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문제행동을 바꾸는 방법 6단계

문제행동을바꾸는 방법 6단계

 

누구나 해로운 습관인 줄 알면서도 바꾸지 못하는 문제행동을 한두 가지쯤은 가지고 있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문제행동을 바꾸겠다고 마음먹는 일은 말처럼 그리 쉬운 게 아닙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방식을 바꾸기로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심리학 박사이자 심리치료사 크리스 코트먼과 심리학 박사 해롤드 시니츠키는 [감정을 선택하라]를 통해 [문제행동을 바꾸는 방법 6단계]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바꾸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문제행동을 바꾸는 방법 6단계

 

1단계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자각한다

 

자신의 어떤 행동이 문제가 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가까운 사람들, 친구나 가족, 믿을 만한 직장 동료들에게 당신에 대해 목격해 온 것을 물어라. 스스로는 발견하지 못하는 문제행동도 그들은 잘 인식하고 있을 수 있다.

 

자신의 잘못된 점을 자각하면 문제에 대한 통찰이 생긴다. 이 통찰을 통해 변화가 필요한 행동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꾸기로 결심하는 길을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문제행동을 바꾸는 방법 6단계

 

2단계 제행동을 바꾸기로 결심한다

 

문제행동을 더 이 상 지속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예를 들면 더 이상 원하다고 해서 뭐든 다 먹어서는 안 된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라. 더 이상 주말마다 집에 틀어박혀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거나, 무턱대고 아무 일자리나 찾아서 들어가는 일은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라. 단, 이 다짐은 진심이어야 한다. 일단 한번 해보자는 식이어서는 아무 의미가 없다.

 

    

3단계 목표를 설정한다

 

금주, 금연, 재정 균형 맞추기, 석사 학위 끝내기 등은 훌륭한 목표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목표들은 "술을  좀 덜 마시면 좋겠다"나 "공부를 좀더 하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들보다 성공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목표는 객관적이고, 달성 가능하며, 측정 가능해야 한다. 또한 목표는 새로운 행동의 기틀을 만들어주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4단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예를 들어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분명한 계획이 필요하다. 매일 아침 3킬로미터를 걷고 1,500칼로리 식단을 지키는 것은 "운동을 늘리고 먹는 걸 줄여야지"라는 것보다 더 구체적인 계획이다.

 

계획을 잘게 쪼개 달성 가능한 만큼 늘려나가는 것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아침마다 1킬로미터를 걷다가 1주일 후에는 2킬로미터로 늘려나가는 식이다. 구체적으로 계획된 과제들은 새로운 행동을 하면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줄여준다.

 

 

5단계 계획을 실행에 옮긴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행동을 바꾸려고 시도하다가 실패하곤 한다. 그럼에도 연구에 따르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굴하지 않고 나아갈수록 목표 달성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담배를 끊겠다고 거듭 시도하는 사람들은 결국 끊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되풀이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그러면 과거로부터 배운 교훈이 더 강화되고 새로운 계획을 계속 밀고 나갈 동기부여가 된다.

 

 

6단계 판에 박힌 습관을 바꾼다

 

자신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이상 판에 박힌 습관으로 돌아가기 않겠다고 스스로에게 수시로 말하라. 문제되는 행동 습관을 깨뜨리라고 자신에게 거듭 강조하라. 이로써 누구나 새롭고 건강한 행동습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상, 문제행동을 바꾸는 방법 6단계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