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

가난한 사람의 믿음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

 

모든 믿음에는 반대되는 믿음이 있습니다.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모든 것에 대해 다른 누군가는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에 대해 희망적인 꿈을 꾸기보다 돈에 대한 걱정으로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수성가한 입지전적인 인물인 롭 무어는 자신의 저서 [MONEY 머니]를 통해 더 이상 가난하게 살고 싶지 않다면, 나아가 큰 부자로 살고 싶다면 돈에 대한 이런 불신부터 버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자신 대학시절 여러 번 사업에 실패하고 파산한 알콜중독자로 몇 년을 보냈지만, 새로운 부의 법칙을 직접 경험하면서 부와 성공의 거머쥔 롭 무어가 들려주는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입니다. 서로 180도 반대되는 두 가지 믿음을 동시에 살펴보면서 어떤 믿음을 선택할지, 어떤 믿음이 우리 삶에 도움이 될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

 

가난한 사람의 믿음: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부자의 믿음: 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다

 

돈은 악의 근원이 아니다. 인간이 모든 악의 근원이다. 반대로 또한 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기도 하다. 인간이 모든 선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돈은 병을 고친다. 돈은 자선활동을 만든다. 돈은 가난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한다. 물론 누군가 5만원으로 총탄을 사서 학교로 쳐들어가 20명의 학생들을 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와 똑같은 5만원으로 며칠 내지 몇 주 동안 제3세계 가정에 음식을 기부할 수 있다.

 

돈은 인간의 의지를 드러내는 수단에 불과하다. 돈이 좋은 목적이나 나쁜 목적 중 어떤 쪽으로 쓰일 수 있다고 믿는지의 여부에 따라 당신이 돈을 어떻게 쓰고, 무엇을 끌어들이고 배척할지가 결정된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

 

가난한 사람의 믿음: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

부자의 믿음: 돈을 벌기 위해 아이디어, 에너지, 서비스가 필요하다

 

돈은 이자, 복리, 레버리지 형태로 돈을 끌어당기지만, 잘못된 손에 들어가면 곧바로 소비재와 부채로 증발해 버린다. 따라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돈이 잘 관리된다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있다.

 

엔트러프레너닷컴에 따르면, 전 세계 억만장자의 62퍼센트가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영국 작가 토마스 스탠리는 "나는 80-86퍼센트의 억만장자가 자수성가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꾸준히 확인해 왔다"고 말했다. 이런 수치들이 보여주는 대로라면 돈은 버는 것은 상속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돈은 어떤 생각이나 아이디어로부터 유래된다. 그 생각과 아이디어는 배려, 봉사, 해결, 나은 삶 만들기. 질병 치료, 새로운 정보, 지적재산권, 저작권, 특허, 라이선스, 프랜차이즈, 자산 등의 형태를 띨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중 어느 것도 창업자본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들에겐 비전과 행동이 필요할 뿐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부채는 나쁜 것이다

부자의 믿음: (좋은) 부채는 좋은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부채에 대해 다음과 같은 태도를 지니고 있다.

 

1 돈이 없는데도 계속 소비하면서 빚을 진다.

2- 빚을 만들지 않기 위해 '감당 가능한 경우에만' 뭔가를 사거나 투자한다.

3  좋은 빚을 지렛대로 활용하여 소득을 창출해 주는 자산을 산다.

 

똑똑한 순서대로 정리하자면 1은 '멍청한' 거고, 2는 '안전하고 튼튼한' 거고, 3은 '똑똑하게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소비재, 상각자산, 부채 때문에 진 빚은 당신을 파산시킨 후 가난하게 만들 것이다. 파산상태에서 부자가 되기 위한 첫단계는 당신이 가지고 있고, 가질 수 있고, 감당할 수 있는 돈만 생활용품과 필수품을 위해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들을 사려고 빚을 내서는 안 된다. 다음 3가지 방법으로 상처를 받기 때문이다.

 

1 돈이 들고 더 많은 빚을 내게 만드는 빚을 지게 된다.

2 빚을 지고 사는 것들의 가치도 역시 줄어든다.

3 다른 곳에 돈을 투자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기회비용이 생긴다.

 

일단 부채를 정리하고, 자산 매입을 위해서만 부채를 늘리겠다는 규칙을 따른다면 비용을 감당하고 소득을 창출해 주는 돈을 빌려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데, 이때 지는 빚이 '좋은 빚'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부자의 믿음: 돈이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엉덩이를 깔고 앉아 명상을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만인의 풍요로운 재물이 저절로 쏟아져 들어오는 일은 결코 없다. 아무리 영적인 사람이라도 정신과 물질을 얻으려면 믿음과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하지만 노력이 한계에 도달하는 때가 온다. 당신이 하루에 개인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돼 있어서 시간급 한도에 도달했을 때가 그렇다. 임금은 더 오르지 않지만 더 장시간 일해야 할 때도 그렇다. 심지어 임금이 인상돼도 당신이 투자한 모든 시간만큼은 아니다.

 

가치와 잠재 수입은 시간과 노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 가치가 아주 높은 일은 몇 시간만 해도 자산, 시스템, 소프트웨어, 정보와 지적 재산권, 사람과 공정을 통해 수백만 달러의 소득을 올릴 수 있다. 당신은 열심히, 그리고 똑똑하게 일할 필요가 있다. 손과 땀이 아닌 비전과 지식을 활용하라. 시간과 교환된 돈이 아니라 시간을 지켜주는 자산에 투자하라. 다른 사람의 시간을 활용하고, 당신의 시간을 모두 쓰지 마라.

 

 

가난한 사람의 믿음: 나는 돈을 벌 시간이 없다

부자의 믿음: 나는 가치가 낮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빌 게이츠도 우리도 동일한 시간을 가지고 산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는 건 완전한 착각이다. 그 말의 진의는 "이제 시간이 내게 충분히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단 더 이상 시간이 없다고 단정하지 않고 더 많은 돈을 벌거나 혹은 최고의 가치를 현금화하기 위해 그것과 관련된 분야에서 우리의 시간과 우선순위를 정리하기 시작하면 시간여유가 생기고 더 많은 돈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당신의 시간을 고소득 창출 작업과 우선순위로 채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시간을 그들의 시간으로 채우게 될 것이다.

 

부자들은 매우 엄격하게 전략적으로 시간을 쓴다. 그들은 시간의 가치, 시간당 임금, 극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우선순위가 높은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오직 그 일에만 집중한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없다

부자의 믿음: 돈을 벌고 나누는 것은 나의 소명이고 운명이다

 

당신은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런 자격이 있다는 것은 돈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돈을 써도 된다는 뜻이다. 자신에게 그런 자격을 허락하고 느끼면, 자부심도 덩달아 올라간다. 자신에게 부를 받아들이고 나눠주는 것을 허락하라. 부호들처럼 엄청난 부와 재물을 받아들이는 게 당신의 소명이자 운명이라고 믿어라.

 

 

가난한 사람의 믿음: 나는 그 일을 할 수 있다. 내겐 충분한 능력이 없다

부자의 믿음: 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위대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내 능력은 최고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들 모두가 도전을 겪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거듭 나타난다. 그들 모두 어떤 단계에서 지금 이룬 부와 비교도 안 되는 돈을 가지고 시작했다. 그들 모두 맨바닥에서 시작했다. 그들 모두 당신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삶의 다른 몇몇 분야세서 완전히 실패했다. 그들 모두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들 모두 정상에 있으면서도 여전히 여러 도전을 경험한다. 따라서 그들 모두 평범한 사람들이고, 당신이나 그들이나 모두 똑같다.

 

당신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 당신 안에서 일어난 일이 중요하다. 거인의 발밑이 아니라 어깨 위에 올라가 더 넓은 세상을 봐야 한다. 당신보다 앞선 사람들이 돈과 부를 빨리 늘리기 위해 경험했던 시스템과 교훈을 따라라. 그들도 처음 시작할 때는 당신처럼 어려웠지만 지금은 쉬워졌다. 당신도 빠른 시간 내에 그렇게 될 것이다.

 

이상, 가난한 사람의 믿음과 부자의 믿음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