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

 

인생은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살아낼 때 더 빛나는 법입니다. 자신감과 자존감, 더 나은 삶에 대한 갈망이야말로 자신의 인생을 방치하지 않는 원동력입니다. 인생을 그냥 흘러가도록 내버려둬서는 안 됩니다.

 

[내 인생 내버려두지 않기]의 저자 아무와 황란, 좡장장이 들려주는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입니다. 일과 사랑, 인간관계를 모두 하나하나 챙기면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

 

 1  포기하지 말고 더 나은 인생을 위해 노력하라

 

모든 일을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대할 때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타인이 자신의 방식을 비웃고 무시한다 해도 오직 용기만이 자신만의 삶을 완전하게 만들 수 있다. 살아가다 보면 이런저런 시련과 고난도 닥치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인생의 어떤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얻게 된다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누구나 단점도 있고 아픈 상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용기있게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 스스로 굴복하지만 않는다면 누구도 내 인생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

 

 2  움츠릴수록 자신의 공간은 줄어들 뿐이다

 

매사에 남의 말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의 인생은 분명 재미가 없을 것이다. 사람은 저마다 자신만의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다른 사람의 말에 따라 살고, 다른 사람이 갔던 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사람에게 자신의 길이란 있을 수 없다.

 

세상은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사람에겐 기회를 주지 않는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이고, 기껏해야 몇십 년 살 뿐인데, 대충대충 살다 갈 것인가? 아직 젊을 때일수록 자신만의 길을 가도록 해야 한다. 하루를 대충 살아서는 안 된다. 인생을 적극적으로 살지 않는다면 행복은 점점 멀어질 게 분명하다. 

 

 

 3  인생에 정해진 틀은 없다

 

재미있게 사는 사람들은 남들과 다르게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른 모습으로 산다고 해서 그들이 특이하거나 이상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장 진실한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 것뿐이니까.

 

사람들은 반복되는 무료한 일상과 일에 치여 점점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모습으로 살아간다. 그러면서 마음속에 꿈을 간직하고 지금보다 훨씬 열정적이었던 과거의 자기 모습을 그리워한다. 하지만 이제라도 그리워만 하지 말고 예전부터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일을 찾아 시도해 보자.

 

 

 4  온전히 자신의 모습대로 살아라

 

늘 타인의 눈치만 살피는 사람은 정작 자신은 잘 살피지 못하게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애쓰다 보면 정작 자신의 세계를 잃어버리게 된다.

 

어떤 무리에 들어가기 위해 자신의 개성을 버리고, 안정을 위해 모험을 포기하고, 명예와 이익을 위해 꿈을 저버려서는 안 된다.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기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는 용기를 내보자.

 

 

 5  진정한 사랑보다 귀한 명품은 없다

 

중국의 한 작가는 "화려한 명품으로 치장했든, 누추한 옷을 걸쳤든, 숭고한 영혼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존경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눈앞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영혼의 숭고함 따위는 너무나 쉽게 저버린다. 가장 순수해야 할 사랑에서조차 자신의 인격과 외모를 대가로 이익을 위하거나 빌붙으려는 사람들이 많다.

 

스스로에게 좀더 자신감을 가질 수는 없을까? 명품을 원한다면 자기 힘으로 돈을 벌어 살 수도 있잖은가. 사랑은 두 개의 동등한 진심이 오고 가는 과정이다. 상대에게 의지하고 빌붙으려는 가짜 진심이야말로 천박한 것이다.

 

 

 6  성실하고 유쾌한 사람이 되자

 

인생을 유쾌하게 사는 사람은 비록 혼자여도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고상함과 우아함을 잃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이 연애를 한다면 서로 대등한 관계 속에서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환상 속에서 살지는 않지만, 냉혹한 현실에서 낭만을 창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멋진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독립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안정감을 찾으려 하지 말자. 또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 하지도 말고 대충 살려고 하지도 마라. 

 

 

 7  평범한 삶이 평안하고 재미있는 삶이다

 

자신이 평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며 사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물론 평범하다고 재미없고 무미건조한 것은 아니며, 평범한 삶도 충분히 재미있을 수 있다.

 

인생의 가장 높은 경지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여전히 생기 넘치고 재미있게 사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성실하고 정해진 목표를 착실히 실천에 옮긴다.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최선을 다해 살고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늘 노력한다.  

 

 

 8  성장이란 본디 타협을 배워가는 과정이다

 

독선적이고 남의 말은 절대로 들으려 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꺼려하게 마련이다. 그런 사람은 타인을 무시하고 혼자 고고한 척하는 것이 인생에 관해 얼마나 무지한지를 드러내는 것임을 모르는 것이다.

 

인생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은 세상 만물을 겸손하게 대한다. 이들은 필요한 경우 타협도 한다. 단, 타협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거나 굴복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와 비결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고개를 숙여본 사람만이 고개를 드는 법도 안다.

 

 

 9  완벽한 인생을 꿈꾸지 마라

 

무료하고 시도때도 없이 우울에 빠지는 병을 낫게 해주는 묘약은 바로 나부터 재미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완벽하지만 생동감이 없는 밀랍인형처럼 살 것인지, 아니면 완벽하진 않지만 풍부한 경험을 가진 재미있는 사람이 될 것인지는 오로지 자신에게 달렸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할 필요는 없다. 그 사람이 아무리 완벽해 보이는 인생을 살고 있다 하더라도 그 뒤에 어떤 고통과 괴로움이 숨어 있는지는 알 수 없는 법이다. 완벽한 인생보다는 하루하루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인생이 더 아름다운 법이다.  

 

 

 10  함부로 추측하지 마라

 

현명한 사람은 자신을 정확히 알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자신을 제대로 모를 뿐 아니라 말도 생각 없이 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의 감정은 시시때때로 변한다. 그래서 어제는 아주 기분이 좋았던 사람이 오늘은 무슨 일 때문인지 화가 잔뜩 나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추측하고 신경쓰는 것은 아무 의미 없는 일이다.

 

오직 자신의 추측에 근거해 다른 사람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것은 그 사람에게 큰 실례를 범하는 것은 물론 자칫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가능한 한 타인의 생각을 멋대로 추측하지 않는 것은 상대를 존중하는 동시에 나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상, 내 삶을 위한 소중한 한마디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