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건강과 재물을 가져다주는 생활풍수 8가지

 

생활풍수 8가지 건강과 재물을 가져다주는 풍수교정

 

 

성공과 행운을 부르는 [부자되는 풍수테크]의 저자 최이린은 풍수는 삶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현실적인 처방을 제시해 준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살림이 궁핍하거나 반갑지 않은 손님과 소식만 찾아들면 곧바로 현관부터 깨끗하게 청소하거나, 거실이며 방안에 놓인 전화기를 서쪽이나 동남쪽 벽으로 옮겨놓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풍수에서는 현관을 통해 외부의 기가 유입되므로 현관이 깨끗하면 좋은 소식이 찾아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재물의 기운이 충만한 서쪽이나 동남쪽에 전화기를 놓아두면 금전문제가 해소될 소식이 오고, 서쪽 벽을 노란색으로 장식하면 재운이 증폭되며, 거울 하나만 잘 달아도 건강해지고 부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청소나 가재도구를 재배치하는 정도의 풍수교정으로 당장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수도 있지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훌륭한 도구로서의 풍수 역할도 무시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침실의 침대 위치를 바꿔보세요"라는 풍수처방을 할 경우, 부부가 합심해서 혹은 둘 중 한 사람이 악화된 부부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소망을 담아 지체없이 침대 위치를 바꾸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침실풍수, 거실풍수, 주방풍수, 욕실풍수 등 건강과 재물을 가져다주는 생활풍수 8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좋은 기운은 받아들이고 나쁜 기운은 제거해서 쾌적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보하시면 됩니다.   

 

 

 

1 출입구와 현관은 밝고 깨끗하게 하라

 

풍수교정은 청소에서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언뜻 쉬운 일 같지만, 부지런하고 성실한 성격이 아니면 꾸준히 실천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세금이 밀리거나 체납고지서가 쌓이는 집은 청소상태가 불량하다. 고장난 물건도 수리한다. 수리가 안 되거나 너무 낡은 것은 버린다. 버릴 물건들을 쌓아놓는 것 또한 좋은 운의 흐름을 막는다. 폐품 쓰레기는 무의식적으로 잘못되고 망가지는 듯한 영향을 미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또 낡은 것에는 생기가 남아 있지 않고 탁한 기운을 품기 때문에 집안의 에너지 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현관이나 출입구는 절대적으로 청결해야 한다. 즉 사무실 입구나 주택 현관은 기가 내부로 들어오는 첫 관문이자 통로이므로 일단 양질의 기와 높은 에너지를 많이 받아들이는 것이 관건이다. 입구에 폐품이나 화분, 그 외 잡동사니 등이 쌓여 있어서 기의 흐름이 굴절되거나 차단되면 풍부하고 좋은 에너지를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진다. 또 입구는 무조건 밝아야 한다. 입구가 컴컴하거나 음침하면 금전의 융통이 어렵다는 암시다. 입구를 밝히는 데 드는 조명이나 전기세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 

 

 

2 들어온 기는 물샐 틈 없이 막아라

 

현관은 밝고 깨끗해야 한다. 대문이나 현관의 색상이 검은색이나 어두운 빛을 띠는 것은 좋지 않다. 어두운 색은 음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현관의 틀이 맞지 않아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정도라면 문제가 심각하다. 요즘은 저절로 열리고 닫히는 자동문이 많은데, 이런 문은 에너지가 밖으로 새기 쉬우며 원치 않는 사람이나 기운이 유입되므로 풍수에서는 꺼리는 편이다. 또한 문틀이 맞지 않거나 경첩이 느슨해진 문은 신경장애나 혼란스러움을 불러일으킨다. 현관이나 잘 닫히지 않거나 한번에 열리지 않는 문도 속히 고쳐야 한다. 문틀이 뒤틀리거나 벌어지면 각종 사고나 질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낡고 지저분한 문은 황폐한 삶을 암시하므로 페인트가 벗겨진 문은 즉시 밝은색 계통의 페인트를 칠해 운을 보강한다.

 

현관을 들어서자마자 발코니 창문이 보이는 집은 재산을 모으기가 어려운 구조다. 현관으로 유입되는 기운이 창문을 통해 그대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벽에 금이 가거나 천장의 어느 한 곳이 뚫려 있다면 재물이 새어나가므로 지체없이 막아야 한다. 특히 재물의 기운에  빠져나가기 쉬운 장소는 욕실이다. 욕실문이 늘 반쯤 열린 상태로 방치하면 재운이 새어나가니 반드시 닫아두고 변기뚜껑도 닫는 습관들 들인다. 

 

 

 

3 좁고 낮은 창문은 기의 흐름을 가로막는다

 

창문은 적당한 크기에 아담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좁은 창문은 기의 흐름을 억제해 거주하는 사람의 기회를 가로막는다. 그렇다고 너무 큰 창문도 좋지 않다. 창문이 지나치게 크면 실내 기운이 모두 밖으로 분산되어 생기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창문은 벽 중심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벽 중심에 창문이 있으면 벽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바람 소리가 아름답게 울리지만 벽 한쪽이나 모서리에 있으면 진동이나 바람 소리가 불안해진다. 또 창문은 벽 위쪽에 있어야 길하며 아래쪽에 설치돼 있으면 불행을 가져온다.

 

창문은 바깥쪽으로 열리는 것이 좋하다. 바깥으로 열리는 창문은 생동감 넘치는 기운을 발산하게 해주는 반면 안쪽으로 열리는 창문은 사람을 소심하게 만들고 기의 흐름이 침체되기 쉽다. 위아래로 밀어올리거나 내리는 창문 역시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거주인의 의사표현에 장애요인이 된다. 창문 상단부는 거주인의 키보다 높아야 좋다. 상단부가 낮으면 거주인의 기를 침체시키거나 압박할 우려가 있다.

 

 

 

4 높은 천장은 사람들을 불러모은다

 

많은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단합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천장이 좋다. 낮은 천장은 현실적이며 물질적인 가치를 추구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를 억눌러 압박감이 들게 한다. 천장은 평탄해야 무난하다. 다만 평탄한 천장도 중심부분을 6센티미터 정도 높여서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평평한 면을 그대로 두면 천장의 중심부분이 낮게 처진 것처럼 보여 불안감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가장 이상적인 천장은 중심부분이 둥글고 높은 돔형이다. 돔형 천장은 생기가 모이기 때문에 재물과 출세를 만들어낸다.

 

아파트의 발코니 확장공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천장의 높이가 다르다는 데 있다. 거실이나 방의 천장 높이와 발코니의 천장 높이가 고르지 않고 들쑥날쑥하면 기의 흐름이 왜곡되고 살기가 발산되므로 해롭다. 또 천장의 울퉁불퉁한 장식은 기류를 난잡하게 만들어 심리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침실의 천장 대들보가 침대를 누르는 모양을 띠면 심리적 안정을 해치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 같은 이치로 계단 아래에 침대를 두는 것은 절대금물이다.

 

 

5 거울은 풍수의 만병통치약이다

 

풍수에서는 기를 조절하고 상승시키는 도구 중 거울을 으뜸으로 친다. 거울은 건물의 내부와 외부를 막론하고 다양한 문제점을 교정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건물 밖에 부착된 거울은 도로나 거대한 크기의 인근 빌딩 등 외불부터 진입하려는 위협적이고 불길한 기운을 반사시킨다. 현대건축에서 많이 사용하는 반사유리에는 부정적인 외부의 영향력을 퇴치하는 기능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여러 위협적인 기운을 한번에 제압하려면 볼록거울을 사용하는 게 좋다. 볼록거울은 아래위를 거꾸로 반사시키므로 만일 도로가 현관을 향해 있다면 현관 위에 볼록거울을 설치하는 게 좋다.  

 

현관이나 침실, 거실, 화장실에는 대개 보기 좋은 장소나 요긴한 자리에 거울이 놓여 있다. 그러나 거울은 풍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아무 곳에나 두지 않는 게 좋다. 침실의 큰 거울과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정면으로 보이는 곳에 거울을 두는 것은 좋지 않다. 또 거울이 너무 작거나 짧으면 두통을 일으키거나 기의 상승을 막게 된다. 큼지막한 통거울이 바람직하며, 조각거울을 여러 개 연결해서 비치는 상을 일그러뜨리는 것은 피해야 한다.

 

한편 거울에는 좋은 그림이 담기도록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좋다. 옥외의 물 흐름이나 정원의 모습을 실내로 반사시키면 상서로운 외부의 기가 실내로 들어오고 재복이 증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답답한 느낌을 주는 좁은 실내에 거울을 활용하면 기의 흐름을 촉진시키고 공간이 확장된 듯한 느낌을 주어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문을 등지고 앉은 경우라도 책상에 놓인 거울은 실내로 들어오는 사람들의 모습을 비춰주므로 불안감을 없애준다.

 

 

6 침실에는 초록식물을 둔다

 

사람은 일생 중 약 3분의 1을 침대에서 보낸다. 잠들어 있을 때는 무의식상태와 다름 없고, 기의 작용에 대해 신체가 무방비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므로 아무 곳에서나 수면을 취하면 질병이나 실패에 이르기 쉽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거나 일어나도 개운치 않으며, 실수가 잦고 대인관계가 악회될 때는 맨 먼저 침실의 상태부터 체크해야 한다.

 

풍수적으로 침실이 주방이나 화장실, 창고. 욕실과 연접되는 것은 불리한 형상이다. 특히 어린이에게 해로우므로 화장실 딸린 방는 피하는 것이 좋다. 방문과 침대 끝이 마주보는 배치도 좋지 않다. 문으로 유입되는 기가 강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되어 악몽을 꾸게 하는 요인이 된다. 침실의 공간이 협소한데도 장식장 같은 가재도구를 들여놓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약품보관함 등이 안방에 있다면 백해무익하다. 대신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이나 소품을 침실에 두고 장식품은 모두 짝수로 맞춘다. 이불보나 벽지, 커튼 색깔은 핑크색으로 맞추는 게 애정운에 좋고 황금색은 재물운을 강하게 해준다. 혼자 찍은 사진을 침실에 걸어두는 것은 애정운에 좋지 않다. 지나치게 크거나 색상이 너무 강렬한 소품은 에너지를 빼앗으며 화려한 침대커버는 부부의 애정운을 감소시킨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지친 기운을 상승시키고 싶다면 침실 한쪽에 잎이 크고 생생한 관엽식물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 관엽식물이 키보다 높으면 오히려 부부싸움이 잦아질 우려가 있다. 전신겨울도 애정운에 좋지 않으니 침실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거울에 잠자는 모습이 비치면 운세가 반으로 줄어든다고 봐도 무방하다.

 

 

7 중고침대 구입은 피한다

 

중고침대를 구입하는 것은 성적 문제나 허약한 기운, 알 수 없는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절대로 구입해서는 안 된다. 중고침대에는 전주인의 미묘하고도 강한 에너지가 남아 있다. 세상을 떠난 사람의 침대를 그대로 쓰고 있다면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침대를 같이 사용하던 사람이 죽거나 연인과 이별한 경우, 아픈 사람이 사용했거나 새집으로 이사갈 경우, 결혼할 경우 새 침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침대를 바꾸거나 재배치할 때는부딪치거나 긁히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흠집이 나면 애정에 금이 가기 쉽고, 가족간의 분쟁을 야기하기도 한다. 특히 임산부에게는 매우 해로우므로 유의하고 임신기간 중에는 되도록 침대를 옮기지 않는 것이 좋다.

 

침대의 금속 프레임은 몸 주위에 자장을 형성하므로 되도록 전체가 목재로 된 침대가 좋다. 오디오나 책꽂이가 딸린 침대, 머리부분이 복잡하게 장식된 침대는 피하는 게 좋다. 침대 끝부분이 올라와 있는 것은 무엇이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침대 발판이 매트리스보다 올라온 침대는 여행에 장애를 만들고 경력과 미래를 방해한다. 썰매처럼 생긴 침대는 부부가 헤어지는 사태를 초래할 만큼 불리하다. 침대의 머리와 끝이 청동 골조로 장식된 막대모양이면 매우 흉하다. 심하면 법률문제를 야기하여 감옥생활을 경험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침대 자체의 모양뿐 아니라 발치 위로 뭔가 솟아 있으면 불리하다. 상자나 잡동사니, 식물 등 발끝 위로 솟아난 물체를 치우지 않으면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8 그릇은 뒤집어두지 마라

 

현관에서 주방이 마주보이거나 침실이 주방과 연결되는 것은 좋지 않다. 주방은 물과 불이 공존하는 곳으로, 물과 불의 관계를 연구하고 응용하는 것이 주방 풍수의 포인트다. 물과 불이 조화를 이루면 가운이 성하고 재원이 끊이지 않는다.

 

풍수에서는 물과 불의 상극관계를 세 가지로 간추려 설명한다. 첫째, 수도꼭지와 부뚜막이 정면으로 마주놓이면 남녀 사이에 말다툼과 시비가 잦다. 둘째, 부뚜막 위에 우물이나 물펌프가 있거나 음습한 한기가 들면 안주인의 건강이 악화된다. 셋째, 하수도 위에 부뚜막이나 화덕을 두면 재물이 밖으로 샌다는 것이다. 즉 가스레인지 같은 불의 연소기구는 물의 개수대, 수도꼭지 등과 일렬로 나란히 붙어 있거나 마주보는 구조를 피해야 한다. 보통 기역자 형태로 놓인 싱크대는 개수대와 연소기구가 마주보는 구조를 피할 수 있으므로 무난하다. 불의 기운을 담고 있는 조리기구는 물의 기운을 가진 싱크대 아래 두는 것이 좋다. 즉 솥에 쌀과 물을 넣고 밑에서 불을 때면 밥이 되는 것처럼 사람도 물이 올라가고 불이 잠복되어 내려가면 정상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되는 이치와 같다.

 

흰색 도기 제품은 청결을 나타내므로 무난하지만 오행으로 볼 때 물과 불의 다툼을 막고 조화시키는 데는 나무그릇과 나무젓가락이 가장 좋다. 주방에 칼이나 가위 등을 내놓은 상태로 두면 금전 관련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금속으로 된 수저나 포크 등을 제대로 정돈해 두지 않으면 가족간의 유대에 금이 가기 쉬우며, 식탁에 약을 두는 것도 좋지 않다. 약 먹을 일이 자주 생기기 때문이다. 또 주방에는 지갑을 두지 않는 게 좋은데, 지출이 늘고 금전운이 나빠진이다. 실제로 식탁 위에 지갑을 두는 주부는 사치와 허영이 심한 경우가 많다.

 

설거지한 그릇은 엎어두지 않는 게 좋다. 그릇은 음식도 담지만 주방으로 들어온 좋은 기운도 담기 때문에 설거지가 끝나면 곧바로 물기를 닦아 바로 놓아두도록 한다. 간혹 먼지가 쌓인다고 그릇을 행주로 덮어두기도 하는데, 이것은  들어온 운을 덮어버리는 역할을 하므로 금전운을 방해한다. 식탁은 원형이나 타원형이 좋으며, 공간이 협소하다는 이유로 식탁을 벽에 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식탁(식당)을 꽃이나 식물, 풍경화 등으로 장식하면 강한 재운을 불러온다. 특히 식당에는 큰 거울이 있으면 좋다. 식탁 위의 음식과 그릇이 두 배로 커지는 것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상, 건강과 재물을 가져다주는 생활풍수 8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