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건강/생활

미세먼지 어플 이런X미세 / 현재 미세먼지부터 미세먼지 예보까지

미세먼지 어플 이런X미세 / 현재 미세먼지부터 미세먼지 예보까지


미세먼지 어플 이런X미세 / 현재 미세먼지부터 미세먼지 예보까지

 

연일 지속되는 미세먼지의 습격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계신가요?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 또는 '매우나쁨' 이상을 기록하는 일수가 갈수록 늘고 있고, 계절을 가리지 않고 기승을 부리고 있어 더욱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미세먼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대기오염에 부쩍 관심이 높아져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의 다양한 미세먼지 어플들을 설치하고 사용해 보았습니다. 직접 사용해 본 어플들 중 직관적이고 편리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준 [이런X미세 -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정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미세먼지 어플 이런X미세 / 현재 미세먼지부터 미세먼지 예보까지

 

미세먼지 어플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 대기질 상태를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런X미세는 실행 후 바로 현재 위치의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합니다. 그리고 색상과 이모티콘으로 상태를 보여주기에 굉장히 직관적입니다. 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수준을 막대 그래프로 표시해 현재 미세먼지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단에서는 48시간동안의 미세먼지 예보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결과 다른 어플들에 비해 예보가 꽤 정확했습니다. 미리 예보만 확인해도 미세먼지 폭풍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는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겠죠?



메뉴 화면 상단에서는 현재 위치와 즐겨찾는 위치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과 회사, 부모님 댁 등 자주 확인하는 위치를 즐겨찾기 해두면 여러 위치의 미세먼지 상태를 한번에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여러 어플들이 지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체적인 미세먼지 수준을 보여주지만 주로 확인하는 위치를 바로 볼 수 있어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로 미세먼지 상태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어플들은 단순히 스크린샷을 찍어 보내주기 때문에 굳이 공유 기능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런X미세는 스크린샷이 아니라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별도의 이미지가 공유되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편리한 공유 기능 덕분에 저는 요즘 지인들에게 미세먼지 상태를 공유하는 미세먼지 알리미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이런X미세를 설치하면 '모드 설정'과 '알림' 기능을 반드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고, 다른 어플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꼭 사용해 보시고 다른 어플들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모드 설정' 에서는 상태창의 색상, 이모티콘과 단계를 표시하는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자동' 3가지 모드가 있으며, '미세먼지' 모드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초미세먼지가 더 걱정이 되신다면 '초미세먼지' 모드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러면 상태창의 색상, 이모티콘, 단계와 예보까지 모든 내용이 초미세먼지 수치를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대기오염에 특히 민감하시다면 '자동' 모드도 좋습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비교해 더 나쁜 수치를 기준으로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저는 3가지 모드를 모두 사용해 보고 현재는 '자동' 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나쁜 수치를 기준으로 상태를 표시하다 보니 대기질 상태가 '나쁨' 이상인 날들이 많아져 좀 우울해지지만 경각심을 가지고 마스크를 챙기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다른 어플들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수치를 표시해 주지만 이런X미세는 직접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다음으로 '알림' 기능은 지정한 위치와 시간에 미세먼지 상태를 알림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이런X미세의 알림은 현재 미세먼지 상태와 함께 하루 동안의 대략적인 상태를 함께 알려줍니다. 매일 아침 기상시간에 맟춰 알림을 설정하면 현재 상태와 함께 오후, 저녁의 대기질 상태를 함께 알려주니 알림 확인만으로도 대기오염에 대비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이상, 미세먼지 어플 이런X미세 / 현재 미세먼지부터 미세먼지 예보까지였습니다. 이런X미세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체크하시고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