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

 

긍정심리학의 대가 마틴 셀리그만의 연구에 따르면 학벌과 돈, 결혼, 나이, 지역은 긍정적인 정서 경험에 10% 정도 영향을 미칠 뿐, 행복에는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그보다는 타고난 성향이 50%, 스스로 통제 가능한 자율성이 40%로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영남대 의대 장현갑 교수도 외적인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어도 긍정 경험에 10% 정도 영향을 미칠 뿐이지만, 우리 마음으로 통제 가능한 자율성을 학습하고 훈련하면 자신의 삶을 더 행복하고 낙관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여기에 온전한 나와 함께하는 행복의 지혜가 담긴 [이토록 온전한 나]의 저자 이미숙이 들려주는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입니다. 스스로 지금 여기를 알아차리고 느끼며 소통하는 지혜와 행복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

 

 내 삶의 기준은 남이 아니다

 

나의 삶을 찾아가는 많은 경험의 과정들이 가능한 한 고통을 넘어 행복이 되길 바란다면, 아름다운 화분에 물을 주듯 일상에서 자기 마음에 관심을 두고 건강하고 넓은 마음으로 생활하도록 가꾸어야 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허망한 삶이 아니라 자신을 알고 진정으로 원하고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서 자신에게 맞는 멋진 삶을 찾아가야 한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자신은 괴로워도 상관 없다는 어리석고 안타까운 마음이다. 남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은 슬프게도 자신에게는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내 삶의 기준은 남이 아니다. 비교하지 말고 나를 바라보고 알아야 나에게 알맞은 나만의 삶을 발견하고 행복하게 가꾸어갈 수 있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

 

 지금 여기의 행복을 마음껏 누리자

 

어떤 조건이 갖추어져야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은 우리를 행복에서 멀어지게 한다. 좋은 직업이 있어야 하고, 돈이 많아야 하고, 멋진 차와 친구들, 좋은 환경이 갖춰져야 행복하다는 생각은 그렇지 못할 때는 불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원하는 조건을 다 갖추었다고 행복할까?


물질적인 부나 인정을 받아야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지금 여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행복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고 조건이 이루어져야만 행복하다는 생각은 스스로를 힘들게 할 뿐이다. 노력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무거운 짐은 내려놓고 바로 지금의 행복을 마음껏 누려보자.

 

 

 행복은 맑고 고요한 마음에 달려 있다

 

행복하기 위해 무엇이 있어야 하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원하는 조건을 갖추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맑고 고요한 마음에 달려 있다.

 

지금 여기에서 느껴지는 긍정적인 감정, 편안함, 살아 있는 느낌, 시원함, 다행스러움, 자신감, 만족감, 안정감, 희망, 용기, 고마움, 아름다움, 작은 감동들… 잠시 멈추어보면 지금 여기에도 마음에 따라 느낄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이 많다. 행복은 성취가 아니라 발견이다. 그냥 이대로도 행복할 수 있는 넉넉하고 맑은 마음을 내어보고 가꾸어가자.

 

 

 인생의 목적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인생의 목적은 소유가 아니라 살아가면서 경험하고 온전한 자신을 발견하여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 행복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불행해진다. 행복의 재료는 이미 내 안에, 지금 여기에 다 있다. 갈망하며 방황하지 말고 지금을 살아가자. 지혜롭지 못한 방법으로 행복을 위해 달려나간다면 오히려 잘못된 습관을 만들게 될 뿐이다.

 

만족을 모르고 채우고 성취하는 행복을 기대한다면 지금의 소소한 행복은 보지 못한다. 지금 여기의 일상에 마음을 모아 정성껏 살아가는 것이 바로 행복이고 성공이다.

 

이상,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발견이다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