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훈련과 습관에 관한 7가지 진실

 

훈련과 습관에 관한 7가지 진실

 

 

미국의 36대 대통령 린든 베인스 존슨은 "습관의 쇠사슬은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늘지만, 그것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끊을 수 없을 만큼 강해져 있다"는 말로 <습관의 무서움>을 경고했습니다. 지금 해야 하는 일인데도 미적거리면서 자꾸 뒤로 미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일에 당장 달려들지 않고 늑장을 부릴 때도 많습니다. 꾸물거리는 습관이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나중으로 미루게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단 몸에 밴 습관은 여간해서는 고치기 어렵습니다. 

 

[성공에 대해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의 저자 마크 프리츠는 이런 꾸물거리는 습관은 가까운 미래를 먼 미래로 만드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시간이란 일단 지나가버리면 되돌이킬 수 없는 것이기에 미적거린 것만큼 손해를 보는 것이라는 거지요. 이 고질적인 습관을 바로잡는 방법은 불필요한 습관을 버리고 필요한 습관을 매일 행동으로 옮기는 <훈련>뿐입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훈련과 습관에 관한 7가지 진실입니다. 스스로에 대한 다짐과 훈련을 통해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훈련과 습관에 관한 7가지 진실

 

 1   행동을 미루면 원하는 삶은 멀어진다

 

우리는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아서, 아니면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또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중요한 일을 미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고 나면 어서 끝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그리고 이런 마음이 생기면 생각했던 것만큼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는다. 마음속에서 의욕이 일어나면 빨리 일을 끝마치게 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의욕이 일을 시작하고 난 후에야 생긴다는 데 있다.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여기에 있다. 즉 성공한 사람들은 일단 행동으로 옮기면 의욕이 생길 것임을 아는 반면, 여느사람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그 일을 하고 싶은 의욕이 생기기만을 기다린다는 것이다. 오늘 당신의 삶의 모습은 지금까지 자신이 취한 선택과 행동의 결과물이다.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행동을 자꾸 미루면 원하는 삶은 점점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잊지 말자.

 

 

 2   오늘 한 일이 미래를 만든다

 

미국의 유명한 대학농구팀 감독인 존 우든은 "오늘을 당신의 최고 걸작으로 만들어라"라고 말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간 시간이다. 그 속에서 오늘과 미래를 위해 좀더 나은 방법을 발견할 때만 과거는 의미있는 시간이 된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는 오늘 행한 활동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오늘 완수할 수 있는 일에 온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적인 활동은 모두 습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실제로 우리가 날마다 하는 행동은 대부분 생각보다는 습관에 따른 것이다. 원하는 삶을 성취한다는 것은 다음으로 미루지 않고 오늘 당장 행동에 나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은 오로지 현재의 시간 속에서만 가능하며, 오늘 하루하루가 쌓여 미래가 만들어진다. 

 

 

 3   꼭 필요한 순간 꼭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 반드시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을 나중으로 미룰 때가 많다. 문제는 원하는 목표에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대개 이렇게 미뤄놓은 일들이기가 쉽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항상 피하고 싶기 때문에 악마처럼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악마 같은 일들이야말로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하는 일을 먼저 하는 것이다. 그 일부터 먼저 처리한 다음 나머지 시간 동안 좋아하는 일을 해나간다면 하루가 훨씬 순조롭게 흘러갈 것이다. 즉 '필요악'을 먼저 치리함으로써 매일매일 좀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필요한 일부터 처리하는 훈련이 성공의 토대가 될 것이다.

 

 

 4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는 적어도 28일이 걸린다고 한다. 습관을 만든다는 것은 껄끄럽게 여기던 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자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습관을 바꾸지 않는 한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며, 반드시 해내야 하는 일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

 

매일 같은 행동을 되풀이한다면 결과도 같을 수밖에 없다. 아인슈타인이 "계속 같은 행동을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한다는 것은 미친짓이다"라는 말도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 올바른 습관을 들이면 자신을 바꿔놓는 것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게 된다. 당신이 습관을 만들어내면 습관은 당신을 만들어준다. 

 

 

 5   1등은 남보다 조금 더 하는 사람이다

 

스포츠 세계, 특히 올림픽의 꽃이라 불리는 100미터 육상경기를 보면 1위와 2위의 차이는 몇백분의 1초에 불과하다. 그 짧은 차이가 우승을 가르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엄청나다.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주는 이 작은 시간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것은 1위가 2위보다 경기준비와 훈련에 조금 더 노력을 들인 결과일 것이다. 어쩌면 매일 15분씩 훈련을 더 했거나 혹은 자신이 좋아하지만 몸에는 좋지 않은 음식을 꾹 참고 멀리한 것일지도 모른다. 

 

자신의 삶을 한 번 돌아보자. 조금만 더 노력했더라면 결과가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었던 일이 많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항상 남보다 조금 더 노력을 기울이는 훈련이다. 자신을 남과 다르게 만들어줄 방법은 그런 노력밖에 없다.

 

 

 6   진짜 실패는 하던 일을 멈추는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어떤 문제나 어려움을 겪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클수록 해결해야 할 문제도 더 큰 법이다.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성공의 문턱에 거의 다 왔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멈추는 사람들이 많다.

 

목사이자 저술가인 로버트 슐러는 "문제는 멈추라는 정지신호가 아니라, 목적지로 이끌어주는 나침반이다"라고 말했다. 문제를 정지신호로 보는 사람은 너무도 쉽게, 너무 발리 포기해 버리는 반면 문제를 나침반이라고 보는 사람은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간다. 바로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느냐 아니냐가 판가름난다. 계속 나아가지 않고 멈출 때야말로 패배자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것이다. 포기하는 순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오로지 실패뿐임을 명심하자.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우리가 가진 오랜 습관 중에는 목표 달성이나 성공에 방해가 되는 것들이 많다. 게다가 그런 습관은 고치고 싶어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오랜 습관을 고치려고 애쓰기보다 그것을 대체할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편이 훨씬 쉬울 수도 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면 긍정적인 것, 새로운 방법을 창조하는 데 신경을 집중하게 되며,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나쁜 습관이 중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을 선언한 사람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질 때마다 밖으로 나가서 잠깐씩 걷는다거나, 살을 빼고 싶은 사람이 평소 좋아하고 자주 먹는 음식을 줄이려고 애쓰기보다 완전히 다른 식의 다이어트를 시도해 보는 것이 그런 예다. 오랜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하면 새로운 습관을 고수할 가능성도 훨씬 높다.  

 

이상, 훈련과 습관에 관한 7가지 진실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