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특징 4가지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특징 4가지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세심하고 인정이 많으며 공감할 줄 알고 책임질 줄 압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는 그들은 타인과 정서적 친밀감을 갖습니다. 심리상담사이자 [우리의 관계를 생각하는 시간]의 저자 에린 K. 레너드가 들려주는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특징 4가지]입니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특징 4가지

 

 1  겸손하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계속 돌아보기 때문에 매우 겸손하다. 이들은 자신이 남들보다 낫다고 여기지 않으며, 타인의 인간적인 면을 재빨리 알아본다. 자기애에 빠진 사람들과는 정반대인데, 이 때문에 문제가 있는 쪽은 자신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들 눈에는 주위사람들이 더 자신감 있고 유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2  섬세하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매우 섬세하기 때문에 정서 지능을 활용해 직장, 예술활동, 창의적인 취미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이들은 관계를 맺는 데 능하다. 다만, 때로는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사람들에게 말려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이들의 친절과 섬세함이 불리하게 이용되는 일도 많다.

 

 

 3  성격이 강인하고 회복이 빠르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또 다른 보편적인 특징은 회복력이다. 이들은 차분하게 고난을 견디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실수를 하거나 어떤 일에 실망을 했다 하더라도 그 상황에서 자신의 잘못을 찾아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으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또한 정서적 고통에 대해 참을성이 강한 이들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어떤 힘든 상황도 견딜 수 있다. 즉 이들은 이타적이다. 삶을 즐기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데 열려 있는 이들은 종종 혼자 시간을 보내기도 하면서 나만의 시간과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시간의 균형을 잘 조절한다.

 

 

 4  정서가 복합적이고 깊다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정서가 복합적이고 깊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아주 잘 이해하고 그들에게 깊은 관심을 기울인다. 또한 이들에게는 다른 문화와 풍습에 대한 호기심이 있으며, 다른 나라나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일지라도 타인에게서 인간다움을 예리하게 찾아내는 능력이 있다.

 

이상,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특징 4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