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적 인간형에게 대처하는 10가지 전략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적 인간형에게 대처하는 10가지 전략

 

 

요즘 방영되고 있는 JTBC 드라마 [마담 앙트완]은 사랑의 판타지를 믿는 가짜 점쟁이 고혜림(한예슬)과 사랑에 무감각한 심리학자 최수현(성준)의 뜨겁고 달콤한 심리게임을 다룬 로맨틱코미디입니다. 특히 심리학자로 나오는 성준은 한 남자(현빈)의 전혀 다른 두 인격과 사랑에 빠진 한 여자(한지민)의 삼각로맨스를 다뤘던 [하이드 지킬, 나]라는 드라마에서 젠틀하고 부드러운 성격에 외모 또한 훈훈한 최면 전문의로 나와 점점 온몸을 오싹케 하는 미치광이 범죄자가 되어가는 섬뜩한 연기를 리얼하게 보여주어서 아주 인상적이었는데, [마담 앙트완]에서는 어떤 멋진 연기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사람의 심리를 소재로 다루는 이 드라마 3회에서는 연극성 성격장애를 가진 가수 쥬니(김재경)가 등장합니다. 관심중독에 빠진 그녀는 치료를 위해 성준의 심리연구소를 방문하는데, 성준을 만나자마자 "선생님 매력 있으시다"며 겉옷을 벗으며 섹시한 표정을 지어보입니다. 그리고 성준이 최근에 가장 생각나는 일이 무엇이냐고 묻자 "선생님을 만난 일"이라며 유혹적인 몸짓을 해서 성준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한편 상담실 밖에서 이를 지켜보던 배미란(장미희)은 재경이 보이는 이상야룻한 행동에 놀라는 한예슬에게 "연극성성격장애다.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싶어하고, 누구든 한 사람에게라도 거부당하면 크게 상처를 받는다"며 "저언 연극성 성격장애는 적절한 선에서 끊어내며 중립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해 줍니다.

 

심리학자 앨버트 번스타인의 [골치아픈 인간 내편으로 만들기]에는 반사회적 인간형, 연극성 인간형, 나르시스적 인간형, 강박적 인간형, 편집증적 인간형 등 5가지 성격장애를 가진 11가지 인간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는데, 이 중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적 인간형에게 대처하는 10가지 전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명 '쇼맨십의  달인'이라 불리는 연극적 인간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 혹은 주변사람에게 연극성 인간형의 징후는 없는지 점검하는 체크리스트 등을 알아두면 돌출적인 행동으로 골치아픈 상황에 처하게 되더라도 좀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극성 성격장애란 무엇인가?

 

연극성 성격장애(연극성 인격장애) 혹은 히스테리성 성격장애는 지나치게 연극적이며 흥분하기 쉽고 과장된 행동을 일삼는 장애로, 매력적이고 사귀기 쉽지만 자기 요구만을 들어주기 원하는 이기적인 태도를 보이고 변덕이 심하다. 히포크라테스 등 고대 그리스 의사들은 이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드라마틱한 감정 변화와 모호한 신체질병이 아이를 갖지 못한 자궁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옮겨짐으로써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 성격장애는 주로 여성의 질환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 유형에는 남성도 많다. 열광적인 스포츠맨, 거친 프로레슬링 선수, 유머가 풍부한 이야기꾼, 혹은 엄청난 의욕으로 충만한 사업가 등이 그들이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관심보다는 인정과 충분한 만족이다.

 

 

 연극적 인간형이란 어떤 존재인가?

 

연극성 성격장애를 가진 연극적 인간형은 타인의 주목을 끌고 인정을 받기 위해서라면 목숨이라도 내놓을 기세다. 그들은 타인의 삶과 업무에 깊숙이 관여하기 위해 멋지게 보이려고 지나칠 만큼 노력을 기울인디. 하지만 당신이 보는 모든 것은 그들의 연출에 따른 쇼일 뿐이다. 그들은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지 못할 뿐 아니라 아예 거울을 볼 생각조차 없다. 또 자신의 목적과 동기를 숨기는 데 능란해서 드러내놓고 상대를 나쁘게 생각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법이 없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돕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이런 위선적인 태도에 속아넘어갔다가는 끔찍한 고통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연극적 인간형의 특징

 

대중지향성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실제로 대부분의 시간을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보낸다. 그들은 유쾌하고 진실해 보이며 위트가 있고 섹시하며 그 밖에도 당신이 원하는 모습을 얼마든지 갖출 수 있다. 아마 그들이 없다면 이 세상은 따뜻한 이야기 하나 들을 수 없는 삭막한 곳이 되고 말 것이다.

 

관심받고자 하는 욕구 관심은 이들을 활기차게 움직이게 하는 활력소다. 심지어 그들은 충분히 관심을 받지 못하면 외로움에 부들부들 떨다가 죽을지도 모른다고 느끼기까지 한다.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칭찬받고 인정받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기대에 맞추어 살려고 지나칠 만큼 열심히 노력한다. 누구든 자신을 대단한 존재로 여겨주길 바라며, 칭찬 말고는 어떤 말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감정적 치우침 감정의 세계에 사는 그들은 생각이나 지식보다는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또 자신이 원하는 것만 기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그들은 모임에 가서도 토론의 주제보다는 그 모임이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누가 왔었는지, 어떤 옷차림을 하고 있었는지, 누가 사랑에 빠졌는지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강함에 대한 추구 그들은 어떤 역할을 연기하든 언제나 더 강해지기를 추구한다. 그들의 최종 목표는 크고 강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자신들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외모에 대한 관심 멋진 외모를 유지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는 그들은 성형수술, 지방흡입의 주고객이기도 하다.

 

변신 변신에 능한 그들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감지하자마자 순식간에 모습을 바꿀 수 있는 최고의 변신술사다. 

 

통찰력 부족 그들은 타인을 어떻게 볼 것인지는 알고 있지만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인지는 잘 모른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탤런트의 과거에 대해 잘 알고 있는데, 이러한 선택적인 기억은 아무 연관 없는 그들의 삶을 생생하고 활기차게 만들어준다.

 

신체적 질병 그들은 검사결과에도 나타나지 않는 질병을 곧잘 만들어내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삶은 현실과 환상, 강박과 억압, 충동와 억제의 혼란으로 뒤얽혀 있다. 상황이 나쁘다고 느끼면 그들은 곧 몸으로 그것을 표현하는데, 그 질병이 가히 예술적이어서 그들이 앓는 질환은 약과 수술 외에 따뜻한 배려와 넘칠 듯한 칭찬을 퍼부어주어야만 낫는다.

 

 

 연극적 인간형의 체크리스트('네'에 1점을 매긴다)

 

1 외모, 의복, 또는 성격 때문에 모임에서 눈에 띈다.

2 친절하고 열정적이며 재미있고 멋지게 행동한다.

3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친한 친구처럼 대한다.

4 타인의 주목을 받지 못하면 화를 낸다.

5 옷 입는 스타일이나 전체 모습을 자주 바꾼다.

6 이야기하고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한다.

7 이야기가 과장되고 드라마틱하다.

8 패션감각이 있고 외모에 지나칠 만큼 신경쓴다.

9 작은 모욕에도 크게 화를 낸다.

10 다른 사람이 뚜렷이 알아차릴 때조차도 자신의 분노를 인정하지 않는다.

11 일상의 소소한 일에 대해 잘 기억하지 못한다.

12 천사나 신 같은 초자연적 존재를 믿는다

13 눈에 띄지 않는 특이한 질병이 한 가지 이상 있다.

14 서류 정리, 집안청소, 청구서 지불 같은 일상적인 일을 하는 데 조금 문제가 있다.

15 유쾌하지 않은 일을 피하기 위해 아프다고 핑계를 댄다.

16 TV 쇼나 스포츠팀을 열정적으로 쫓아다닌다.

17 대화가 풍부하지만 그 내용이 모호할 때가 많다.

18 매우 까다롭지만 스스로 아주 어울리기 쉬운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9 종종 매력적으로 보인다.

20 모든 문제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결과  '네'가 5개 이상이면 연극적 인간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10개 이상이면 그들의 멜로드라마에 당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출연하게 될지도 모르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연극적 인간형에게 대처하는 10가지 전략

 

1 그들의 본성을 이해하라

그들은 흔히 사람들이 보내는 관심의 한가운데에 자리잡은 채 성적 농담을 하고 수다를 떨며 감동적인 말로 이목을 집중시키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그들의 이런 연극에는 끼어들지 않는 것이 좋다. 그들을 실망시킨다면 당신은 좋은 사람에서 한순간에 나쁜 사람으로 추락하고 말 것이다. .

 

2 그들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라

그들의 이야기는 재미있고 즐겁지만 정확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왜곡되어 있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들은 당신이 자기 이야기를 믿어주기를 기대하며, 만일 믿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모욕으로 여길 것이다. 이를 위해 그들에 관한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어둘 필요가 있다.

 

3 그들이 원하는 대로 따라서는 안 된다

그들을 일관성있게 대하라. 당신의 감정보다 사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마음은 열되 입은 다무는 법을 배워라.

 

4 그들의 말이 아니라 행동에 주목하라

그들에게 자신의 말보다 행동에 책임지게 하라. 그들은 거짓말도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진실을 이야기하지도 않는다. 그러니 세부적인 것을 잘 점검하고,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으, 어떻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질문하라.

 

5 그들의 최면전략을 알아차려라

그들을 대할 때는 무엇보다도 먼저 최면전략인지 아닌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당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무엇이든지 해줄 수 있는 것처럼 연기한다. 하지만 만일 최면의 경고신호를 잊는다면 결국 그들에게 휘말려들어 정서적으로 고갈되고 말 것이다.

 

6 그들과 싸울 것인지 신중히 결정하라

그들에게 대항하고 싶다면 더 이상 그들의 감정을 받아주는 역할을 하지 마라. 그들은끝없는 하소연으로 당신을 지치게 만들 것이다. 그들이 화가 나 있을 때는 아무 행동도 하지 마라. 그들은 화나 있는 순간에는 연기를 더 잘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후회할 말을 하기 전에 당신의 생각을 잘 점검하라. 그들을 설득하려 해봐야 쓸데없는 짓이다.

 

7 그들의 행동에 맞춰 대응하라

그들은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을 처리하는 데 고질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영수증을 챙기거나 약속시간을 지키는 데 미숙하며 금전출납부의 수지계산도 잘 맞추지 못한다. 따라서 그들에게 엄격한 한계를 정하고 어떤 연기로도 책임감을 떨쳐버릴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상황에서 그들을 일관성있게 대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들은 5분간의 임무에서 벗어나기 위해 두 시간 이상을 연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8 심사숙고해서 말하라

그들을 이용하고 싶다면 설탕이 잔뜩 발린 칭찬과 아부만으로 충분하다. 그러니 그들을 비난하느라고 당신의 힘을 소모시키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마라. 그들은 어떤 문제든 자신이 아니라 당신에게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반대로 당신이 칭찬의 묘수를 이용한다면 그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9 그들의 짜증을 무시하라

당신이 관심이나 칭찬을 잊는다면 그들은 몹시 화를 낼 것이다. 그들의 연기력은 참으로 뛰어나서  누구든 그들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에 위로의 말을 건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비록 그들이 규칙을 어기기 위해 눈물을 이용하고 있는 것일지라도 말이다. 하지만 그들이 눈물을 흘리면 티슈를 건네주고 당신은 이야기를 계속하라. 이 기술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효과가 있을 것이다. 

 

10 그들과의 관계에 일정한 한계를 정하라

유용한 재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그들은 사람 좋고 즐거운 친구이며 생산적인 일꾼이 될 수 있다. 특히 그 일이 드라마틱하며 순간적인 능력을 요구할 때는 아주 잘 해내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희귀하고 아름다운 난초처럼 언제나 많은 관심과 따뜻한 손길을 필요로 한다. 그 난초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어떤지는 당신이 결정할 일이다.

 

 

 자신이 연극적 인간형이라고 생각될 때의 대처법

 

연극적 인간형을 위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스스로를 돌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의식적으로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즉 그들에게는 감정에 치중하기보다 사고하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만일 연극적 인간형의 징후를 당신 안에서 발견한다면 다음 훈련을 시도해 자.

 

1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지침이 되게 하라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을 배워라. 사고와 이성에 입각한 선택을 더 많이 하고, 나아가 당신 혼자 힘으로 일을 시도해 보라.

 

2 당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라

다른 사람이 뭔가 주기를 은근히 기대하지 마라. 차라리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그것을 달라고 부탁하는 편이 훨씬 낫다.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른 것을 공개적으로 밝혀라. 부드럽게 말하되, 반드시 말하라.

 

3 "난 모르겠어"라는 말을 절대 하지 마라

누군가가 당신에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했을 때 답변을 피하지 마라. 어려운 대답일수록 더 많이 생각헤서 답변하라. 

 

이상,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적 인간형에게 대처하는 10가지 전략이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