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

사람소중히 여겨라..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

 

흔히 "돈을 잃는 것은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는 것은 많이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는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덧붙인다면 "사람을 잃으면 모두 잃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P변화관리연구소장이자 [1년만 미쳐라]의 저자 강상구가 들려주는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입니다.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도 함께 올립니다.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이름모를 깊은 산속이나 무인도로 떠나지 않는 한 누구도 다른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가지 않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때문에 건강을 소중히 하듯 사람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만일 사람을 소홀히 하게 되면 아무리 유능하고 열심히 노력한다 해도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없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사회 전반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훌륭한 리더의 조건에도 융화력이 포함되어 있다. 헬퍼십(helpership)이 그 대표적 예다. 헬퍼십은 리더십도 아니고 팔로워십도 아닌 또 다른 리더십으로, 1인자의 위치가 아니라 2인자의 위치에서 윗사람을 잘 보좌하고 구성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더십을 말한다.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

 

 사람을 잃으면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

 

기러기들은 V자 대열로 무리지어 비행한다. 대열을 지어 이동하면 70퍼센트 이상 더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선 기러기들을 뒤따르는 기러기들은 공기저항을 덜 느끼면서, 앞선 기러기의 날갯짓의 양력을 이용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 선두 기러기가 피곤해지면 다른 새가 앞장을 서고 선두 기러기는 양력을 활용해 다시 에너지를 비축한다.

 

뒤따르는 기러기들도 가만히 있는 것은 아니다. 울음소리를 내어 앞줄의 기러기를 격려하고 속도를 유지하도록 도우며, 낙오된 기러기가 있으면 다른 두 마리의 기러기가 쫓아가 낙오된 기러기가 다시 힘을 내어 날 수 있을 때까지 도와준다. 만일 낙오된 기러기가 죽으면 두 마리는 다른 대열에 끼어들든지, 원래의 자기 무리를 쫓아간다. 사람 사는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다.

 

만약 당신이 힘들 때 기러기처럼 헌신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이 어려울 때 당신이 최선을 다해 도와줄 마음의 여유가 있다면 이 역시 큰 성공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당신이 힘들 때 선뜻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면 이미 반은 실패한 것이다. 사람을 잃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자.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노하우 5가지

 

 1  진심어린 관심을 보인다

 

아무리 무딘 사람도 상대방이 자신을 진심으로 대하는 것인지 아닌지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만일 상대에게 겉으로만 친한 척, 친절한 척 대하며 금세 들통날 뿐 아니라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게 될 것이다.

 

 2  상대방을 존중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기를 원하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을 좋아하게 마련이다. 자신을 무시하고 소홀히 대하는 사람을 누가 따르고 싶겠는가?

 

 

 3  공통점을 찾는다

 

누구할 것 없이 고향이나 취미, 직업 등 자신과 연결고리가 있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는 법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뭉치는 속성이 강해서 유사성을 찾으면 보다 쉽게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다.

 

 4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각자 얼굴생김이 다르듯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기 생각만으로 말하거나 행동을 하면 자칫 오해가 생기기 쉽다. 오해는 갈등을 낳고, 갈등은 인간관계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역지사지. 즉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다.

 

 5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칭찬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아낌없이 진정한 마음이 담긴 칭찬을 해주면 누구나 마음을 열게 되어 있다.

 

이상,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