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트

 

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트

 

 

마크 트웨인은 "20년 뒤 당신은 지금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 때문에 더 후회하게 될 것이다"라는 명언 중의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러니 나중에 후회할 생각 말고 하고 싶은 일 하면서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훗날 돌이켜보고 후회 한 점 삶을 산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일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후회를 물리치는 방법을 익혀 후회가 적은 삶을 사는 것뿐입니다.

 

그런데 사람들 중에는 이 후회와 자책으로 자신의 일상생활을 해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것을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추진력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회와 자책으로 일상생활을 해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지 않은 일이나 다르게 해야 했다고 생각하는 일 때문에 스스로에게 벌을 가합니다. 하지만 과거에 얽매여 고통스러워하는 지나친 후회나 자책은 반드시 떨쳐내야 합니다. 20년 전에 있었던 일이든 두 시간 전에 일어났던 일이든, 그 일에 대한 후회와 고통과 자책에 짓눌려 있다면 현재의 삶을 온전하게 살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트

 

퍼시픽대학의 심리학 교수 레스 패롯은 후회하며 사는 사람들을 위한 회복 지침서인 [후회의 심리학]에서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현재를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노하우를 들려줍니다.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한  과거의 상처 치유하기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후회지수를 알아보는 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도 함께 올립니다.우리를 억누르고 있는 것들의 실체들을 명확하게 파악하면 좀더 가뿐한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더 잘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의 상처 치유하기 

 

숨겨둔 감정들, 특히 고통스러운 감정들은 되살아날 확률이 아주 높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아픈 곳에 먼저 손을 대야 한다. 상처를 치유하는 일은 아직 끝나지 않은 과거의 많은 부분들을 마무리짓게 해줄 것이며, 그 상처가 깊을수록 더욱 그럴 것이다. 단, 상처를 치유하는 일은 고통스러운 자기진단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인격적인 성숙은 거의 언제나 그 과정을 거치며 이루어진다. 그러나 아무리 고통스럽더라도 그 과정은 그런 고통의 대가를 치를 충분한 가치가 있다. 다음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면서 버림받았다거나 무시당했다고 느끼도록 만든 일들을 적은 다음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 도와주지 않은 것은 탓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가? 그들은 누구이며, 어떤 일로 그들을 비난하고 있는가?

 

2 그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지금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그리고 무슨 일을 결정할 때 그 기억들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생각해 본다.

 

3 고통스러운 기억들을 갖게 한 사람들(부모, 친구 등)을 용서하지 못하게 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자문해 본다. 대부분의 겨우 용서만이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 (물론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세 단계가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후회를 떨쳐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이 단계를 밟았다고 해서 후회가 다시 고개를 쳐들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얻게 된 고통을 잔뜩 짊어지고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 믿을 만한 친구나 신부, 목사, 상담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법도 있다. 

 

 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트 

 

다음의 자가진단은 현재의 삶에 방해가 될 수 있는 후회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20개의 질문은 과거의 아픈 기억들을 들춰내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억누르고 있는 것들의 실체들을 명료하게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더 잘 밝혀내면 밝혀낼수록 그것들을 넘어 앞으로 더 잘 나아갈 수 있으니 잘 생각하고 솔직하게 대답해 보자. 각 항목당 1부터 7까지의 숫자에 해당되는 점수를 매기면 된다.

 

1 부모님에게 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말을 한 적이 있다.
2 직업을 선택하면서 실수한 적이 있다.
3 하지 않았다면 좋았을 성행위를 한 적이 있다.
4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좀더 도와주어야 했던 적이 있다.
5 세상을 떠난 사람과 전에 같이 하려고 했지만 하지 못한 채 남아 있는 일들이 있다.

 

6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순간들, 예를 들면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등을 놓치고 크게 후회한 적이 있다.
7 늘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할 수 없을 만큼 나이를 너무 많이 먹었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8 교육을 더욱 진지하게 생각해야 했다고 후회한 적이 있다.
9 금전적인 문제와 관련해 내가 내린 서투른 결정들을 후회한 적이 있다.
10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받았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11 내가 선택했던 성새생활 때문에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12 자녀, 혹은 둘째아이를 갖지 않기로 한 결정을 후회한 적이 있다.
13 상대적으로 하찮은 일들, 예를 들면 피자를 주문하고 팁을 제대로 주지 않은 일 등에 대한 후회 때문에 괴로웠던 적이 있다.
14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았더라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15 좀더 과감하게 일했더라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16 술이나 마약처럼 해로운 것으로 내 삶을 허비한 적이 있다.
17 출세에 많은 관심을 쏟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홀히 여긴 적이 있다.
18 당시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커보여서 그냥 흘려보낸 기회를 잡았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19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해서 괴로웠던 적이 있다.

20 배우지 못한 것들, 예를 들면 피아노나 수영, 불어 등을 배우지 못한 것 때문에 아쉬워한 적이 있다.

 

  결과   

 

0-35점

복받은 사람이다. 이런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경고 깃발을 올리게 하는 점수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후회하는 삶을 살지 않기로 굳게 다짐한 결과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일들을 외면하고 있는 경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라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견해를 도외시하기 때문에 나중에 더 크게 후회할 일들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만일 점수가 특히 낮게 나왔다면(한 자리 수처럼) 자신을 좀더 신중하게 살펴본 다음 다시 진단해 보는 것이 좋다.

 

36-70점

후회하면서 고민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지만 상태가 그리 나쁜 편은 아니다. 좀 다르게 했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있거나 아니면 때때로 특별히 힘들게 생각되는 특정한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후회를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들을 익히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71-105점

후회 때문에 무겁게 짓눌리고 있는 몇몇 영역들이 있는 경우다. 때때로 수치심을 느끼기도 할 것이다. 서투른 결정들 때문에, 좀더 나은 삶을 살게 해줄 수도 있었던 기회들을 놓친 것 때문에 크게 안타까워하고 있을 것이다. 했거나 또는 하지 않은 것 때문에 자신을 비하해 왔다면 이

제 털고 일어설 때가 되었다. 그 동안 얽매였던 과거에서 벗어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필요한 새로운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실천에 옮길 필요가 있다. 

 

106-140점

유감스럽지만 수많은 방법으로 무제한 짓누르고 완전히 질식시케려는 후회덩어리에 부딪쳐 있는 사오항이다. “--하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후회라는 역병에 걸려 있다. 과거가 미래의 발목을 잡고 있다. 후회가 오랫동안 떠나지 않고 꾸물거리면서 자신이 한 일뿐 아니라 자기 존재에 대한 자책으로까지 나아간 상태다. 수치심이라는 수의에 둘러싸여 있으니 그런 감정들로 만들어진 고치를 깨고 자유로워질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 

 

1  후회목록을 만들어라

사람들 종종 한 일보다는 하지 않은 일을 더 많이 후회한다.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것, 자녀를 갖지 않은 것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하지만 우리가 "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 중에는 지금도 여전히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열기구를 타고 하늘을 날아보는 것이 꿈이라면 그 일을 하지 않은 채 또 한여름이 그냥 흘러가게 하지 마라. 정말로 아버지와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머릿속으로 연습해 온 아버지와의 대화를 더 이상 뒤로 미루지 마라. 학교에 가기에는, 돈을 모으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후회목록을 만들어 그 중 아직 할 수 있는 일들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오늘부터 그것들을 시작하라.

 

 2  문제가 시작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라

 

우리 삶 속에서 고쳐야 할 일을 뒤로 미루거나 방치하지 마라. 오늘 그 일을 하면 중대한 참사를 피할 수도 있다. 위기가 닥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다시 말해서 후회할 일을 미리 내다보고 계획을 세우고 그 일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하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하기만 했더라면”이라는 말을 “--해서 기쁘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앞서 계획하라. 이런 계획을 중요하게 여기고 실천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중대한 재난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3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정신력을 개발하라

 

1990년대 말 베트남 주재 미국 대사로 임명된 피터 패터슨은 오래 전 '하노이 힐턴' 포로수용소에서 6년간 전쟁 포로로 수감돼 있었다. 그는 자신을 생포한 사람들의 이루 말할 수 없는 만행과 고문과 허기를 견뎌내야만 했다. 그들은 6년이라는 세월을 그에게서 빼앗아갔고, 그 세월은 결코 되돌릴 수 없는 것이 되었다. 그런데도 그는 어떻게 다시 베트남으로 돌아갈 수 있었을까? 그의 대답은 “1972년 분노와 회한은 수용소 안에 남겨두고 수용소문을 걸어나왔습니다. 그때 일은 모두 뒤로 하고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결심했거든요”라는 것이었다. 

 

그런 결심을 하는 데는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질 수 없는 정신력이 요구된다. 아마 그는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머릿속으로 수없이 연습하면서 마음을 다스렸을 것이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다. 후회의 짐보따리를 끌고 다니지 않는 삶을 그려보면서 정신력을 강화시켜 나가자. 모든 후회를 뒤로 할 수 있는 열쇠는 수취인 주소를 남겨두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4  눈을 뜨고 미래를 내다보라

 

윈스턴 처칠은 자신의 장례식을 미리 계획했다. 세인트 폴 대성당에 장엄한 찬송가가 울려퍼지고 예배 기도문을 낭독하도록 했으며, 장례식 마지막 순서에는 흔히 볼 수 없는 특별한 행사를 계획했다. 축도를 할 때 세인트 폴 대성당의 둥근 천장에서 한 나팔수가 하루가 끝났음을 알리는 신호인 '소등나팔'을 불게 한 다음 오랫동안 침묵을 지켰다가 반대편에 있는 다른 나팔수에게 모든 군사들의 잠을 깨우는 '기상나팔'을 불게 하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그 나팔 소리가 처칠 자신이 하늘에서 깨어나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교회 안에 있던 모든 사람들을 깨우기 위한 신호라고 생각하며 미소지었을 것이다. 그것은 그가 우리에게 살아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소리였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에도 소등나팔 소리가 하늘에서 울려퍼질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것을 보기 위해서 우리는 깨어날 필요가 있다. 과거의 먼지를 떨어내고 현재에 충실하며 수시로 우리 미래를 내다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후회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마지막 날을 맞게 되는 비극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 후회를 물리치는 4가지 방법..후회지수 자가진단테스트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