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 

 

"가볍게 걷는 사람이 멀리 간다"는 중국 격언이 있습니다. 인생이라는 길을 편안하게 나아가려면 너무 많은 걸림돌을 짊어지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 걸림돌을 없애기 위해서는 잠시 멈춰서서 살펴보고 내려놓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멋진 인생을 위한 지혜가 담긴 [내 인생 최고의 명언]의 저자 알렉스 로비라가 들려주는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입니다.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삶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

 

 정신적 걸림돌 걷어내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완벽한 선입견과 잘못된 믿음은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방해가 된다. 이런 악하고 폭좁은 사고는 우리의 자존감과 용기에 상처를 내고 타인과의 순수한 교류, 배움을 지향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기회를 가로막는다.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 즉 자신을 가두고 있는 족쇄를 살펴보자다. 아 신념들은 우리 삶이 원활하게 흘러갈 수 없게 만드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종이를 앞에 두고 앉아 깊이 생각해 보고 우리 의식 속에 끼어들어와 자신과 타인의 모습을 왜곡시키는 정신적 걸림돌들을 하나씩 써내려가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

 

 감정적 걸림돌 걷어내기

 

우리 마음 속에는 우리의 발전과 성장을 가로막고 정서적으로 우울하게 만드는 원치 않는 관계와 같은 감정적 걸림돌이 들어오기도 한다. 우리를 옭아매고 좌절하게 만들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와도 같은 이 걸림돌은 우리를 기분나쁘고 비관적으로 만들며 정서적으로도 메마르게 만든다.

 

 

균형을 잡을 때 감정이 치유된다

 

환멸, 거짓말, 지속적인 학대, 현실 부정 등은 감정의 기능장애를유발시키며, 이는 곧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정신적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잘못된 감정을 깨닫고 그것을 치유하는 길은 오직 우리 마음 속에서 감정적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데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는 이에 대해 학습한 적이 별로 없다.

 

정서적인 균형이란 자신 안에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능력과 타인과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는 능력을 말한다. 의심이나 집착에서가 아니라 존엄성과 열린 마음, 친절한 물음과 다정함, 모두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참다운 사랑은 조화다

 

성숙하고 의식있는 사랑이란 자신에 대한 사랑과 타인에 대한 사랑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다. 상대방을 사랑하는 것이 자신을 완전히 소외시키고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자신의 존재를 희생하는 것을 상대에 대한 사랑이라고 정당화할 수도 없다. 사랑은 자신의 존재 자체를 포함하여 지적/정서적 희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며, 또 자기 포기. 무원칙. 굴종, 자기비하, 속임수는 더더욱 아니다.

 

모든 사람은 존엄하게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사랑이라는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모든 관계의 시작과 끝은 바로 이것에 따른다. 사랑은 육체적 / 감정적 / 이성적인 카니발이 아니다. 사랑이란 함께 나누는 것이다. 즉 사랑은 우리를 서로 구분함과 동시에 하나로 묶어주는 것이며, 다름을 인정하면서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랑은 서로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다

 

사랑은 두 사람이 함께 구축한 희망과 약속을 존중하면서 날개를 다는 것이다. 진실한 사랑은 상대방이 가능한 한 최고의 존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상대방과 함께함으로써 상대방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기를 진심으로 원하고, 두 사람이 원하는 바를 함께 해나가는 것을 감사하는 일이다.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


우리는 뭔가 소유하고 있을 때 살아 있다는 착각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인생의 길을 힘들게 하는 또 다른 걸림돌은 공허한 감정, 슬픔, 헛된 애정, 우울함을 물질적인 것으로 메우는 일이다. 오직 살아 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 충동적으로 혹은 과도한 소비욕구에서 비롯된 구매행위들이 그런 예다.

 

아무렇지도 않은 듯 우리 인생 속으로 끼어들어오는 이런 멋있어 보이지만 실속은 전혀 없는 물질적 걸림돌들로 인해 우리의 생활공간은 점점 비좁아지고 재정상태는 악화된다. 은행잔고를 살펴보면 완전히 엉망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버려야 자유로워진다

 

멋진 인생이란 짐을 가볍게 하는 방법을 깨닫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버리기, 치우기. 청소하기, 남아도는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는 일은 필요한 일일 뿐 아니라 삶에 의미있는 변화를 주는 행동과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심리학과 실용주의 학문의 선구자인 미국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지혜롭다는 것은 사소한 것을 깨닫는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이렇듯 사소한 것을 깨닫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인생길을 가벼운 마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때때로 잠시 멈춰서서 우리가 짊어지고 가는 걸림돌을 살펴보자.

 

이상, 삶에서 정신적 / 감정적 / 물질적 걸림돌 걷어내기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