그 꿈에서의 상관이라면, 즉 다른 사람을 부리는 식으로 행동하고, 책임을 떠맡으며, 명령을 하고 있다면 당신이 실제로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고 있을 수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더욱 부드럽고 수용적이으로 받아들이고 명령하기보다는 기꺼이 협력할 것을 각오할 것, 심지어 다른 사람의 가르침이나 안내에 따를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47 상처

꿈에 나타난 신체적인 상처는 상처입은 감정을 상징한다. 이 점에서 꿈은 종종 구체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 꿈이 당신에게 굴욕에 유의할 것을 원한다면 당신은 꿈에서 굴욕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상처입은 사람/동물, 그리고 그 상처를 가한 자 모두와 관계를 가지며 그들과의 '대화'를 시도하라. 또 상처 자체 또는 사람/동물의 상처입은 부분과도 그렇게 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48 새벽

새벽은 전망 있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을 상징한다. 밤은 무의식의 상징이다. 그러므로 새벽은 무의식의 내용들을 끌어올려서 의식 속에 투입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또한 새벽은 조명, 즉 '빛을 보는 것'을 나타낸다. 

 

49 쓰레기

쓰레기는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들을 상징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당신은 자신의 어느 부분도 쓰레기처럼 대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쓰레기는 당신이 제거할 필요가 있는 것, 즉 낡은 태도들, 두려움들, 죄책감들, 또는 지금까지 당신의 삶을 짓눌러온 그 외 콤플렉스를 나타낸다.

 

 

o 안개/얼음/열매/열쇠/오솔길/이혼/일출 일몰


50 안개

안개는 무의식을 나타난다. 그러므로 꿈에서 안개 속에 어렴풋이 나타나는 것을 되도록 주의깊게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분명 당신의 의식하고 있는 삶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거나 당신이 반드시 화해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안개 속에서 길을 잃는다면 이것은 당신이 자각하는 삶 속에서 '길을 잃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방향감각믈을 상실하고, 그러므로 새로운 방향감각, 즉 새로운 가치관을 필요로 할 수 있다. 

 

51 얼음

물이 정서를 상징하는 것처럼 얼음은 '얼어붙은' 정서를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얼음은 '얼어버린' 감정, 즉 두려움이나 죄책감으로 인해 마비된 감정을 상징한다. 얼음은 성적 불감증을 상징한다. 이 두 경우에서 얼음은 억압된 감정을 따스하게 포용함으로써 녹게 된다.

 

52 열매

과일은 원기나 새로운 삶, 즉 새로운 종류의 성취를 제공하는 어떤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열매는 발달과정의 산물로, 진정한 자기를 상징한다. 이 진정한 자기는 무의식의 내용들을 더 많이 의식 속에 통합시켜 가는 과정의 산물이다. 

 

53 열쇠

열쇠는 무의식이 당신에게 진정한 자기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고 있거나 어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고 있다는 신호다. 또는 당신의 살 속에서 실현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어떤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음을 상징한다. 또한 열쇠를 가진 노인은 지혜의 원천, 즉 내면에 존재하는 깊은 원천을 상징한다. 그를 따라가면 모든 비밀들(당신의 숙명 혹은 당신의 진정한 자기)이 제시될 것이다.

 

54 오솔길

오솔길은 당신이 가고 있는 삶의 방향을 나태내거나 아니면 반복되는 삶의 어떤 양태를 나타낸다.

 

55 이혼

이혼하는 꿈은 숨겨진 관계 단절의 욕구, 또는 관계에서의 좌절감을 나타낸다. 또는 이혼은 정신의 분열, 예를 들어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분열, 당신의 성격이 남성성과 여성성으로 절반씩 갈라짐, 지성과 감정의 분열을 상징한다. 

 

56 일출/일몰

일출은 새로운 삶, 또는 인격발달의 새로운 단계를 상징하고 일몰은 죽음, 즉 문자적인 죽음이나 비유적인 죽음을 상징하거나, 또는 한 단계의 끝맺음을 상징한다.
  

 

 자동차/자물쇠/잡초/장례/전화/절벽/죄책감/질병 


57 자동차

꿈에 나타나는 자동차는 보통 당신 자신, 그리고 특히 당신의 삶을 통제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의 효율성을 나타낸다. 꿈은 이미 존재하는 행동양식들을 서술하거나 새로운 행동양식을 추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만일 다른 사람이 운전하고 있다면 그 꿈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나친 의존성을 표현한다. 특별히 꿈에서 강력한 동작이 강조되거나, 자동차가 터널을 지나고 있다면 남성의 성교를 나타내는 성적 상징이다.

 

58 자물쇠

자물쇠는 접근불가를 상징한다. 당신은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없었거나 자신의 어떤 부분들이 의식세계에 접근하는 것을 거부해 왔을지도 모른다. 건강한 정신에는 아무것도 가둬둘 수 없다. 수문의 자물쇠는 정신 에너지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을 상징한다. 거기에는 무의식으로부터 끌어낼 필요가 있는 억압된 자료들이 있을 수 있다. 이 무시된 기능/능력/본능은 활성화되어야 한다. 

 

59 잡초

잡초는 당신의 성격 또는 당신의 삶을 망가드리고 있는, 그리고 진정한 행복이나 실현에 이르지 못하게 하는 습관적인 태도나 행동을 나타낸다. 아마 당신의 어떤 부분은 통제에서 벗어나 '광란적'으로 변해 있을 것이다. 

 

60 장례

꿈에 나타나는 당신의 장례는 당신이 자신의 건강을 염려하거나, 어떤 이유로든 자신에게 죽음이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다면 죽음에 대한 생각을 떨쳐보려는 당신의 노력은 아무 효과도 거두지 못할 것이다. 죽음은 당신 생의 의미와 방향을 찾는 데 있어서 반드시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런 생각을 통해 당신의 가치관을 바꾸게 되고 더욱 큰 평온을 얻으며, 진정한 자기에게 더욱 가까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61 전화

전화벨이 울리는 것은 무의식이 중요한 말을 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화에 응하기가 두려운 것은 무의식으로부터 온 메시지를 듣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공포의 원인을 찾아 처리하려면 긴급히 무의식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전화를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면, 흉금을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2 절벽

절벽 가장자리에 있다는 것은 하늘과 바다가 이 땅 어딘가에 있다는 것이다. 하늘은 의식/남성의 상징이고, 바다는 무의식/여성의 상징이다. 절벽은 삶에서의 결정적인 순간, 즉 결정을 위한 시기일 수 있다. 그 결정은 정신의 남성적인 요소들과 여성적인 요소들에 관한 것일 수 있다. 여성이라면 직업세계와 가정 사이의 갈등적인 관계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 수 있다. 절벽 끝은 ‘길이 끝나는 곳’일수 있는데, 이것은 당신의 특정한 생활양식이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하고, 따라서 철저하게 새로운 것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자신 안에서 미지의 미래 속에 발을 들여놓을 만한 힘과 믿음을 찾을 수 있는지, 아니면 자신을 절벽 아래로 던져버릴 것인지, 즉 삶의 도전으로부터 물러서는지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63 죄책감

정상적인 죄책감은 지금 우리가 행복에 이르는 바른 길을 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해 주는 정신의 한 방법이다. 신경증적인 죄책감들은 비합리적이다. 또한 죄책감은 내면의 충동과 관습적인 도덕성 사이에서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에 대한 의무와 우리 자시에 대한 의무를 갖게 된다. 

 

64 질병

꿈에서 당신과 가까운 사람이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그 꿈은 그 사람에 대한 불안이나 숨겨진 적대적 원망을 표현한다. 그리고 꿈에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당신이라면 실제로 당신의 신체적인 질병을 말하고 있거나 어떤 심리적 질병, 내적인 갈등을 의미한다. 

 

 

 차단장치/차량/착륙 상륙/책/초원/촛불/치유 치유자/친구


65 차단장치

꿈에 드러난 차단장치, 예를 들면 교통정체, 혹운 말을 할 수 없도록 목이 막히는 것은 정신에너지의 자유로운 흐름을 차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꿈따라서 에서 차단되고 있는 것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런 식으로 차단된 에너지, 즉 욕구, 본능적 충동 등과 친숙해지고 그것이 적당한 기회에 당신의 의식적인 삶에서 표현될 수 있도록 하라.

 

66 차량

꿈에서 차량은 당신을 나타낸다. 만약 당신이 승객이라면 자신의 삶이나 그 삶의 어떤 측면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버스는 당신을 상징하고, 그 버스에 탄 승객들은 당신 성격의 여러 측면들, 또는 정신의 여러 여러 요소를 상징한다. 

 

67 착륙/상륙

비행기와 같은 물체가 착륙하는 꿈은 당신 자신을 공상이 아닌 현실, 관념적 유희가 아닌 경험, 몸, 본능, 직관 또는 대자연 안에 확고히 토대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그리고 배로부터의 상륙은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어머니 애착이나 무의식의 다른 내용들에서 탈출하는 것을 상징한다. 

 

68 책

책이 의미하는 것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측면은 지혜나 귀중한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이고 부정적인 측면은 그것이 단순한 의견이요 단순한 이론이며 학습내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꿈속에서 그 책에 대해 가졌던 감정을 통해 당신은 적절한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69 초원

풀이 무성한 초원은 개인 성장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상징한다. 바짝 마른 초원은 당신이 정서적인 양식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을 말라죽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외부의 사건들인가? 아니면 내면의 부정적인 성격인가?

 

70 촛불

초는 남근의 상징이다. 그리고 불이 켜져 있는 초는 계몽 또는 진리 추구를 상징한다. 촛불의 빛이 향하는 어두움은 칼 융이 '그림자'라고 불렀던 것일 수 있다. 그런 경우 그 꿈은 당신의 정신 가운데 익숙하지 않고 무서운 영역들을 탐구하라는 권유다. 또 타오르고 있는 촛불은 죽음이나 늙어가는 것에 대한 자각, 또는 두려움을 표현한다.

 

71 치유/치유자

꿈에 나타난 모든 치유행위는 대개 정신을 치유하는 것을 상징한다. 그리고 그 꿈에 나타난 치유자는 더욱 큰  온전성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어떤 것을 상징한다.

 

72 친구

당신의 꿈에 당신과 동성인 친구가 나타난다면 그/그녀는 당신의 제2의 자아나 그림자를 상징하는데, 그것은 당신이 지금까지 무시하거나 억압해 왔던 성격의 여러 측면들로 구성돼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무의식의 내용, 예를 들면 억압된 공격성이나 열등감, 콤플렉스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꿈에 나타난 친구/동반자가 이성이라면, 그/그녀는 아니무스/아니마를 나타낸다. 이렇게 정신에는 대극적인 성적 요소가 있고, 이것이 삶의 과제들을 다룰 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자신의 온전성을 성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칼/커튼/코/코끼리  


73 칼

칼은 정신의 깊은 곳에 자리한 억압된 파괴적인 원망을 상징한다.

 

74 커튼

커튼은 당신이 자신의 숨어 있는 부분들, 즉 두렵기 때문에 무의식 안에 가둬버린 정서, 태도, 충동들을 보지 못하거나 안 보려는 태도를 상징한다. 또는 지금 당신이 의식에서 내쫓고 있는 것은 견딜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운 외부적인 어떤 상황일 수 있다. 또한 커튼을 여는 것은 지금까지 숨겨온 것을 살펴볼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커튼을 닫는 것이나 극장의 막을 내리는 것은 당신 삶의 어떤 관계나 단계의 끝을 나타낸다.

 

75 코

코는 남성의 성기와 고환을 나타낼 수 있다. 또는 코는 피를 흘리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의 생식기를 나타내는 성적인 상징이기도 하다. 또한 코는 피노키오 이야기에서처럼 거짓말을 상징한다. 당신은 지금 자신에 대해 정직하지 못한 것은 아닌가? 혹은 그 꿈은 당신에게 '자신의 코를 따를 것', 즉 자신의 본능에 따를 것을 말해 주고 있다. 

 

76 코끼리

칼 융에 따르면 코끼리는 자신의 상징이다. 인도사람들의 종교적 개념이나 성상들의 의미를 잘 아는 사람에게 있어 코끼리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을 치워버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태양/터널/토끼/토끼굴/통증


77 태양 

태양은 진정한 자신을 상징하며, 직관과 구별되는 지성을 상징한다. 또한 태양은 권위를 가진 사람으로 경험된 아버지의 상징이다. 여기서 '권위를 가진 아버지'는 당신에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말하거나 침묵으로 당신을 판단하는 누군가다.

 

78 터널

터널은 성적인 상징으로서 질을 나타낸다. 기차나 승용차가 터널로 들어가는 것은 성관계를 상징한다. 터널은 또한 무의식을 나타낸다. 그리고 죽음은 상징하거나 마지막에 빛이 존재한다면 죽음과 재출생일 수도 있고 은유적인 죽음이나 재출생일 수도 있다. 

 

79 토끼

토끼는 성, 다산력을 상징한다. 본능들이 무제한으로 당신의 삶을 지배하는가? 아니면 당신의 개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발전 가능성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당신의 꿈에 나타난 토끼는 순진한 희생자를 상징한다. 만약 그렇다면 그 꿈은 자신을 징벌하거나 비난하는 일을 그만두고, 현재 있는 그대로의 당신 자신을 용납하고 사랑하라는 충고일 수 있다.

 

80 토끼굴

토끼굴에 들어가는 것은 문제들로부터 도피하려는 시도이거나 무의식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한다.

 

81 통증

통증은 그 통증이 느껴지는 몸의 부분이 연상시키는 심리적 요소들이 충분히 표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팔/패자/폐물/폐허/포도주/폭력/폭풍/표지판/풍선/피리


82 팔

팔은 우리가 일을 할 때 사용하는 것들이므로 우리의 능력, 효율성, 창조성, 유용성 들을 나타낸다. 팔의 아픔이나 고통은 부적당하다는 감정 도는 자존감의 상실을 나타낸다. 

 

83 패자

당신은 '승자'의 형상으로 표현되는 양심과 '패자'의 형상으로 표현되는 본능적인 요구 사이에 갈등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 그 갈등을 덮어두기보다는 '빈 의자 대화기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빈 의자 대화기법이란 그 갈들을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두 개의 의자를 사용하여 이 의자에서 저 의자로 자리를 옮기면서 교대로 각각의 상대편 입장이 되어 역할극을 실연하는것을 말한다.

 

84 폐물

버려진 쓰레기는 억제되거나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들을 상징한다. 그것에 대해 철저히 숙고하면 자신의 성숙에 필요한 지극히 귀중한 소재들, 즉 당신 자신의 여러 면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85 폐허

폐허가 된 것은 어떤 관계, 당신의 자기 이미지 또는 당신의 삶일 수 있다. 그런 붕괴가 꼭 나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지금까지 잘못된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는 것, 즉 그 목표는 당신의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만약 그 폐허에 대한 느낌이 신성한 것, 즉 거룩한 것이라면 그 폐허는 당신의 '숙명'에 적합한 지혜의 원천을 상징한다.

 

86 포도주

붉은 포도주는 열정이나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상징한다.

 

87 폭력

꿈에서 당신이 사람이나 동물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면, 특히 그런 행동이 꿈에서 반복해서 나타날 경우 그것은 깊이 자리하고 있는 어떤 분노나 원한을 나타낸다. 그리고 당신이 폭력의 희생자라면 이것은 당신이 자신을 벌하는 경향을 상징한다. 한편 화산, 폭발 등의 격렬한 폭발은 대개 좌절된 정신의 일부분이 있으며, 그것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계속될 경우 당신의 삶은 크게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폭력은 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정서에 의해 유발된다. 그런 정서가 우리를 사로잡는 것은 건강한 욕구를 좌절시켰기 때문이다.

 

88 폭풍

폭풍은 갈등, 즉 관계에서의 갈들이나 당신 내면에서의 갈등을 상징한다. 또한 폭풍은 정서가 폭발하는 것은 나타낸다. 이 경우 그 꿈은 당신이 초연해질 것을 강요한다. 동시에 폭풍이 풍성한 수확을 가능케 하는 비를 가져다주는 것처럼 그 정서의 폭발은 인격발달의 새로운 단계를 위해 장애물을 돌파하는 데 필요한 것일 수 있다.

 

89 표지판

꿈에 나타난 모든 표지나 표지판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만일 그것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놓치거나 잊어버린다면 당신은 자신의 무의식을 향해 그 꿈을 다시 꾸게 해달라고 요청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번에는 그 표지에 주의를 집중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90 풍선

뜨거운 공기에 의해 공중에 떠 있는 풍선은 당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욕구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혹은 보다 영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것을 상징한다. 또한 다양하게 채색된 풍선들은 기쁨과 행복, 축하할 만한 것을 상징한다.

 

 

 하늘/항구/해골/해안/호수/현관/화산/횃불/횡단  


91 하늘

인도의 힌두교보다 앞선 시대에서 온 하늘의 아버지로부터 기독교의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 이르기까지 신화에서 하늘과 신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왔다. 그러므로 하늘은 초월적인 것, 말하자면 당신의 진정한, 하지만 아직 도달하지 못한 자기를 상징한다. 또한 무의식의 영역을 나타내는 육지나 바다와 달리 하늘은 의식의 영역을 나타낸다.

 

92 항구

항구로 들어가는 것은 삶이나 어떤 특별한 문제에서 벗어나 피난처로 들어가는 것 혹은 목적을 성취하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바다로 나아가는 것은 당신의 무의식에 대한 탐험이 시작된다는 것 혹은 당신 자신을 강력한 어머니 애착에서 해방시킬 필요가 있음을 상징한다.

 

93 해골

해골은 죽음 또는 면할 수 없는 운명을 상징한다. 따라서 당신은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단, 이것은 병적으로 죽으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더 생산적으로 조망하기 위해서다.

 

94 해안

해안은 두 세계, 곧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곳이기에 인간 정신의 두 영역, 즉 의식의 영역과 무의식의 영역을 상징한다. 따라서 해안에 대한 꿈은 당신에게 무의식과 친숙해지고 무의식의 영역을 탐구할 것, 아니면 적어도 무의식의 영역과 접촉할 것을 권유하는 것일 수 있다.

 

95 해일

해일은 의식적인 자아를 삼켜버릴 만큼, 또는 진정한 독립을 방해할 만큼 위협적인 무의식을 나타낸다. 또한 해일은 성의 동요 또는 정신구조를 휩쓸어가는 정서적 세력을 상징한다.

 

96 호수

호수는 무의식을 상징하는데, 특히 그 호수가 높은 산맥 가운데 깊고 어두운 분지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엔 더욱 그렇다.

 

97 현관

홀의 현관이나 입구에 있는 것은 당신이 집/빌딩으로 표현된 자신을 탐험하기 시작했거나 그렇게 할 것을 강요받고 있음을 나타낸다.

 

98 화산

활화산이나 휴화산은 당신의 좌절된 어떤 부분(예컨대 당신의 성)을 가리키며, 그것을 삶 속에서 표현하지 못한다면 대파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다. 또한 이 경고에는 과거에 표현하기를 억제해 온 죄책감과 두려움을 떨쳐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99 횃불

꿈에서 당신이 뭔가를 찾기 위해 횃불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자신의 무의식에서 뭐가를 찾고 있다는 것, 또는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꿈이 말해 주지 않는다면 상상력을 동원해 그 꿈을 재생시켜 힘써 찾아볼 필요가 있다. 

 

100 횡단

강을 건너는 것은 결정적인 태도의 변화 및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바다를 건너는 것이나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은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상징한다. 아마 자신 안에서 발견된 가치기준을 받아들이고 인습적인 가치를 버리는 것일 수 있다. 길을 횡단하는 것 또한 유사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건너고 있는지 아니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건너고 있는지 방향에 주의를 기울여라. 오른쪽/왼쪽은 의식/무의식을 상징하기 때문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은 의식의 자각이 높아지는 것을 나타낸다. 

 

이상, 꿈상징 키워드 100 키워드로 꿈풀이하기였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