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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사고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 5가지

긍정적 사고로 감정조절하는 법 5가지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행위와 감정을 수시로 점검하고 제어하면서 적당히 조절할 줄 압니다. 이들은 타인이 자신을 기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기를 바라지 않으며, 오히려 타인에게 기쁨과 행복을 나눠주고자 합니다. 반대로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주어진 일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늘 화가 나 있거나 불만불평만 늘어놓게 되기 쉽습니다.

 

출판기획자이자 강연가이며 [하버드 감정수업]의 저자인 쉬셴장이 들려주는 [긍정적 사고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 5가지]입니다. 타인에게 부적절한 기대를 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해 난처할 때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긍정적 사고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 5가지

 

 1  격언으로 자기암시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감정을 조절하는 훈련을 하기 위해 벽에 격언을 여러 개 붙여놓고 수시로 읽어본다. 이런 글들은 특히 감정 과다나 마음이 불안정할 때 도움이 된다. 머리맡, 책상 위, 벽 등 잘 보이는 곳에 도움이 될 만한 말을 써서 붙여놓고 감정이 끓어오르려 할 때 하나씩 천천히 읽으면서 감정을 조절해 보자. 

 

긍정적 사고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 5가지

 

 2  주의를 돌린다

 

심리학자들은 감정이 폭발하려고 하면 얼른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속상하고 답답하면 더 이상 그 일을 생각하지 말고 전혀 다른 일을 해보라는 것이다. 음악을 듣거나 텔레비전을 봐도 좋고, 과거에 행복하고 들거웠던 때를 떠올려도 괜찮다. 그러면 긍정적 감정의 크기가 점점 더 커져서 부정적 감정을 덮어버릴 것이다.  

 

 

 3  자신의 감정을 인식한다

 

현명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 변화로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하고 곧바로 통제할 줄 안다. 설령 감정이 폭발하더라도 그 순간 즉시 자기 행위가 옳지 않음을 인지하고 재빨리 냉정을 되찾은 후 이성의 힘을 빌려 화를 누그러뜨린다.

 

이렇게 하면 거친 언어로 상대를 모욕하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자기감정을 인식하고 통제하는 법을 익히는 일은 감정조절 훈련의 핵심이다.

 

 

 4  입장을 바꿔 생각한다

 

타인과 갈등을 빚거나 불만, 질투, 적대 등의 부정적 감정이 생기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위를 생각해 보자. 그러면 그가 한 말과 행동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고수하던 생각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부정적 감정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5  새로운 자극을 찾는다

 

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은 대부분 외부 자극에 대한 뇌의 반응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기분이 나쁘다 싶으면 즉각 긍정적 감정을 일으킬 만한 새로운 자극을 찾아야 한다. 

 

 

하버드대 감정조절 수업에서 제안한 감정이 상했을 때 할 수 있는 행동

 

 스트레스가 크거나 화가 나면 '가짜 미소'를 지어보자. 다소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부정적 감정을 개선하는 데에는 큰 효과가 있다.

 

 어질러진 방이나 사무실을 정리정돈하자. 단순한 정리정돈 작업에 열중하다 보면 부정적 감정이 사라진다.

 

 파란색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분이 안 좋을 때 파란색 계열로 옷을 입으면 기분이 훨씬 나아진다. 반대로 오렌지색은 자극을 극대화하고 검정색은 화를 더 키우며 빨간색은 불안심리를 일으키니 조심하자.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노래 부르기는 감정을 개선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 중 하나다. 노래를 부르면서 호흡을 조절할 수 있고, 몸 전체를 리듬에 맞춰 움직일 수 있다. 노래 부르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그냥 조용히 음악을 듣기만 해도 몸과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이전에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던 새로운 조합으로 식사를 해보자. 쓴맛과 단맛처럼 서로 어울리지 않는 맛이 나거나 식감이 전혀 다른 음식을 함께 먹으면 색다른 기분을 느끼는 동시에 이전의 감정까지 조절할 수 있다.

 

 레몬향은 혈액 속 아드레날린의 농도를 증가시켜 심신 안정과 통증 억제에 큰 효과가 있다. 우울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레몬향을 맡아보자.

 

 애완동물과 보내는 시간을 늘리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애완동물은 높아진 혈압을 낮출 뿐 아니라 심장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낮춰준다. 

 

이상, 긍정적 사고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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