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나를 표현하는 색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나를 표현하는 색

 

 

퍼스널 컬러란 1980년대에 미국에서 도입된 이론으로, 자신의 피부색과 눈빛, 머리칼 색깔을 기본으로 직업, 성향, 생활유형을 분석하여 자기에게 어울리는 적합한 배색을 통해 보다 좋은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원래 케네디가 대통령으로 당선됐던1959년 대통령선거의 이미지컨설팅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미 그때부터 정치인들은 인상과 이미지가 충분히 전략적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색을 통한 이미지 변신을 꾀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인은 의복이나 몸짓 55퍼센트로 가장 크고 다음은 말투 38퍼센트, 이야기 내용은 7퍼센트에 지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즉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색은 인간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사람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좌우할 만큼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색채심리분석사, 색채심리치료사인 상명대학교 미래예술연구소 선임연구원 김용숙 교수의 [컬러심리 커뮤니케이션]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나를 표현하는 색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매일 어떤 옷을 입고 출근해야 하는지, 또 자신에게는 어떤 색상의 옷이 어울리는지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나를 표현하는 색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


퍼스널 컬러를 활용하면 의복의 색상을 통해 상대방에게 나의 인상이나 이미지를 조절하여 전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의생활은 단순히 의복을 입는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코디한다’, ‘이미지를 만든다’는 영역으로 확장되어 이해되기도 한다. 한편 자신이 좋아하는 색이 그 사람에게 반드시 어울리는 색이라고 볼 수는 없는데, 좋아하는 색이란 과거의 체험에서 영향을 받아 좋아하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색보다는 어울리는 색을 몸에 지님으로써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매력이나 에너지를 발산하고 단점은 적절히 보완한다면 더욱 자신감 있는 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봄형-화사하고 경쾌한 이미지

봄형(spring type)은 화사하고 귀엽고 상큼한 봄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전체적인 인상은 밝고 귀여우며 항상 젊고 상쾌한 인상을 준다. 이 유형은 노란빛이 나는 밝은 색이 어울린다. 난색(暖色) 계열의 노랑을 기본으로 하여 명도와 채도가 높고 선명한 색을 주로 사용하고 생명력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밝고 화사한 색조를 쓴다.

 

봄형을 위한 코디네이션 

 

- 봄형은 서브 컬러를 밝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발랄한 젊음을 강조하려면 주황 계통의 넥타이가 좋고, 초록 계통이 넥타이를 하면 활동적인 인상을 준다.

- 갈색 넥타이를 같은 계통의 옷 색과 맞추면 차분한 느낌이 된다.

- 웃옷보다 짙은 색이 들어 있는 셔츠를 입을 때에는 밝은 색조를 쓰는 것이 좋다.

- 봄형은 짙은 감색이 어울리지 않지만 감색 수트를 입어야 한다면 넥타이나 손수건의 색으로 개성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노랑 계통은 친근감을 주므로 노란색 넥타이를 매면 생생한 인상을 줄 수 있고 빨강 계통의 색은 힘을, 초록 계통은 산뜻한 지성을 나타낼 수 있다.

 

 

 여름형-시원하고 부드러운 이미지

 

여름형(summer type)의 전체적인 이미지는 기품있고 우아하며,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 부드럽고 상냥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 깨끗하고 이지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다. 이 유형은 한색(寒色) 계통의 색을 기본으로 하되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밝은 톤과 수수한 톤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름형을 위한 코디네이션

 

-회색 계통의 수트에 비교적 엷은 파랑이나 같은 계열의 셔츠를 입으면 산뜻한 이미지가 된다.

- 빨강 계통의 넥타이로 적극성을 나타내는 것도 좋다. 감색이나 갈색 계통의 넥타이는 차분하고 멋진 인상을 준다.

- 분홍 계통의 색이 들어간 넥타이는 따뜻함과 친근감을 준다.

- 초록 계통은 경쾌하고 시원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 부드러운 짙은 감색 수트에 회색을 띤 흰빛 셔츠, 줄무늬 넥타이가 어울린다. 이때 빨간색을 넥타이의 줄무늬나 손수건에 사용하면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 여름형은 회색빛이 도는 감색 양복이 맵시있게 잘 어울린다. 또한 브이존(V zone)은 부드럽고 고상하게 매듭짓도록 한다.

 

 

 가을형-깊이있고 성숙한 이미지

 

가을형은(autumn type)은 지적이고 차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어른스럽고 조용한 분위기를 풍긴다. 노란색과 금색 계열의 깊이있는 색이 잘 어울린다. 난색 계열의 노랑을 기본으로 하되 채도와 명도를 낮춰 깊고 풍성한 느낌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가을형을 위한 코디네이션

 

- 갈색 수트에는 넥타이를 약간 밝은 것으로 하면 멋지고 세련된 인상이 된다. 웃옷이 짙은 색일 때에는 와이셔츠는 약간 갈색이 들어간 연한 색상이 좋다.

- 넥타이나 손수건, 또는 와이셔츠에 노랑, 초록, 주황, 빨강 계통을 사용하면 침착하고 멋진 인상을 줄 수 있다.

- 가을형은 감색과 회색이 그리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수트를 고를 때에는 특별히 색상에 주의해야 한다. 와이셔츠를 베이지색으로 하고 올리브색 무늬가 있는 넥타이를 하는 것만으로도 생생한 표정을 연출할 수 있다. 손수건을 넥타이와 같은 계통의 초록색상으로 해서 통일감을 주면 맵시있고 멋진 느낌을 준다.

 

 

겨울형-선명하고 또렷한 이미지

 

겨울형(winter type)은 도회적이고 관능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세련되고 차갑거나 단단하며 도시적인 맵시가 있다. 개성적인 패션을 잘 소화해서 입을 수 있으며, 아주 박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흐린 색은 피하고 푸른빛이 나는 뚜렷한 색의 조화가 좋다.

 

겨울형을 위한 코디네이션

 

- 와이셔츠는 순백색을 기본으로 연한 파랑, 분홍, 녹색 계통의 화려한 색을 써서 변화를 준다. 좀 짙은 듯한 파랑이나 밝은 색을 통합해서 입으면 아주 젊어보이는 효과가 있다.

- 넥타이는 수트의 어두운 색과 조화되는 빨강 계통이나 밝은 파랑 계통, 초록 계통을 선택해서 야무진 인상을 주는 것도 좋다.

- 겨울형은 짙은 감색과 회색이 모두 잘 어울린다. 감색계의 상하 수트는 성실하고 행동적으로 보이게 하며 강렬한 인상을 준다. 단, 이 유형은 선명한 대비를 나타내는 배색을 통해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잘못된 배색으로 멍청한 인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상, 자신감을 주는 퍼스널 컬러..나를 표현하는 색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