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감정 병목이란 한순간에 부정적인 감정이 몰려 제대로 해소되지 않아 불안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감정 병목은 흔히 꿈을 위해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의 발목을 잡곤 합니다. 이는 소위 '멘탈이 약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건 아니며, 열등감이라고는 전혀 없을 것 같은 자신만만한 사람도 종종 겪는 현상입니다.

 

이 감정 병목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인간관계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삶 전체에 걸림돌이 됩니다. [하버드 감정수업]의 저자 쉬셴장이 들려주는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입니다. 웬만한 일에는 끄떡없는 건강한 심리를 꾸준히 다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1  한 번에 하나씩 걱정하기

 

평소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걱정하면 스트레스가 점점 더 커지고 효율적인 학습과 일생생활도 어려워지게 된다.

 

 2  에너지 집중하기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 외에 다른 일들은 모두 머리에서 쫓아내버리자. 그러면 에너지가 분산되는 것을 막고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3  걱정거리를 말하거나 써보기

 

걱정거리를 말하거나 직접 써보자. 가까운 친구에게 이야기해도 좋고 일기장에 써도 된다. 물론 이렇게 해서 문제 자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고독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 감정은 없앨 수 있다.

 

 4  꾸준히 운동하기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면 이전보다 스트레스를 25퍼센트나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속보 30분, 간단한 스트레칭 등이 좋다.

 

 

 5  일처리 속도 늦추기

 

아마 지금 책상 위에 처리해야 할 일이 가득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어쩌면 상사의 책상 위에도 당신이 처리해야 할 일이 또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마음이 급하다 해도 서둘러봐야 효율만 떨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최대한 낙관적인 태도로 오히려 속도를 조금 늦춰보자. 그러다 보면 할 일이 줄어들어 어느새 모든 일이 끝나 있을 것이다.

 

 6  편안해지기

 

혹시 너무 딱딱하게 굳은 표정으로 살고 있지는 않은가? 가끔은 친구들을 만나 실없는 이야기를 나누며 큰 소리로 웃어보자. 훨씬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이 생길 것이다. 굳은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풀고 미소를 살짝 더하는 것만으로도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신체의 면역기능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 

 

 

 7  부정적인 목소리에 압도당하지 않기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들으면 반성하는 동시에 자신에게 긍정의 신호를 보내자. 장점이나 칭찬할 일들을 스스로에게 말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외부의 지적과 비난조차 스스로를 격려하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

 

 8  휴식하기  

 

심신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느끼면 하루 정도 휴가를 내어 푹 쉬자.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을 듣거나 가벼운 소설을 읽어도 좋고, 아니면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잠만 자도 된다. 어떻게 하든 몸과 마음에 쌓인 긴장과 피로를 풀고 마음의 안정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5 트랙백0

  • 공수래공수거 2019.04.16 07:03 신고

    감정 병목.누구나 한번쯤은 겪을수 있는 현상이로군요..
    그 해결하는 여러가지 방법.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듯도 합니다.
    저는 최근 걷습니다, 그냥 걷다 보면 조금씩 해소 되곤 합니다.
    편안해진다는건 누구나 바라는 일이지 싶습니다.

    의미있는 내용의 글 잘 읽고 갑니다.^^
    편안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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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nnpenn 2019.04.16 07:09 신고

    감정병목이라는 용어는 처음 듣는데
    누구나 가끔 겪을 수 있는현상 같습니다.

    모든 일에 너무 많은 걱정을 하거나
    발생하지도 않을 일에 신경을 쓰는 것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겠지요.

    운동은 참 좋은 처방일 것입니다.
    등산을 하거나 걷는 동안에는 잡념이 사라지니까요.

    조석으로 기온 차가 큽니다.
    화요일을 편안하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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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dante 2019.04.16 07:15 신고

    걱정거리가 많으면
    아무래도 자신의 능력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것 같아요
    감정병목이라는 용어는 셍소하지만 알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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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llbijou 2019.04.16 10:01 신고

    계속 부정적인 목소리로 사람을 옭아매는데 압도당하지 말아야겠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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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까 2019.04.16 10:14 신고

    저는 그런 생각이 떠오를때마다 고개를 절레절레 하고 기분을 가라앉히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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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림 사랑 2019.04.16 10:47 신고

    덕분에 잘알아갑니다. 후후 저도 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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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ONI쌤 2019.04.16 17:18 신고

    꾸준하게 운동하지만, 진짜 막 답답하고, 길이 안보이는 시점엔... 지름이 답..!!
    탈탈 털고써버리면, 그전 부정적인 감정이나 걱정이 "이번에 지른 비용 매꿔야 해"로 압도되면서
    좀 괜찮아 (?) 지더라구여허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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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나  2019.04.16 17:20 신고

    어쩌다 한번씩 느끼는 꽉 막힌 기분. 그것때문에 일도 손에 안잡히고 답답하고 짜증이 났었는데 그게 감정병목이었군요.
    알려주신 방법들 하나하나 적용해서 건강한 생각들을 해야겠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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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후니74 2019.04.16 17:41 신고

    한번에 모든 것을 다 해결하려는 욕심이 이런 문제를 불러오는 것 같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해결하면 좋은데... 현실은 좀 어렵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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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하v 2019.04.16 20:41 신고

    참고해서 자기관리 잘 해야겠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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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9.04.16 20:47 신고

    부정적인 목소리에 압도당하지 않기
    역시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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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키니짐(VKNY GYM) 2019.04.16 21:34 신고

    간만에 들러 봅니다^^ 역시나 오늘도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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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세레스 2019.04.17 00:55 신고

    7번은 제가 조금 노력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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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9.04.17 04:33 신고

    오늘도 공감가는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해결법 8가지 글을 잘 읽고 추천 누르고 갑니다 ^_^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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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노을* 2019.04.17 06:19 신고

    하나 하나...공감되는 말씀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수요일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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