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

 

힘든 일을 할 때 우리는 곧잘 "도를 닦는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삶은 이처럼 도를 닦듯이 나를 찾아가는 여정입니다. 행복하고 지혜로운 삶은 저절로 주어지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 여기에 온전한 나와 함께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지혜가 가득 담긴 [이토록 온전한 나]의 저자 이미숙이 들려주는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입니다. 자신의 내면에 가득한 행복과 자유로움, 평온함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

 

 지금 여기의 삶을 정성껏 사는 것이 <아름다운 도 닦기>다

 

행복하고 지혜로운 삶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도를 닦듯이 한결같이 올바른 생활태도와 현명한 마음가짐으로 가꾸고 챙겨야 한다.

 

여기에서 ‘도 닦기’란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꾸며 주변사람들과 더불어 잘 살아가는 일상생활을 말한다. 되면 되는 것을 알아차리고, 안 되면 안 되는 것을 알아차리면서 지금 여기의 삶을 주의깊게 정성껏 사는 것이 아름다운 도 닦기다.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

 

 <아름다운 도 닦기>는 죽는 날까지 해야 할 본분이다

 

아름다운 도 닦기가 잘된 사람은 가까이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다 보고 알고 있는 가족들이 인정해 준다. 가족들과 살아가는 일상의 모습이 실제로 그 사람이다.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안식처인 가정에서부터 지혜롭고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마음을 현명하게 가꾸는 아름다운 도 닦기는 죽는 날까지 해야 할 중요한 본분이다. 돈 많고, 아는 것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도 좋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도 존중하고 더 넓게 바라보는 현명함을 갖추는 것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위대한 일이다.

 

 

일상의 삶을 소홀히 하면 나의 삶도 흔들린다


행복한 삶을 가리고 있는 나의 허물을 발견하고 벗어나는 아름다운 도 닦기는 일상 속에서 꾸준히 하면 할수록 소통이 되는 기쁨이 커진다.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삶과 세상의 아름다움을 평안하게 밝혀주는 살아 있는 보물이다.

 

일상의 풍요로움과 행복을 영위할 시간적・정신적 여유가 필요하다. 내가 찾는 답은 일상의 삶에 있다. 매일 받는 일상은 똑같이 반복되는 것 같지만 매순간 순간이 다르고 당연하지 않다. 일상의 삶을 소홀히 하면 나의 존재도 흔들린다.

 

 

나를 살리는 습관을 챙기자

 

바쁜 이유를 잘 살펴보고 심신도 정리정돈할 수 있어야 한다. 먹고 자고 쉬고 생활하는 나의 안식처인 집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공간이 되어야 나의 심신도 건강하게 살아난다.

 

시간, 사람, 일, 공간에 끌려다니지 않고 나를 살리는 습관을 챙겨보자. 그것이 잘 사는 길이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마라.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마음그릇을 넉넉히 하자

 

작은 화분의 꽃나무는 마음껏 잘 자라지 못한다. 화분이 작을수록 관심을 가지고 자주 물을 안 주면 바로 시들고 죽어간다. 그러나 화단에 심어놓은 꽃들은 추위도 견디고, 스스로 봄이 되면 싹이 나고, 가뭄도 견디고, 조금만 보살펴주면 알아서 잘 자라 많은 선물을 준다.

 

내 마음도 그렇다.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마음그릇을 넉넉하게 할수록 주변사람들이나 환경에 걸림 없이 자유롭게 살아간다.

 

 

스트레스를 지혜와 사랑으로 바꾸어나가자 

 

스트레스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알아차려 지혜와 사랑으로 바꾸어나가는 일은 쉽지 않아서 도 닦기라고 한다. 스트레스가 왜 생기며,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잘 되지 않아도 지혜와 사랑을 살리고자 하는 생각만으로도 우리 마음은 벌써 넉넉해지고 넓어진다.

 

하루에 한 번은 자리잡고 앉아서 쉽고 작은 불편함 하나를 생각이나 판단은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아니면 예쁜 노트에 적어 보아도 좋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발견하고 벗어나지는 뿌듯한 날이 된다.

 

 

 내가 먼저 변해야 상대방도 달라진다


상대방의 문제가 좋지 않게 보이는 것은 그것이 내 안에도 있기 때문이다. 부처님 눈에는 부처님이 보이고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는 격이다. 상대방의 문제를 바라보고 탓하기보다는 나를 바라보고 내 것을 바르게 하자.

 

다른 사람은 내가 어찌 할 수 없다. 너도 나도 변하지 않으면 갈등은 끝없이 반복된다. 내가 먼저 넉넉하고 지혜롭게 변해야 상대방도 달라진다.

 

 

 지혜와 사랑은 마음의 걸림을 줄여준다

 

내 안에 이미 있는 지혜와 사랑을 살려서 살아가면 운도 좋게 바뀐다. 내 마음이 넉넉해지면 답답하고 괴로웠던 일들은 줄어들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편안해진다.

 

지혜와 사랑으로 살아가는 것은 말로 전하기 어렵고 그렇게 살아가는 모습이 더 큰 울림으로 전해져 배우고 따라하게 된다. 생각으로, 말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지혜와 사랑으로 살아간 만큼 마음에 걸림은 줄어가고 행복은 커져 간다.

 

 

 회복하는 방법

1  남을 탓하고 나에게 잘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알아차리고 내려놓는다. 갈등의 원인을 알아차려 스스로 책임지고 해결할 수 있어야 자유로울 수 있다.

 

2  화나 짜증은 숨 한 번 크게 쉬고 알아차려 내려놓는다. 화나고 짜증내는 습관을 멈추어야 평화로워진다.


3  안 해도 되는 말과 잡담을 알아차리고 줄여간다. 여유로워지고 지금 여기를 잘 살아가게 된다.

 

4  잡생각을 알아차려 내려놓고 지금 여기로 돌아온다. 하는 일도 잘되고 마음의 중심이 잡힌다.

 

5  판단과 평가는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본다. 자기중심적인 좁은 생각에서 벗어나 사실을 알게 된다.

 

6  나의 상황을 부정하여 변명하고 탓하기보다 인정하고 해결해 간다. 지혜로워지며 신뢰를 얻는다.

 

7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따뜻한 말이나 친절한 행동을 하루에 한 가지 한다. 마음이 뿌듯하고 건강해진다. 세상이 좋아지는 일을 하는 것이다.

 

8  상대방의 입장도 생각하여 함께 즐거워한다. 마음이 넓고 넉넉해지며 삶이 풍요로워진다.

 

9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않는다. 당한 일은 되갚지 않으면 싸움이 없어지고 평화로워진다.

 

10  주변사람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모두가 행복한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이상,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7 트랙백0

  • 청결원 2019.10.24 06:54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가네요~
    오늘 하루도 힘찬 하루 보내세요~

    답글 수정

  • 공수래공수거 2019.10.24 07:04 신고

    아침 들려 온 소식으로 기분이 조금 다운되어 있는데
    올려 주신 글을 읽고 또 읽어 봅니다.
    알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내용들입니다.
    옆에 두고 시간날때마다 읽어보면 좋을것 같군요..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답글 수정

  • pennpenn 2019.10.24 07:06 신고

    주어진 삶에 만족하면서
    더 나은 삶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라는 말씀이로군요.

    과욕을 부리거나 상대에게
    자꾸만 무엇을 바라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마지막 10가지 팁도 잘 새겨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상강입니다.
    목요일을 편안하게 보내세요.

    답글 수정

  • kangdante 2019.10.24 07:07 신고

    졸업식날 관뚜껑을 덮을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옛은사의 말처럼
    삶을 통한 도닦기 또한 관뚜껑을 닫을때 까지 해야할 것 같아요

    답글 수정

  • 상식체온 2019.10.24 08:07 신고

    글을 쓰기 전에는 몰랐는데 블로그를 시작하고 다른 분들의 글을 읽고 하니 삶이 조금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봉리브리님은 저보다 훨씬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덕분에 하루 시작하는 아침, 좋은 글 읽고 시작합니다.

    답글 수정

  • 신웅 2019.10.24 09:10 신고

    자기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상대방에게 먼저 친절을 베풀면 친절을 돌아오는거겠죠

    답글 수정

  • 직빵 2019.10.24 09:51 신고

    요즘 저에게 꼭 필요한 포스팅 같네요 ㅎㅎ 자기자신을 먼저 돌아보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답글 수정

  • 후까 2019.10.24 11:41 신고

    일항의 삶이 소홀하면 나의 삶도 소홀해진다
    이거 적어둬야지

    답글 수정

  • 요리GO 2019.10.24 13:13 신고

    지내다보면 남들은 부정적인 말들은 쉽게 하는게 긍정적인 말들은 잘 안하더라구요.
    그때문인지 긍정적인 말, 위로 같은 좋은 영향을 받을 일이 별로 없는데 블로그하면서 포스팅 보면서 좋은 말들 얻어가네요^^ 잘 보고갑니다~~

    답글 수정

  • T. Juli 2019.10.24 14:12 신고

    일상의 삶이 중요하지요

    답글 수정

  • 『방쌤』 2019.10.24 14:57 신고

    일상의 삶을 충실하게
    내가 먼저 변해야한다.
    오늘도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 수정

  • 오렌지훈 2019.10.24 17:37 신고

    오늘도 하루를 되새겨보는
    좋은 글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답글 수정

  • 지후니74 2019.10.24 17:58 신고

    나를 다스릴 수 있다면 정말 그 사람은 일정 경지를 넘어선 사람이라 생각됩니다.

    답글 수정

  • 유하v 2019.10.24 22:37 신고

    어느것 하나 기억해야 하지 않을 수 없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수정

  • 채안맘마미 2019.10.24 22:58 신고

    내가먼저변해야지..상대방도 변한다..ㅋㅋㅋ
    제가먼저 변하는게 쉬운거같으면서 너무 어렵네요 ㅠㅠ

    답글 수정

  • 버블프라이스 2019.10.25 04:07 신고

    삶을 통한 아름다운 도 닦기 - 회복하는 방법 10가지 오늘도 공감가는 글을 공유해주셧군요?
    덕분에 잘 읽고 꾹 누르고 갑니다.
    기분 좋은 금요일 되세요-

    답글 수정

  • hunnek 2019.10.26 01:40 신고

    좋은 글 잘보고 공감하고갑니다.

    답글 수정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