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

 

집념은 재능있는 사람과 위대한 사람, 혹은 똑똑한 사람과 현명한 사람의 차이를 만드는 특별한 특징입니다. 집념은 어린시절부터 감지되지만, 적절한 환경과 적합한 역할모델만 있으면 후천적으로라도 얼마든지 육성해서 개인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긍정심리학자 캐롤라인 애덤스 밀러와 마이클 프리슈가 와튼스쿨의 '베스트 인생 만들기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입니다. 우리 삶에서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집념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도 함께 올립니다.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

 

 1  겁쟁이가 되지 말자

 

중요한 목표를 향해 전진하다가 지치거나 용기를 잃으면 그만 손을 떼고 싶다는 유혹이 찾아들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때 끈기있게 밀고나가지 못하면 자신이 원하는 일을 이룰 가능성을 모두 잃게 된다.

 

 2  용감한 사람들을 곁에 둔다

 

정신적/육체적 강인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를 찾고, 자기 자신에게 최선을 요구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

 

 3  낙관성을 기른다

 

낙관성이 반드시 집념을 길러주는 것은 아니지만, 낙관성은 힘든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의 능력을 믿을 수 있게 해주는 학습 가능한 품성이다.

 

 4  집념이 넘치는 사람의 전기나 성공담을 읽는다

 

신문이나 각종 매체에는 거절을 거부하고 목표를 끝까지 추구해서 달성한 사람들의 성공담이 가득하다. 이런 기사를 오려 사무실이나 침실 벽에 붙여두고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계속 되새기자.

 

 5  열정을 가지고 추구한다

 

집념이 강한 사람은 자기 일에 열정적이며 위대한 업적을 이루기 위해 악착같이 노력하는 동안에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별로 걱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극단적인 생활방식일지도 모은다. 하지만 적어도 장기적인 인생 목표에 열정을 품고 있다는 사실만은 분명하게 드러나며, 이를 통해 힘든 시기에도 꾸준히 전진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6  도전 앞에서 물러나지 않는다

 

집념이 극도로 강한 사람들 중 상당수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말을 예전에 들은 적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 목표를 끝까지 추구했다고 말하곤 한다. 집념을 기르는 유일한 방법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지속적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도전 앞에서 물러나는 것은 집념과 정반대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7  실패나 비판이 자신을 규정하지 않도록 한다

 

집념이 강한 사람들은 비판과 실패에서 교훈을 얻으려 할 뿐 아니라 이에 대처하기 위한 감정적인 전략을 세우며 다시 일어선다. 이런 회복력은 자기 효능감이나 자신감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하므로, 이런 일을 잘하는 사람을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

 

자제력 자기통제력이라고도 부르는 자제력은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요소다. 하지만 자제력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삼가는 능력을 뜻하므로 장기적으로 끈기있게 노력하는 데 필요한 열의와 열정은 부족한 셈이다. 심한 압박감을 견뎌내려면 집념 같은 성품이 필요하다.

 

인내심 인내심도 집념의 일부이지만, 단순한 인내심은 어떤 일을 하는 기간이나 숙련도에 관계 없이 그 일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하는 능력일 뿐이다.

 

성실함 성실함도 집념과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성실하고 성취 지향적인 사람은 마라톤 주자라기보다는 단거리 선수일 가능성이 높다. 집념이 넘치는 사람은 긴 시간이 걸리는 일도 성실하게 완수한다.

 

 

야망 야망도 집념의 일부이지만, 이는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일 뿐, 그것을 실제로 이룰 수 있는지 없는지는 별개의 문제다. 아무리 야망이 큰 사람이라도 그것이 노력과 결합되지 않는다면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열정 집념이 있는 사람은 열정도 있지만, 열정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집념이 넘치는 것은 아니다. 열정적인 사람 중에는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사람이 많으며, 최종 기한을 앞두고 열정이 사라지는 일도 있다. 

 

낙관성 낙관적인 사람은 집념도 강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단,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상황에서도 계속 그 일에 매달리려면 자기 능력에 대한 낙관적인 시선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집념이 있는 사람은 긍정적인 피드백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도 자기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상, 집념을 기르는 법 7가지..집념과 구분되는 특성들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