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 이유 7가지
몇 년 전 '대화가 필요해'라는 개그프로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대화를 할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는 부부나 연인의 경우 “우리 대화 좀 해”라는 말이 서로의 관계를 끝내자는 두려운 전조로 받아들여지거나, 직장인들의 경우는 해고 같은 직장생활의 종말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화가 필요해”라는 말이 언제나 이별이나 해고, 위협의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심리학 박사이자 [대화가 필요해]의 저자인 폴 도노휴와 메리 시걸이 들려주는 [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 이유 7가지]입니다. 왜 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지를 알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서로를 신뢰하게 해주며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 이유 7가지
1 자신에 대해 알고, 다른 사람에게 당신에 대해 알기 위해
우리가 대화를 나누는 주된 이유는 자신에 대해 알고, 다른 사람이 우리에 대해 알도록 하기 위해서다. 당신을 알리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말로 드러내보이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을 드러내보인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려운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당신은 말로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오히려 말로 자신을 감추려고 한다. 예를 들면 불안함을 느낄 때면 자신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거나 과장하려 하며, 화가 났을 때는 다른 사람을 놀리거나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한다. 때로는 당신이 매우 상처받고 비탄에 빠져 있는데도 조금 속상하다고만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 자녀, 친구가 당신에 대해 알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말로써 자신을 숨긴다는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그런 다음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그 감정을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 이유 7가지
2 도움을 청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싶을 때에도 말을 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고자 할 때 주저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 하지만 당신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로부터 거절당할까봐 두려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할 때,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공격하지 않고 전달하는 방법을 모른다. 따라서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솔직히 스스로에게 말할 줄 알고, 그것을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지 않도록 전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3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도 말을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정비사에게 차에 무슨 문제가 생겼는지 설명하고, 의사에게 증상을 이야기하며, 종업원에게 어떤 음식을 먹을지 말한다. 만일 정비사에게 설명을 정확하게 해주지 못하면 정비사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금세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환자가 증상에 대해 횡설수설하면 의사는 알아듣지 못해 여러 번 묻게 될 테고, 손님이 음식을 제대로 시키지 않으면 종업원은 잘못된 음식을 가져와 짜증을 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종종 정보는 정확하지 않거나 또는 사실과 다르게 전달된다. 심지어는 아예 전달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줄 때는 분명하고 정확한 말로 주어야 한다.
4 서로를 이어주기 위해
우리는 서로 어울리기 위해서도 대화를 한다. 서로를 이어주는 대화는 고민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골프 이야기, 낚시 이야기, 경험담, 가족 문제, 자신의 성공담과 실패담, 인터넷에서 우연히 알게 된 우스운 이야기 등 어떤 것이라도 괜찮다. 때로는 가볍게 놀리거나 농담을 주고받고 잡다한 이야기로 수다를 떨며 서로는 더 가까워진다.
중세시기에는 유배를 보내는 것은 특정 범죄에 대한 중벌이었다. 오늘날의 처벌은 범죄자를 감옥에 가두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심한 처벌은 독방에 가두는 것이다. 사회로부터의 고립은 범죄자에게 고통을 주며, 정신적 건강을 위협한다.
사회적 접촉은 마음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뿐만이 아니라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캘리포니아대 심리학자인 크레이그 해니가 펠리칸만 주립 교도소에서 백 명의 수감자를 연구결과에 따르면, “독방에서 여러 달 갇힌 죄수들은 정상적인 행동 능력을 잃어버리며, 심한 경우 만성 무기력증, 무관심, 우울증, 절망감을 보인다”고 한다.
5 상대방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적절하게 드러냄으로써 신뢰와 친밀함을 키워간다. 하지만 당신과 상대방이 계속 껍질 부분에만 머물러 있다면 서로의 관계는 더 이상 진전이 없을 것이다. 물론 때로는 그런 정도만으로도 서로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은 보다 친밀한 관계를 원하는데 상대방이 겉도는 말만 한다면 좌절감과 실망감을 느끼게 될 게 분명하다.
한쪽 또는 양쪽 모두가 더 깊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서로의 관계는 불만족스러워지거나 계속 그 상태로 머물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에서 배운 기본원칙을 잘 기억해서 자신을 어느 정도 보여줄지 조절해야 하며, 그것을 조절하는 데 방해가 되는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하거나 너무 조금 이야기하게 되어 결국 혼자 남은 채 외로워질 수도 있다.
6 지원과 격려, 사랑을 말하기 위해
유능한 관리자는 진심어린 칭찬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마찬가지로 학생을 잘 이끌어주는 선생님, 자녀를 잘 양육하는 부모도 역시 칭찬을 많이 한다. 사이가 좋고 행복한 부부들은 자주 사랑을 표현하지만, 사이가 좋지 않은 부부들은 서로에게 감사와 존경의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
당신은 사랑과 격려의 말을 마음 속에만 담아둘지 모른다. 하지만 그런 태도는 스스로 기쁨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당신의 사랑을 듬뿍 받지 못해 마음을 상하게 만들 것이다. 반면에 당신이 존경하고 감사하는 마음, 사랑을 말로 표현하면, 다른 사람에게도 희망과 활력을 주고 당신도 더욱 생생하게 살아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7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모든 인간관계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는 직원들이 지나치게 자주 휴가를 내거나 회식 때 과음을 하고 분위기를 망칠 때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곤 한다. 그리고 어떤 부모들은 딸이 담배를 피운다는 것을 알아도 애써 아닐 거라고 부정한다. 또한 어떤 부부들은 한쪽 배우자가 지나치게 돈을 낭비해서 경제적으로 위험이 느껴지는데도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하지만 “괜히 분란 만들지 마.” “말해 봐야 상황만 더 악화시키게 될 뿐이야.” “그냥 조용히 해결하자”라는 말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덮는 것은 잘못된 일이며, 나아가 문제를 바로잡을 수도 없게 만든다. 어떤 관계든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대화를 나눌 필요가 있다.
이상, 우리에게 대화가 필요한 이유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