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 새로운 기본 룰 5가지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 새로운 기본 룰 5가지

 

삶의 환경은 끊임없이 변합니다. 성공만 있을 수 없고, 크고 작은 실패가 삶을 공격해 옵니다. 이때 변화된 세상의 질서에 빨리 순응해서 새로운 도약을 꿈꿀 수 있어야 합니다. 달라진 룰에 빨리 적응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세계를 변화시킨 혁명적 경영 컨설턴트 톰 피터스가 들려주는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입니다. 21세기 비즈니스계에 필요한 [새로운 기본 룰 5가지]도 함께 올립니다.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 새로운 기본 룰 5가지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천재 과학자 뉴턴조차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것 

 

뉴턴은 과학자로서는 전재였지만 주식투자로 큰돈을 잃은 적이 있다. 78세 때 당시 남미지역 독점 무역권을 따낸 사우시 스 시 컴퍼니(The South Sea Company)에 투자를 했는데, 남미 국가들과 노예무역을 하던 이 회사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폭둥했다. 그는 주식을 모두 팔아치워 석 달 만에 투자 원금의 4배를 벌어들였고, 이 덕분에 '투자의 달인'이라는 명성까지 얻었다. 뉴턴은 돈 벌기가 정말 쉽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팔아치운 주식이 계속 오르는 것이었다. 고민 끝에 뉴턴은 오른 가격에 주식을 다시 사들였지만, 이게 화근이 되었다. 그해 말 남미대륙에 대한 무역가치가 떨어지면서 사우스 시 컴퍼니의 주가가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주식은 휴지조각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천재 과학자 뉴턴조차 주식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었던 것이다. 뉴턴은 수학으로 계산할 수 없는 것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천체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광기까지 계산할 수는 없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처럼 주가를 결정하는 인간의 심리, 즉 탐욕과 공포는 결코 계산할 수한다. 21세기에 경제활동에서 성공하려면 인간의 심리를 이해해야만 한다. 20세기를 지배한 법칙이 합리성과 이성이었다면 21세기를 지배하는 법칙은 비이성과 감성, 심리이기 때문이다.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 새로운 기본 룰 5가지

 

 룰의 변화가 불러온 금융위기

 

씨티그룹은 1998년 샌디 웨일이 이끄는 트래블러스와 존 리드가 이끄는 시티코프가 합병해 탄생한 공룡회사다. 은행, 보험, 카드 등 모든 분야의 금융이 씨티그룹의 우산 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 작업을 진두지휘한 사람은 씨티그룹의 전 회장 존 리드였다.

 

하지만 그는 합병 10주년이던 지난 2008년 두 회사의 합병이 '잘못된 시작'이었다고 비판했다. 합병으로부터 주주는 물론 직원과 고객도 이익을 얻지 못했다고 평가한 것이다.  

 

합병 당시 세상을 지배했던 룰은 '시너지'와 '원스톱'이었다. 이 룰에 따라 업종간 합병이 이루어졌지만, 이 룰을 추종하면서 더욱 흥할 것 같았던 미국의 월스트리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진원지가 되어버린 것이다.

 

 

 21세기의 새로운 기본 룰 5가지

 

 1  영원히 승승장구하는 것은 없다

 

씨티그룹이 초대형 금융회사로 세계를 호령할 것 같았지만, 그 영광은 10년도 가지 못했다. '큰 것은 망하지 않는다'는 대마불사는 21세기 경영 원칙이 되지 못한다.

 

 2  모르면 눈길도 주지 마라

 

경제학자나 수학자라 하더라도 상품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다면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파생상품의 위기였다. 위기의 원인이 되었던 파생상품들은 구조가 복잡해서 어떤 방식으로 값이 매겨지는지 측정하기 어렵도록 되어 있다. 이런 상품은 매우 위험하다. 정확히 이해할 수 없다면 거래를 해서는 안 된다.

 

 3  리스크 없는 것은 없다

 

리스크가 없는 것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금융상품의 설계가 잘 되어 있어 위험을 헤지할 수 있다고 말하는 금융 전문가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

 

 

 4  시너지 효과를 내기가 힘들다

 

물리적 통합이 아닌 '화학적 결합'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합병에 실패한다. 안타깝게도 대다수의 기업은 합병 이후 실제 가치가 떨어졌다.

 

 5  모든 일을 낙관하라

 

혁신을 이끌어내는 힘은 낙관에서 나온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 일단 잘될 것이라고 낙관하라. 그러면 그 낙관론이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다. 일시적으로 삐걱러리더라도 더 잘되기 위한 진통으로 받아들이고 더 잘될 결과를 생각하라.

 

이상, 룰의 변화를 빨리 받아들여라 / 새로운 기본 룰 5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