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

 

현대인들이 고통받는 많은 질환들은 그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사전에 바로잡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 중에서도 식단과 식습관을 바꾸면 대부분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의외로 잘못 알려져 있는 식습관이 많은 듯합니다.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이자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 교과서 [식사가 잘못됐습니다]의 저자 마키타 젠지가 들려주는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입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제대로 알고 실천에 옮기면 건강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

 

 1  탄수화물이 살이 찌는 주된 원인이다 

 

살이 찌는 주된 원인은 육류도 지질도 아니고 '탄수화물'이다. 기름을 듬뿍 써서 조리한 육류나 생선은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데 밥을 먹으면 쉽게 살이 찌는 것은 탄수화물 때문이다. 따라서 비만과 온갖 질병을 막으려면 설탕이 들어간 과자나 청량음료는 물론 밥, 빵, 면류에서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핵심과제다.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

 

 2  칼로리와 비만은 무관하다 

 

흔히 비만의 기미가 보이는 사람에게 칼로리를 제한하라고 한다. 하지만 식사량을 줄이고 칼로리를 제한한다 하더라도 허기에 시달릴 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비만은 혈당치가 올라가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혈당치를 올리는 탄수화물을 삼가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진다. 이것이 비만의 진실이다. 

 

이른바 '칼로리설'을 주장하는 영양사는 소비 칼로리보다 섭취 칼로리를 줄이면 살이 빠진다고 하지만, 우리 몸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만약 그 말이 진실이라면 애주가는 모두 뚱보가 되었을 것이다. 알코올은 하나같이 고칼로리이기 때문이다. 

 

매일 위스키를 반병씩 마시는데도 살이 찌지 않는 것은 위스키에는 탄수화물이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감자를 먹으면서 맥주를 벌컥벌컥 마시는 독인일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감자에도 맥주에도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이다.

 

 

 3  지방은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

 

비만의 원인은 혈당치를 올리는 탄수화물이다. 그러니 기름을 쓴 요리나 지방이 많은 육류와 생선을 먹는다고 해서 그것이 그대로 몸의 지방이 되지는 않으며 소화, 흡수 과정을 거쳐 분해, 합성돼 새로운 물질로 변화한다.

 

게다가 지방은 많이 먹으면 변으로 배출되어 몸속에 남지 않는 반면에 탄수화물은 100퍼센트 몸속에 흡수된다. 우리 몸속 세포를 덮고 있는 세포막은 지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질 좋은 기름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지방은 살이 찐다는 오해는 버리자.  

 

 

 4  콜레스테롤 수치는 식사로 바뀌지 않는다

 

콜레스테롤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테스테롤이 구별될 뿐 아니라 산화 LDL, AGE화 LDL이 큰 문제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에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스럽다면 제대로 검사를 받아야지 식사로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간에서 만들어지고 식사에 의한 것은 10퍼센트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즉 식사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려는 노력은 헛된 일이다.

 

 

 5  단백질 보충제가 신장을 망친다

 

단백질 보충제 같은 인공적인 식품에는 자연식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다. 단백질에 의해 몸속에서 생성되는 요소질소 같은 독소는 신장에서 여과되어 오줌으로 배출된다.

 

인공적으로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속에서 독소를 여과하다가 신장에 무리가 가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단백질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6  조금씩 자주 먹어야 살찌지 않는다

 

같은 양이면 모아서 한번에 먹기보다 조금씩 자주 먹는 편이 살이 찌지 않는다. 하루 세 끼가 이상적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다섯 끼, 여섯 끼로 나눠 먹는 편이 더 좋다.

 

중요한 것은 공복에 탄수화물을 잔뜩 섭취하지 않는 일이다. 배가 고프다고 라면을 곱배기로 먹는다면 그야말로 최악이다. 공복감이 느껴지면 적절한 양의 식품을 섭취해 혈당치가 지나치게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하자.

 

 

 7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찐다

 

과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한편으로는 탄수화물 덩어리라고 할 수 있다. 과일에 함유된 것은 포도당이 아니라 과당이다. 과당은 더욱 살찌기 쉽다. 인간의 몸은 에너지원으로서 포도당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과당은 에너지원이 아니므로 곧 지방으로 바뀌어 몸속에 저장된다. 즉 살이 찌기 쉬운 당이다.

 

과일을 좋아한다면 아침식사 마지막에 조금만 천천히 씹어먹는 게 좋다. 과일을 많이 넣어 탄수화물이 듬뿍 들어 있는 주스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8  지쳤을 때 단것을 먹으면 역효과가 난다 

 

몸이든 머리든 지쳤을 때 단것을 먹으면 회복된다는 것이 세간의 통념인 듯하다. '혈당치가 올라가니까 피로가 가신다'고 생각하는 것 같지만, 그것은 착각이다.

 

물론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치가 올라가 일시적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급격히 올라간 혈당치는 다시 급격히 떨어져 초조감, 토기, 졸음 등 다양한 몸의 이상을 초래한다. 피로를 떨쳐내기 위해 단것을 먹었지만 도리어 지치고 마는 것이다. 이를 되풀이하는 사람은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늪에 깊이 빠져들게 되니 매우 위험하다.  

 

 

 9  운동은 식후에 바로 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치가 올라가지만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하면 혈당치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운동은 식후에 바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때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탄다는 말도 있었지만, 공복일 때 운동을 하면 그 후 다시 배가 고픈 상태에서 폭식을 하게 되어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가므로 그만큼 살이 찐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했을 때는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해서 혈당치를 억제하면 비만을 확실하게 막을 수 있다. 이 경우 달리기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스쿼트나 스트레칭 같은 간단한 동작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이상,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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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웅 2019.12.24 06:54 신고

    역시 탄수화물이 섭취할때 조절을 잘해야하는거 같아요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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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nnpenn 2019.12.24 07:05 신고

    이번에는 건강관련
    주옥 같은 글을 소개해 주셨군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해
    정말 오해하고 있는 분야가 많습니다.

    저도 요즘 건강강좌를 듣고 있는데
    저지방고탄수화물이라는 지금까지의 주장이
    우리 건강을 망친 주범이라고 하더군요.

    내일은 성탄절입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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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dante 2019.12.24 07:19 신고

    콜레스테롤은 식사로 바뀌지 않는군요
    운동이 최우선인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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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식체온 2019.12.24 08:00 신고

    저의 희망 하나는 살찌는 것인데 쓰신 글 반대로 하면 될까요? 저는 살 찌우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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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2.24 09:00

      살찌는방법은 먹고 안움직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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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빵 2019.12.24 09:32 신고

    좋은 식습관을 가져야되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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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델 ♥ 2019.12.24 09:38 신고

    탄수화물을 줄여야하는데
    빵을 너무 좋아해서 고민입니다.ㅎㅎ
    그리고 지쳤을 때 늘 달달한 음식을 먹었어요.ㅠㅠ
    역효과가 난다고하니 앞으로 단음식을 줄여야겠습니다.
    올바른 식사에 대한 새로운 상식 9가지 배워갑니다.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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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족바라기 2019.12.24 09:59 신고

    올바른 식습관9가지 열심히 읽어보면서 지켜야지 마음뿐이네요
    내년에는 건강을 위해서 실천 해야겠네요
    즐거운 성탄절 멋지게 보내세요
    메리크리스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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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식센터 2019.12.24 13:06 신고

    건강한 식습관 정말 중요하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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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결원 2019.12.24 13:39 신고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메리 크리스 마스 ~
    잘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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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까 2019.12.24 14:01 신고

    빵 줄이고 밥도 두 숟가락 적게 먹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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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9.12.24 14:07 신고

    과일, 빵 살이 찌는 주된 원인인줄 알면서
    좋은 정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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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춘호의 여행일기* 2019.12.24 14:14 신고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요즘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느데,
    잘되지 않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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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렌지훈 2019.12.24 21:26 신고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즐거운 성탄절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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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노을* 2019.12.25 06:02 신고

    마지막의 의외인데요.ㅎㅎ

    잘 보고가요.

    메리 크리스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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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까 2019.12.25 11:22 신고

    운동은 식후에 바로 하면.. 안좋다는 걸 요 사이 TV에서 본것 같은데.. 전문가 마다 의견이 다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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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피우스 2019.12.25 13:36 신고

    제대로된 정보입니다. 행복한 성탄절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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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borah 2019.12.25 19:22 신고

    지금 생각해보니 제가 착각하고 있었던 정보도 있네요 ㅠㅠ 에구나 제대로 알고 해야겠어요. 앞으로 또 다이어트 도전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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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둘리토비 2019.12.25 20:04 신고

    늘 어려운 식사에 관한 방법이네요~^^
    오랜만에 방문해 봅니다. 그동안 잘 계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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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두꺼비 2019.12.26 00:15 신고

    탄수화물이 어쩔때 막 땡기는데 . . 먹고 나면 . . 그 다음날 몸무게가 . .주륵 . .조금씩 자주 먹어야 살이 찌지 않는다?? 전 항상 많이 먹는데 . . ㅠㅠ 이 식습관 꼭 고쳐야 겠습니다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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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9.12.26 03:22 신고

    탄수화물이 주적인데도 마구 먹고 있으니 문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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