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심리실험 나는 어떤 사람인가?..나를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

 

심리실험 나는 어떤 사람인가?..나를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람을 보는 눈"입니다. 특히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일수록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줄 아는 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먼저 나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를 안다는 것은 남을 안다는 것이며, 반대로 남을 안다는 말은 곧 자신을 안다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알고 남을 아는 것>이 쉽지 않은 일 같지만 사실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미국의 시인이자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이 "행동에서는 물론이고 조용히 앉아 있거나 잠들어 있을 때조차 우리는 그 사람의 성격을 읽을 수 있다"고 말한 것처럼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가능한 일이니까요.     

 

다음 진단테스트는 나를 알고 남을 알기 위한 중요한 단서들입니다. [사람의 속마음을 읽는 심리실험 95]의 저자이자 경영컨설턴트인 구니시 요시히코가 5백여 건의 면접에서 활용한 결과를 컴퓨터로 처리해서 만들어낸 진단테스트라고 합니다. [심리실험 나는 어떤 사람인가?..나를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를 통해 정신중시형인지, 아니면 안전욕구형인지 혹은 자아욕구형인지, 자기실현욕구형인지 알고 대처하면 원활하고 원만한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리실험 나는 어떤 사람인가?..나를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

 

 나는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  

 

다음 항목 중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내용이 가장 많이 씌어 있는 유형을 선택한다. 

 

 A형

 

- 애정이 없는 생활이라면 돈이 있어도 무미건조하다.

- 인생은 사람들과 마음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확고한 신념이야말로 인생을 개척하는 출발점이다.

- 인생은 곧 근성이다.

- 신뢰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그보다 행복한 일은 없다.

- 사람은 성실한 것이 제일이다.

- 의리와 인정이 없는 세상은 암흑과 같다.

 

 B형

 

- 위험한 다리를 건너기보다 성실하게 살고 싶다.

- 다툼이 없는 평화로운 생활이 제일이다.

- 평범하지만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이 선결과제다.

- 애정이나 성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다.

- 불안을 없애는 것이 곧 행복을 가져다준다.

- 기술이나 자격 취득이 안정된 생활을 확보하는 첫걸음이다.

- 학력이 딸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사람은 믿을 수 없다. 믿을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C형 

 

- 돈만 있으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다.

- 남들이 우습게 보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 남보다 한 발이라도 앞서야 윤택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 인생은 투쟁이다. 승리자만이 풍요로운 인생을 즐길 수 있다.

- 지위나 명예가 없어도 좋다는 말은 순전히 거짓말이다.

 

 D형 

 

- 자유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산이다.

-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했을 때 행복해질 수 있다.

- 타인의 구속을 받는다면 돈이나 높은 지위도 소용이 없다.

 

※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내용이 가장 많은 그룹을 선택해서  A형은 정신중시형, B형은 안전욕구형, C형은 자아욕구형, D형은 자기실현욕구형으로 분류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정신중시형, 안전욕구형, 자아욕구형, 자기실현욕구형  

 

A 정신중시형 - 성실하고 정신적인 면을 중시한다

 

이 유형은 대체로 성실하게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실함이 중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문제는 무엇에 대해 성실한가다. 세상에는 온갖 감언이설로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는 사람도 있다. 대의명분은 그럴듯해도 내용이 변변치 않으면 성실함이 오히려 독이 된다. 이 유형을 지도할 때는 이성보다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대로 당신이 정신중시형이라면 감상이나 감정에 이끌려 무조건 덤벼들 것이 아니라 일단 심호흡을 한 뒤 냉정하게 사물을 판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B 안전욕구형 - 안전하고 착실한 삶을 원한다

 

인생은 그저 안전하고 착실하게 사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유형을 조직이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만들거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이들은 상대방의 지시나 명령에는 따르지만 스스로 나서서 일하지는 않는다. 그러고는 "별말이 없어서 안 했다. 가르쳐주지 않아서 할 수 없었다"는 식으로 반응한다.

 

문제사원으로 낙인찍히는 경우도 많지만 이들은 결코 머리가 나쁘지도 않거니와 남들보다 능력이 뒤떨어지지도 않는다. 이들을 지도할 때는 특히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며 끈기있게, 그들과 함께 '재미있는 일, 열중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찾아나가는 방법이 좋다. 또 이 유형은 자신의 능력이나 에너지를 미처 깨닫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스스로 이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면 의외로 쉽게 의욕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C 자아욕구형 - 의욕과 욕구불만이 크다 

 

주위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야심가다. 즉 청렴결백만으로는 살 수 없으며, 돈이든 권력이든 힘이 없으면 아무리 고매한 이상도 그림의 떡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출세를 못해 억울한 꼴을 당한다며 늘 한탄하는 부모를 보고 자랐거나 온갖 고생을 하면 성장한 사람 중에 이런 형이 많다. 의욕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정도이지만 문제는 끝없는 욕망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자랐지만 크게 성공해서 재산을 모은 이른바 입지전적인 인물은 자아욕구 지향형이다.

 

지위나 돈이 무엇인가를 실현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인 것만은 확실하다. 그리고 돈이 중요하다는 생각은 결코 부끄러운 것도 이상한 것도 명예스럽지 못한 것도 아니다. 다만 돈이 인생의 목적이 될 경우 그 사람의 운명을 뒤흔들어놓을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D 자기실현욕구형 - 간섭을 싫어하고 변덕스럽다

 

간섭을 싫어하고 독립심이 강해서 일을 일임하면 알아서 처리하는 유형이다. 그런데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제멋대로 하는 경향이 있다. 내킬 때는 전력질주도 마다하지 않지만, 내키지 않을 때는 멋대로 처리하거나 중도에 그만두기도 한다. 요즘은 개성있는 사람이 환영받는 시대이니만큼 이들이 활약할 기회도 많았다. 그러나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방종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능력을 발휘해도 그것이 단순한 자기과시이거나 교만이라면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어렵다. 따라서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능력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이 유형을 리드할 때 주의할 점은 먼저 특기와 장기를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자유로움을 원하는 것이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현실에서 도피하기 위해서인지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만약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자유를 원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게으름을 조장할 뿐이다.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말이지만 특히 이들에게는 "자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주길 기대하고 있네.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생각해 보세" 하고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처음에는 거부반응을 보이더라도 상대방의 진심을 알게되면 태도가 바뀌고 부쩍 성장하는 것이 자유/자기실현욕구형이다. 

 

이상, 심리실험 나는 어떤 사람인가?..나를 알고 남을 아는 진단테스트였 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