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잘못 사귀면 독이 되는 친구와 친구 명언 10선
인디언 격언 중에는 "친구란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쁨은 함께 하면 두 배가 되고 슬픔은 함께 하면 반으로 줄어든다는 말도 있듯이, 친구는 기쁨은 물론 슬픔도 함께 할 수 있는 인생의 소중한 동반자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친구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슬픔을 함께하기는커녕 곤경에 처한 친구를 나 몰라라 하는 것도 모자라 해를 입히는 사람도 분명 있으니까요. 그저 무늬만 친구인 셈이지요. 친구를 해가 되느냐 득이 되느냐로 따질 일은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인간성 자체가 나쁜 사람을 친구로 여기고 끝까지 함께하다가는 결국 실망과 상처만 입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 듯합니다.
[내 영혼의 독소배출법] 의 저자 겅타오가 들려주는 잘못 사귀면 독이 되는 친구와 친구 명언 10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생에서 친구는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이지만, 나쁜 친구 때문에 몹쓸 일을 당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없도록 해로운 친구는 멀리하고 진정한 친구는 적극적으로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구..잘못 사귀면 독이 되는 친구와 친구 명언 10선
잘못 사귀면 독이 되는 친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도움이 되는 친구는 지식이 풍부하고 능력이 출중하며 정직한 사람이다. 그들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과 자기통제에 강하다. 반면에 해가 되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 해가 되는 친구
음흉한 사람 겉과 속이 다른 사람으로 교활하고 남을 해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기회주의자 평소에는 차갑고 인색하지만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 앞에서는 고분고분해지는 유형이다.
괴상한 성격의 소유자 반응속도가 느리고 사회변화와 시대 발전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항상 사회와 괴리감을 느낀다. 이런 사람과 같이 지내다 보면 당신의 성격도 이상하게 변할 것이다.
나쁜 친구의 유형은 구체적으로 따지면 훨씬 더 다양하다. 하지만 어떤 유형에 속하든 그들과의 관계를 과감하게 정리해야 한다. 물론 친구와 절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옛 정이 남아 쉽게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이나 우유부단한 사람일수록 크게 상처받는다. 하지만 나쁜 친구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너그러운 마음을 접고 일단 우정의 관계를 멈춰야 한다. 믿었던 친구에게 배신당해 깊은 상처를 입기보다는 짧은 순간의 고통을 택하는 편이 낫다. 그리고 그들에게 쏟았던 시간과 노력을 이제는 자신의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써야 한다.
■ 백해무익한 친구
인정에 어긋나는 친구 가족과의 정, 남녀간의 애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는 마음이다. 가족이나 애인에게 매몰차게 대하는 사람과는 거리를 둬야 한다. 이런 사람은 지나치게 이기적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게다가 목적을 이루면 도와준 사람의 은공은 모른 체하고 남의 어려움을 틈타 해를 가할 사람이다. 가장 가까운 혈육조차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이 과연 친구를 지켜줄 수 있을까?
같이 즐겁게 놀다가도 어려울 때 발을 빼는 친구 이런 유형은 도움을 받을 때는 아주 살갑게 굴지만 정작 도움을 주어야 할 순간에는 모른 척할 사람이다. 또 놀 때만 마음이 맞는 친구는 그들과 즐기지 않으면 더 이상 친구로 여기지 않는다.
권력이나 부(富)에 빌붙는 소인배 강하고 능력있는 사람에게 굽실거리거나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측근을 배신할 수 있다. 이런 유형은 진심이 무엇인지 모른다. 오로지 권력의 맛만 알 뿐이다. 이런 사람과 사귀면 상처받는 것은 오직 당신뿐이다.
이중인격자 이런 유형은 초반에는 성격을 파악할 수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이중성이 드러난다. 겉과 속이 다른 사람과 친구를 맺었다가는 뒤통수를 맞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믿음이 안 가는 친구 친구를 사귈 때 일방적으로 무언가를 강요하는 방식은 곤란하다. 이쪽에서 베푸는 게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보답이 있어야 한다. 친구 사이에는 존중과 신뢰가 중요하다. 신뢰할 수 없는 사람에게 어떻게 도움을 바라겠는가?
■ 나쁜 친구와의 관계를 정리하는 법
첫째 냉정히 지켜본다
절대로 흥분하지 마라. 다른 사람이 열정적으로 내민 손을 반드시 잡을 필요는 없다. 우정이라고 하는 그 관계를 냉정하게 돌아보고 자신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라.
둘째 거부하지도, 환영하지도 않는다
거부하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의 호의를 거절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도움은 안 되지만 해하려는 의도가 없다면 최소한의 예절을 지키는 것이 좋다. 환영하지 말라는 것은 차갑지 않은 태도로 상대방과 거리를 두라는 말이다. 직접적으로 우정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우정이 될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셋째 소극적인 반응을 보여라
오는 정이 있으면 가는 정이 있다. 이것은 친구를 사귈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관계를 정리하려면 소극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예컨대 절대로 먼저 연락하지 마라. 며칠 후면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상대방도 친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 친구 명언 10선
공통된 그 많은 추억, 함께 겪은 그 많은 괴로운 시간,
그 많은 어긋남, 화해, 마음의 격동..
우정은 이런 것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생떽쥐베리
2 우정이란 성장이 더딘 식물이다.
그것이 '우정'이라고 불릴 만한 가치가 있게 되기까지
몇 번이고 어려운 충격을 받고 견뎌내야만 한다.
-조지 워싱턴
3 친구가 될 마음을 먹는 것은 쉽지만,
우정을 이루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아리스토텔레스
4 친구를 믿지 않는 것은
친구에게 속아넘어가는 것보다 더 수치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친구는 제2의 자신이기 때문이다.
-라로슈푸코
5 친구의 곤경을 동정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친구의 성공을 기뻐하려면 남다른 성품이 필요하다.
-오스카 와일드
6 궁핍과 곤란에 처한 때야말로 친구를 시험하기에 가장 좋은 기회다.
어떠한 때에도 곁에 있어 주는 것이 참된 친구다
-솔로몬
7 친구와 교제하는 데에도 약자를 돕고 강자를 누르는 의기가 필요하다.
이로운 점이 있기 때문에 교제를 한다든가
교제해 봐야 손해볼 것 같아서 절교를 하는 등
이해득실을 따지는 것은 건실한 교제라고 할 수 없다.
-채근담
8 진정한 우정은 앞과 뒤, 어느 쪽을 보아도 동일하다.
앞에서 보면 장미, 뒤에서 보면 가시일 수는 없다.
-리케프트
9 유익한 친구가 셋 있고 해로운 친구가 셋 있다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삼으면 유익하다.
그러나 형식만 차리는 사람, 대면할 때만 좋아하는 사람,
말재주만 있는 사람을 벗으로 삼으면 해롭다.
-공자
10 내 뒤를 걷지 마라. 내가 이끌지 못할지도 모르니.
내 앞에서 걷지 마라. 내가 따라가지 않을지도 모르니.
단지 내 옆에서 걸어가며 친구가 되어주어라.
-카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