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

 

자기 권한을 강화하는 것은 건강한 관계의 핵심입니다. 자신에게, 그리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면 우리는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리학 박사 크리스 코트먼과 해롤드 시니츠키가 들려주는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입니다. 상대가 우리의 요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우리 자신의 문제를 더욱 분명하게 자각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려는 우리의 의욕을 더욱 높여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

 

1단계 감정을 적절히 표현한다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1인칭 화법으로 말한다. 예를 들면 "나는 당신이 나를 쓸모없는 인간이라고 말하면 마음이 아파", "나는 네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실망스러워"라고 '나' 화법으로 말하는 것이다.

 

상대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전달할 뿐, "넌 너무 말을 함부로 해", "넌 거짓말쟁이야"라는 식으로 말해서는 안 된다. 이런 말들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깔아뭉개는 말이며 언어폭력일 뿐이다. 비판은 아무리 정중하고 완곡하게 한대 해도 상대에게 당신을 공격하도록 만드는 실수를 저지르는 셈이다.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

 

2단계 구체적으로 요청한다

 

위협하거나 명령하는 대신 감정에 기초해 구체적으로 요청한다. 이는 끊임없이 불평하거나 징징거리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 상대의 행동이 당신의 감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그리고 상대가 그 행동을 바꿈으로써 당신의 기분이 한결 나아지리라는 것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이것은 상대를 판단하지도 않거니와, 상대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명령하는 것과도 다른다. 그저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허심탄회하고 털어놓고 그 감정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행동을 상대에게 요청하는 것뿐이기 때문이다. 

 

 

3단계 나 자신을 위한 경계를 설정한다

 

"내 차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안 돼"는 개인적 경계다. "15일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5퍼센트의 연체료가 부과됩니다"는 사업적 경계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에 대해 합리적인 제한을 설정할 권리가 있다. 

 

 

4단계 나 자신을 보호한다

 

당신은 상대를 바꾸거나 통제하거나 고칠 수는 없지만, 당신 자신을 보호할 수는 있다. 이것은 막강한 능력으로, 당신은 이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두렵거나 슬프더라도, 또는 관계나 직업을 잃는 한이 있더라도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만일 경계가 없으면, 그리고 경계를 뒷받침하는 권한을 갖지 못하면, 당신은 상대의 어떤 행동이든 용인하는 셈이 되어 그로 하여금 당신을 이용하도록 만들게 될 것이다. 

 

이상, 자기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4단계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