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감정 병목이란 한순간에 부정적인 감정이 몰려 제대로 해소되지 않아 불안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감정 병목은 흔히 꿈을 위해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의 발목을 잡곤 합니다. 이는 소위 '멘탈이 약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건 아니며, 열등감이라고는 전혀 없을 것 같은 자신만만한 사람도 종종 겪는 현상입니다.

 

이 감정 병목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인간관계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삶 전체에 걸림돌이 됩니다. [하버드 감정수업]의 저자 쉬셴장이 들려주는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입니다. 웬만한 일에는 끄떡없는 건강한 심리를 꾸준히 다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1  한 번에 하나씩 걱정하기

 

평소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걱정하면 스트레스가 점점 더 커지고 효율적인 학습과 일생생활도 어려워지게 된다.

 

 2  에너지 집중하기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 외에 다른 일들은 모두 머리에서 쫓아내버리자. 그러면 에너지가 분산되는 것을 막고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3  걱정거리를 말하거나 써보기

 

걱정거리를 말하거나 직접 써보자. 가까운 친구에게 이야기해도 좋고 일기장에 써도 된다. 물론 이렇게 해서 문제 자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고독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 감정은 없앨 수 있다.

 

 4  꾸준히 운동하기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면 이전보다 스트레스를 25퍼센트나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속보 30분, 간단한 스트레칭 등이 좋다.

 

 

 5  일처리 속도 늦추기

 

아마 지금 책상 위에 처리해야 할 일이 가득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어쩌면 상사의 책상 위에도 당신이 처리해야 할 일이 또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마음이 급하다 해도 서둘러봐야 효율만 떨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최대한 낙관적인 태도로 오히려 속도를 조금 늦춰보자. 그러다 보면 할 일이 줄어들어 어느새 모든 일이 끝나 있을 것이다.

 

 6  편안해지기

 

혹시 너무 딱딱하게 굳은 표정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가? 가끔은 친구들을 만나 실없는 이야기를 나누며 큰 소리로 웃어보자. 훨씬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이 생길 것이다. 굳은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풀고 미소를 살짝 더하는 것만으로도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신체의 면역기능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 

 

 

 7  부정적인 목소리에 압도당하지 않기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들으면 반성하는 동시에 자신에게 긍정의 신호를 보내자. 장점이나 칭찬할 일들을 스스로에게 말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외부의 지적과 비난조차 스스로를 격려하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

 

 8  휴식하기  

 

심신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느끼면 하루 정도 휴가를 내어 푹 쉬자.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을 듣거나 가벼운 소설을 읽어도 좋고, 아니면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잠만 자도 된다. 어떻게 하든 몸과 마음에 쌓인 긴장과 피로를 풀고 마음의 안정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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