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  

 

비판받기를 좋아하거나 휘둘리지 않고 당당히 마주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특히 평소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신을 향한 비판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비판으로부터 멀어지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나중에는 비판에 공포를 느끼는 지경에까지 이릅니다. 이 공포는 마치 암세포처럼 자신감을 갉아먹고, 그럴수록 더욱 두려운 존재가 됩니다.

 

[하버드 감정수업]의 저자 쉬셴장이 들려주는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입니다. 누군가로부터 비판을 받았을 때 용기있게 비판을 받아들이고, 책임질 게 있다면 책임짐으로써 비판에 휘둘리지 않는 데 필요한 지침입니다.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

 

 1  용감하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진면목을 보여라. 한 번 비판받았다고 해서 움츠러들고 숨어버려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그러면 공연히 허튼 생각만 들고, 상대방은 그런 당신을 보면서 자신의 판단이 맞았다고 여길 것이다. 이래서는 뭐 하나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길 뿐이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용기를 내어 맞서고 자신을 드러내도록 하라.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

 

 2  솔직하라

 

비판이 들리면 당신의 생각과 방식을 최대한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 좋다. 상대방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면서 합리적인 비판이라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동시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장 좋은 면을 드러내자. 이렇게 하면 악의적인 비판을 반격하는 데 유리할 뿐 아니라 상처입은 명성을 만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냉정하라

 

만일 면전에서 비판을 당하면 먼저 크게 심호흡을 하고 냉정한 사고를 유지하라. 상대방의 목소리가 높아질수록 부드러운 표정과 여유있는 호흡으로 신중하게 말해야 한다. 감정을 잘 제어하는 사람일수록 절대 이기지 못할 상대라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4  인정하라

 

상대방의 비판이 합리적이라면 잘못을 인정할 기회로 삼으면 된다. 이때 진정성 있고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선이라고 생각한 방법을 선택했지만 의도와 달리 결과가 좋지 않았음을 인정한다면 비판은 곧 사그라들 것이다. 단, 자기비하는 금물이다. 잘못을 인정하되, 자신감과 용기를 잃어서는 안 된다.

 

 

 5  사고하라

 

비판을 받으면 일단 그 내용을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합리적인 비판이라면 사고와 행위를 바로잡고 개선할 수 있는 길이 보일 것이다. 반대로 악의적이거나 객관적이지 않은 비판이라면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 그래야만 상대방도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섣불리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6  설명하라

 

불필요한 비판이라고 여긴다면 상대방이 말을 마친 후 차분하게 설명해야 한다. 이때 지엽적인 문제는 한쪽으로 제쳐두고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편이 좋다. 담담하고 명확하게 설명함으로써 당신이 언행의 정도(正道)를 지키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 보일 수 있다. 

 

이상, 비판에 당당하게 맞서는 법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