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기사랑 테라피 10선

자기사랑 테라피 10선

 

성인이 되면 우리는 스스로를 위축시키는 태도를 습득하게 됩니다. 화를 내고 나서 곧 후회하거나,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창피하게 느끼거나, 실수나 실패를 하면 자책하거나, 타인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먼저 생각하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스스로 보살피지 않는다면 행복한 삶은 요원합니다.

 

임상 사회복지사이자 정신건강 전문가들을 훈련, 감독하는 워크숍을 20년 넘게 이끌어온 체리 하트만이 들려주는 [자기사랑 테라피 10선]입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방해되는 잘못된 생각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사랑 테라피 10선

 

 1   스로를 돌보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을 믿어라. 우리는 이미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있다. 그러니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라. 스스로를 잘 돌보지 않고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2   신의 감정과 생각이 무엇보다 소중하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들을 주위에 알려라. 그 감정들은 정말 중요하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라. 자기 말에 귀기울이는 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다. 자신의 생각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자기사랑 테라피 10선

 

 3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지레 포기하지 마라

 

자신에게 필요한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라.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뭔가를 원하고 있다 해도 말이다. 또 필요한 것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스스로를 설득해서 미리 포기하지 마라. 얻지 못하더라도 뭔가를 필요로 하는 건 잘못된 일이 아니다.

 

 4  신의 감정을 잘 보살펴라 

 

걱정이 될 때는 누군가에게 알려라. 스스로를 고립시키면 걱정이 더 심해질 뿐이다. 도망치고 싶을 때는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을 잘 살펴보라. 그 두려움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또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생각해 보라. 화가 치밀어오를 때는 분노를 표현하라. 그냥 노여워하기만 할지, 소리를 지를지, 아니면 행동으로 나타낼지 결정하라.

 

 

 5  상처받는 것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슬플 때는 위안이 되는 것들을 생각하라. 상처를 받았을 때는 그 상처를 입힌 사람에게 그 사실을 솔직히 말하라. 마음속에 억누르고 있으면 상처는 더욱 커질 뿐이다. 또 다른 사람의 상처받은 얼굴을 보고 도움을 주지 못하더라도 긴장하지 말고 편히 호흡하라. 당신에게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어야 할 의무나 책임은 없다. 

 

 6  야 할 일에 얽매이지도 말고 부탁을 거절당해도 실망하지 마라

 

할 일이 있지만 내키지 않을 때는 꼭 끝마쳐야 할 일과 미루어도 될 일을 나눠보라. 또 누군가에게 원하는 것이 있으면 부탁을 하라. 거절당한다고 세상이 끝나는 것도 아니고, 부탁하는 것은 자신의 감정에도 충실한 행동이다.

 

 

 7   자기 곁에 늘 다른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하라 

 

혼자라고 느낄 때는 당신과 함께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 사람들 하나하나와 모두 함께하면 어떤 기분일지 상상해 보라. 불안한 기분이 들 때는 앞으로 닥쳐올 어려운 일을 생각하고, 그 일에 대비해 기운을 모은 다음 다시 현실로 돌아오라.

 

 8  자책하지 말고 필요하면 위로를 청하라

 

끊임없이 자책하고 있다면 당장 그만둬라. 뭔가 부족할 때 우리는 종종 그렇게 한다. 하지만 그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서 구하는 게 먼저다. 모든 것이 엉망이 될 것 같을 때 우리는 어쩔 줄 몰라하며 위안을 찾게 된다. 그럴 때는 위로를 청하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는 그 후에 생각해도 된다.

 

 

 9  나쁜 습관은 바로 그만둬

 

과식, 흡연같이 스스로도 꺼림칙한 일을 하고 있다면 바로 멈춰라.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생각의 통로가 막혀 명료한 사고를 할 수 없다면 누군가에게 터놓고 이야기해 보라.

 

 10  슬플 때는 개의치 말고 울어라

 

눈물이 쏟아질 것 같으면 아예 펑펑 울어버려라. 만일 당장 울기에 적당한 장소가 아니라면 당신의 슬픔을 인정하고 나중에 실컷 울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그리고 그 약속을 꼭 지켜라. 

 

이상, 자기사랑 테라피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