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법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꿈을 이루기 위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첫걸음을 내딛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행복도 성공도 행동하지 않고서는 성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본 최고의 부자 사이토 히토리가 들려주는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법]입니다. '행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고, 사람들이 행동하지 못하는 원인을 파악한 후 행동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법

 

 1  두려워도 한 걸음 내딛는 용기를 가져라

 

용기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두려움에 떨면서도 한 발자국 내딛는 것이 '진정한 용기'다.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단지 둔감한 것뿐이다. 남 앞에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도 노력해서 부족한 점을 거듭 개선해 나가다 보면 나름대로 요령이 생기는 법이다.

 

처음부터 "나는 남 앞에서도 긴장하지 않아"라고 말하는 사람은 발전이 없다. 그런 사람은 갈수록 안하무인이 될 뿐 아니라 청중의 공감도 얻기 어렵다. 반면에 남 앞에 서면 긴장하는 사람이 한 발 내디뎌 노력한다면 멋진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법

 

 2  행동의 한계를 깨닫는 것도 중요하다

 

부모나 주변사람들의 반대를 핑계삼아 행동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 부모나 주변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다. 그는 '남을 핑계로 행동하지 않는 성격'일 뿐이다. 즉 지금은 그 정도밖에 할 수 없는 사람인 것이다.

 

그게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아직까지 누군가를 핑계삼아 행동하지 않을 정도의 행동력밖에 갖추지 못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선은 '내게는 부모나 주변사람들이 반대하면 못하는 정도의 행동력밖에 없구나' 하는 것을 깨닫고 차츰 그런 성격을 고쳐나가면 된다.

 

 

 3  장애물을 두려워하지 마라 

 

인생이란 강의 흐름과도 같다. 만약 당신이 강물이라면, 흘러가는 길 앞에 산이 있을 때 피하면 된다. 움푹 파인 땅이 있다면 물을 채워 호수를 만들면 된다. 그렇게 해서 물이 가득차면 또다시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행동을 할 때도 장애물이 있다고 해서 포기하면 안 된다. 장애물은 피하면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물처럼 부드럽지만 때로는 지형을 바꿀 정도의 힘이 있는 지혜를 가지고 있다. 우리 삶도 이리저리 휘어지면서, 때로는 폭포가 되고 때로는 호수가 되면서 큰 바다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4  에너지는 마음의 상태에서 나온다

 

우리가 행동하기 위해서는 기력, 스태미너, 파워 같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에너지를 음식에서 얻는다고 생각한다. 물론 아무것도 먹지 않고 힘을 낼 수는 없다. 따라서 음식도 에너지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다.

 

하지만 음식만으로는 에너지 넘치게 행동할 수 없다. 피곤하거나 기운이 없거나 힘이 안 나는 이유가 오직 음식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예컨대 피곤해서 꼼짝도 할 수 없을 때라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전화가 걸려와 "같이 밥 먹을래?"라는 말을 들으면 갑자기 기운이 난다. "나는 조금만 걸어도 피곤해"라고 말하는 사람도 디즈니랜드에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걸어도 전혀 지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역시 기력이나 스태미너는 음식만의 문제가 아닌 셈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에너지 넘치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의 상태'가 중요하다.

 

 

 5  마지막에 하는 말이 미래를 결정한다

 

말을 할 때는 마지막에 무슨 말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택시를 타고 "광화문까지 가주세요"라고 했다가 "아니, 동대문으로 가주세요"라고 정정한다면, 택시기사는 손님을 동대문으로 데려갈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괴로워", "힘들어"라고 말했더라도 마지막에 "그래도 즐거워"라고 덧붙이면 잠재의식은 즐거운 일을 불러일으키려고 한다. 반대로 마지막에 한 말이 부정적이면 부정적인 일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우리의 무의식에는 막대한 정보가 잠재돼 있다. 우리는 그 정보에 의식을 연결시킬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에게는 '생각을 실현시키는 힘'이 있다. 이때 '생각'은 그가 마음속으로 한 말이다. 그 말에 따라 그에게 일어나는 일이 달라지는 것이다. 

 

 

 6  생각에 긍정의 에너지를 더하라

 

어떤 사람이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고 싶어'라고 상상한 결과 전화를 발명했다. 또 어떤 사람은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저 달에 가보고 싶어'라고 생각한 결과 로켓을 발명했다. 이처럼 '생각'에 '에너지'를 더하면 물질적 형태를 띠게 된다. '하늘을 날고 싶다'는 생각에 '긍정의 에너지'를 더했더니 비행기가 탄생했다. 마찬가지로 생각에 '두려움'이라는 에너지를 더하면 이 또한 형태로 드러나 '두려워할 만한 일'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싫은 일을 당했다면 "그런 짓은 그만두십시오"라고 경고하는 등 '회피의 에너지'를 더해야 한다. 계속 참다 보면 '두려움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또다시 두려워할 만한 형태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생각하는 것'을 멈출 수는 없다. 하지만 좋은 생각에는 '긍정의 에너지'를 더해 현실화시키고, 나쁜 생각에는 '회피의 에너지'를 더해 현실이 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다. 사람은 에너지를 구분해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7  이루고 싶은 생각에 압력을 가하라

 

생각이 강하면 강할수록 에너지는 커진다. 그렇다고 보통사람의 두 배에 달하는 성공을 거둔 사람의 에너지가 평균보다 두 배나 큰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에너지 크기는 누구의 것이든 다 비슷하기 때문이다. 남보다 더 성공한 사람과 보통사람의 차이는 '에너지를 쓰는 방법'에 있다.

 

생각에 압력을 가하면 에너지의 힘이 그만큼 커진다. 꿈이나 목표에 대해 얼마만큼 집중해서 행동하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꿈을 이루거나 목표를 달성하려는 생각에 압력을 가하면, 그것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에너지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에너지를 분산시킨다. 그런 사람들은 꿈이나 목표 실현에 직접 관계가 없는 일만 하거나 이것저것 다른 일에 욕심을 내면서 정작 중요한 일에는 집중하지 못한다.

 

이상,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7가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