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 감정명언 10선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 감정명언 10선

 

 

감정을 관리한다는 것은 자유롭게 감정을 느끼되 감정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또 두려움을 누그러뜨리고 걱정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며 불안을 극복하도록 대비하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감정의 동물인 우리는 누구나 살아가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면 별문제가 없지만, 자신도 통제하지 못할 만큼  갑작스럽고 충동적으로 다가온다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차분한 사람이 다음 순간 벌컥 화를 내는 일을 습관적으로 반복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 것입니다.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치료사인 아우구스토 쿠리 박사는 [생각의 심리학]에서 감정을 작동시키는 것은 생각이기 때문에 화, 적대감, 두려움 같은 감정이 생겼을 때 생각에 끌려다니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올바른 생각으로 감정을 잘 관리한다면 사소한 일에 상처받는 일이 훨씬 줄어들 것이며, 나아가 창의적이고 의욕이 넘치는 삶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입니다. 감정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 감정명언 10선

 

감정은 비논리적이다

 

이미 벌어진 일을 생각하지 않기란 힘들지만, 그래도 그런 생각이 든다는 사실을 인식하면 생각을 관리할 수는 있다. 하지만 감정은 관리하기가 훨씬 어렵다. 논리의 법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몇 년간 줄곧 실망만 한 어머니라면 자녀를 포기하는 것이 논리적이지만, 어머니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또 헌신적인 교사라면 논리적으로는 시간낭비처럼 여겨질지라도 반항적인 10대를 가르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 감정은 비논리적일 때가 많아서 애초에 그 감정을 불러일으킨 원인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어마어마한 혜택이나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월요일 아침 상사가 기분나쁘게 내린 짧은 평가가 부하직원의 1주일을 통째로 망쳐버릴 수 있는가 하면 애인이 보내준 카드로 1주일을 행복하게 보낼 수도 있으며, 타인의 비판적인 말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일은 우리가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일어난다. 따라서 이런 비논리적인 감정으로 인한 고통을 떨쳐내기 위해서는 감정관리를 잘할 줄 아는 훈련이 필요하다. 

 

 

감정관리를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분노, 증오, 질투, 교만, 자만, 두려움은 우리 모두의 눈을 멀게 할 수 있다. 왕이든 평민이든 똑같이 분노 때문에 파멸할 수 있다. 칭찬, 기회, 승리 같은 긍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다. 이 역시 잘 다스리지 못하면 감정적으로 반응하면 쉽게 교만, 과잉, 충동, 탐욕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감정관리를 잘할 줄 모르는 사람은 키가 없는 배와 같아서 다른 사람들의 입김에 이리저리 휩쓸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학생들에게 수학과 과학 문제는 푸는 법은 가르치지만 거부, 고통, 불행 같은  삶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푸는 법은 가르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들은 감정이 느껴지든 대로 행동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면서 자란다. 문제는 계속 이렇게 살다 보면 마치 주인의 명령에 따르는 노예처럼 감정이 이끄는 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감정은 일시적인 변덕이 아니라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향키다. 또한 감정은 창의성을 발현시키고 두려움을 떨쳐내며 불안을 흩뜨러뜨리고 적대심을 통제하는 삶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감정이 무엇인지 배워야 하고, 전문기술을 습득하듯 감정관리를 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감정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 9가지

 

1 감정을 통제하고 지혜로 다스린다.

2 감정을 느껴도 그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3 두려움, 걱정, 슬픔, 충동, 공격성을 누그러뜨린다.

4 온화함, 평온, 관용을 계발한다.

5 침착함과 상냥함을 키워나간다.

6 살면서 사랑하는 보람과 기쁨을 키운다.

7 심리장애를 유발하는 감정을 극복한다.

8 생각없이 반응하게 만드는 감정을 긍정적으로 활용한다.

9 실제 나이에 상관 없이 정서적으로 젊음을 유지한다.

 

 

감정관리를 잘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

 

 불안과 신체화 증상


건강한 불안이나 긴장은 우리에게 꿈을 위해 싸우고 호기심을 기르도록 힘을 준다. 반면에 만성적이고 격렬하며 파괴적인 불안이나 긴장도 있다. 예를 들면 급한 성미, 조급함. 불안정, 초조함, 수면장애 등이 있으며 때로는 두통, 위염, 현기증, 목의 이물감, 고혈압, 탈모, 근육통 등 신체화 증상이 나타난다. 신체화 증상은 걱정이 해소되지 않을 때 주로 나타난다.

 

 불안의 유형

 

공포증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사물이나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과대해지는 공포

공황장애 죽을 것 같은 급작스러운 기분

강박장애 습관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에 이따금 동반되는 집착적인 생각

범불안장애 신체화 증상에 자주 동반되는 초조함과 조급함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개인적인 상실, 해고, 이혼, 교통사고, 전쟁 등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트라우마를 겪은 후 나타나는 걱정

 

심리장애는 심장발작에서 암에 이르는 신체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불안이 뇌의 피질로 전달되어 장기로 들어가면 심장에는 빈맥이 발생하고 폐에는 호흡곤란이 생기는데,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이런 증상이 좀더 쉽게 나타난다. 하지만 위의 증상을 한 가지 이상 겪더라도 절망할 필요는 없다. 우리의 정신력으로 모두 극복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우울증


우울증은 몇 시간이나 며칠 동안 일시적으로 슬픈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다. 우울증은 인간이 겪는 괴로움의 최종단계를 대표하는 병이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에게, 특히 경험 많은 정신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리요법으로 항우울 치료를 보완할 수 있으며,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경우도 있다.

 

 우울증의 유형

 

주요 우울장애 평소에는 명랑하지만 특정한 이유, 예를 들어 상실, 실패, 이혼, 부정적인 생각 등으로 우울증에 빠진 경우

기분부전 장애 평소 기준상태가 슬프거나 비관적인 경우(특히 사춘기 이후)

양극성 장애(조울증) 즐거운 기분이나 흥붕상태와 우울한 상태가 극과 극으로 변동하는 경우

 

우울증 중 일부에는 세로토닌 결핍이 나타나고 때로는 유전적 영향이 존재하기도 한다. 그러나 확실한 유전적 결함 같은 것은 없다. 가족 안에서 부모가 우울증에 걸리더라도 자녀들이 생각을 관리하고 감정을 보호하며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좌절과 실망을 이겨내는 법을 배우기만 하면 명랑하고 사교적이고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우울증에 걸린 부모는 사실 훌륭한 사람들이다. 그저 자기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들과 경계를 지음으로써 감정적으로 스스로를 보호하는 법을 모를 뿐이다. 그 결과 다른 사람의 고통에 지나치게 괴로워하며 자신을 지나치게 많이 내준다. 과민하기 때문에 겪은 불쾌감이 사라지지 않고 마음속에 메아리치게 된다. 심각한 우울증은 대부분 의기소침, 성욕 감퇴, 수면장애와 식욕장애, 자살충동, 지나친 피로, 사회적 고립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자살충동 


안타깝게도 매년 전 세계에서 백만 명이 자살을 한다. 살인보다  자살로 죽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할 때는 자기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것이 아님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적 고통과 고뇌, 괴로움을 죽이려는 것이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죽음에 대한 생각은 모두 살려는 의지의 표명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마음 깊은 곳에서는 삶을 갈구한다. 현재 느끼는 괴로움을 파괴하고 그것에서 탈출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비록 그 결과가 죽음일지라도 말이다.

 

따라서 혹시 주변에 우울증에 걸렸거나 살아갈 의욕을 잃어버린 친지나 친구가 있다면, 비판하지 말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어라. 피상적인 조언도 하지 마라. 그저 그들을 따뜻하게 대해주고, 삶을 포기하면 안 되니 주눅들지 말고 치료받으라고 격려하라. 사람은 누구나 대담하게 상실과 실망에 직면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존재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   

 

"건강하지 못한 감정은 수동적인 사람을 찾아가지만, 건강한 감정은 그 감정을 이끌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간다"고 한다. 감정관리를 잘하기 위한 다음 7가지 기술을 연습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삶이 더 평온해지고 더 자유로운 기분으로 오직 자신만을 위한 멋진 목표를 세울 수 있는 큰 변화를 느끼게 될  것이다.

 

1 듣고 대화하는 기술을 계발하라

모든 인간관계를 단절한 채 혼자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듣기와 대화하기는 인간 존재의 필수조건이다. 또한 듣기와 대화하기는 행복을 얻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데도 중요하다. 편견없이 상대의 말을 들을 줄 아는 능력과 자신의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텋어놓을 줄 아는 대화의 기술은 수천 번의 비판으로 어그러진 관계의 상처도 치유해 줄 수 있으며, 겉으로만 스쳐 지나가는 사이가 아니라 서로의 마음속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관계로 만들어준다.

 

2 '자기대화법'을 습득하라

자기대화법이란 자아와 솔직하고 지혜롭게 대화를 나누는 것을 말한다. 올바르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아주 잘 알며, 매우 편안한 마음으로 자기대화를 통해 자신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자기대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와 지혜롭게 논쟁하고 마음속에 난 길을 되돌아보는 시간은 삶의 질을 고양시켜 준다. 

 

3 아름다움을 음미하라

아름다움을 음미할 줄 알면 부자로 살지 않아도 풍요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즉 정서적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근심, 초조함, 불만의 원인 중 하나는 아름다움을 음미하지 못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소한 것을 경이롭고 기쁘게 바라보는 감정을 훈련할 필요가 있다. 호수의 정취. 불어오는 산들바람, 꽃의 향기, 바람결에 휘날리는 나뭇잎을 느끼도록 노력해 보자. 겉모습뿐만 아니라 마음속으로도 스스로를 아름답다고 느끼는 연습도 해보자. 하루에 1,2분 정도라도 시간을 내어 주변의 아름다운 것들을 관찰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4 창의력을 발산하라

창의력을 발산하는 사람은 삶을 위대한 모험으로 바꾼다. 예상하지 못했던 일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며, 해결해야 할 일이 생기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고정관념과 집착은 근심의 원천일 뿐이다. 스스로를 괴롭히는 틀에 박힌 생각이나 늘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버릇은 떨쳐버리고, 색다른 곳에서 주말을 보내거나 평소 가보지 않은 낯선 길로 출근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통해 창의력을 발산해 보자. 

 

5 수면으로 활력을 회복하라

잠자는 것 자체로는 부족하다. 질좋은 잠을 자야 한다. 잠은 삶의 리트머스 시험지다. 숙면을 방해하는 문제를 잠자리로 가져가지 않도록 하라. 자신의 것이 아닌 문제로 골머리를 앓지 말고, 세상 모두를 어깨에 짊어지지 마라. 슈퍼맨 혹은 슈퍼우먼이 되겠다는 욕심은 버리고 평온한 하루라는 씨를 뿌리고 꿀잠을 수확하라. 숙면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수면장애가 있다면 잠자리에 들기 두 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마라, 또 잠들기 30분 전에는 TV도 보지 말고 컴퓨터 작업도 하지 마라. 

 

6 진취적인 태도로 살아가라

수동성이란 평범한 정신을 가지고 삶이라는 대본이 어떻게 바뀌든 그저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고 주도성이란 진취적인 태도로 삶을 책임지는 태도를 말한다.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도전하지 않는 삶을 두려워하라. 좌절한 사람들과 가까이 하지 말고, 불안이라는 감옥에서 탈출해 학력과 과거의 성공이 만든 안전지대를 떠나라. 혹 실패하게 되더라도 뒷걸음질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기회를 만들어라. 

 

7 삶을 축제로 만들어라

올바르게 생각하는 삶은 슬픔이든 기쁨이든 귀중하게 여길 줄 안다. 성공해도 인간다움을 잃지 않고 실패해도 교훈을 얻는다. 우리는 하루하루 흥미진진한 삶을 살 수 있다. 상실 속에서도 정서적 풍요로음을, 용서를 통해 강인함을, 절망 속에서도 안정을, 두려움 속에서는 경험을, 고통 속에서도 기쁨을 발견할 줄 안다면 누구든 그렇게 살 수 있다. 실패와 결점과 눈물이 있더라도 우리 삶을 연극무대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드라마로 생각하고 온마음을 다해 삶을 축제로 만들어라.

 

 

 감정명언 10선

 

1 일을 하는 데 감정이 일단 작용하게 되면 간혹 그 올바름을 잃게 된다. 처음에는 약간 차이가 날 뿐이지만 끝에 가서는 성인과 광인으로 갈리게 된다. - 서경덕

 

2 머리(이성)는 언제나 가슴(감정)에게 잘 속는다. - 라 로슈푸코

 

3 타인을 벌하고 싶은 욕구는 가장 저질적인 동물적 감정이다. 그 감정의 욕구대로 움직이는 것은 스스로를 타락시키는 행동이다. - 톨스토이

 

4  섬세한 감정을 지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보다 먼저 그들의 감정을 해치지 못하도록 서둘러 당신의 감정을 해친다. - 칼릴 지브란


5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사소한 감정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문제다. 사소한 일은 계속 발생하며, 그것이 도화선이 되어 큰 불행으로 발전하는 일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 알랭

 

6 이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감정을 동원한다. 이성이 인간을 만들어낸다고 하면, 감정은 인간을 이끌어간다. -루 소

 

7 자기의 감정을 믿지 마라. 감정은 자기 자신을 속이는 수가 있다. - 석가모니

 

8 지성이 아니라 감정이 결국 의견을 좌우하게 된다. - 허버트 스펜서

 

9 감정이란 언제나 이성을 짓밟아버리는 경향이 있다. 감정에 충실하게 행동하면 모든 것이 광기로 흐르기 쉽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

 

10 남을 증오하는 감정이 얼굴의 주름살이 되고 남을 원망하는 마음이 고운 얼굴을 추하게 만든다. - 데카르트

 

이상, 감정관리를 잘하는 7가지 기술 감정명언 10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