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건강/생활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을 함께 먹느냐에 따라 약의 효과가 배가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줄어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영국의 식품/의약품안전위원회는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자연식생활 연구회 편역의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입니다. 평소 즐겨 먹는 음식이라도 약을 복용할 때는 한 번쯤 되짚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

 

 1  변비약과 항생제 복용시 유제품을 먹어서는 안 된다

 

우유나 유제품에 함유된 칼슘은 장용정(腸溶錠)의 흐름을 막는다. 장용정이란 장까지 도달하기 위해 위에서 흡수되지 않도록 만든 알약을 말한다. 둘코락스 등의 변비약이나 아스피린, 소염제, 그리고 겔포스 같은 제산제 등에 장용정 성분이 함유돼 있다. 장용정은 위산에 분해되지 않고 알칼리성 환경인 대장에서만 작용하도록 특수코팅 처리했다. 

 

그런데 이런 약과 함께 우유를 마시면 약알칼리성인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약효가 절반으로 떨어지거나 대장에 미처 도착하기도 전에 위에서 다 녹아버려 위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먹었다면 적어도 2시간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

 

 2  고혈압 치료제 복용시 자몽과 오렌지주스를 먹어서는 안 된다

 

펠로디핀(felodipine) 같은 고혈압 치료제, 자낙스(xanax) 같은 항우울제, 콧물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에 사용되는 테페나딘(terfenadine) 같은 항히스타민제는 특히 자몽이나 오렌지주스 같은 산성 과일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간 대사를 방해해 혈압을 크게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바나나, 치즈, 맥주, 청어 등도 피해야 할 음식이다. 이런 음식물에 들어 있는 티라민(tyramine) 성분이 고혈압 치료제에 있는 파르길린(pargylin) 성분과 섞여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음식에 함유된 티라민 성분은 우울증 치료제와도 상호작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호르몬제 복용시 인삼을 먹어서는 안 된다

 

피임약을 사용하거나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는 여성의 경우 인삼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삼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필요 이상의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양이 아니라면 관찮다.   

 

 

 4  천식 치료제 복용시 등푸른생선이나 카페인을 먹어서는 안 된다

 

천식 치료제를 복용할 때에는 등푸른생선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 물질이 함유돼 있어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천식 치료제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ephedrine) 성분은 카페인과 상극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가 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할 때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콜라, 초콜릿 등은 먹지 말아야 한다.

 

 

 5  수면제나 진통제 복용시 알코올 섭취는 금물이다

 

수면제나 진통제, 기침 감기약 등은 술과 완전히 상극이어서 술과 함께 먹을 경우 증상이 악화된다. 술을 만성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약의 분해가 안 되므로 효과가 없다. 또 기침 감기약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 역시 알코올과 만나면 위에 부담을 준다. 

 

 

 6  당뇨병 치료제나 항간질제 복용시 조미료를 먹어서는 안 된다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할 때 가능한 한 조미료를 먹지 말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흰 설탕은 단당류이기 때문에 전환이 빨라 가장 먼저 피해야 할 식품이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나 항간질제를 복용할 때도 화학조미료는 전신이 나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무력감을 유발할 수 있다.

 

 

 7  비타민제 복용시 녹차와 홍차를 마셔서는 안 된다

 

약초로 만든 차는 비타민제나 헤모페론 같은 빈혈치료제와 함께 먹어서는 안 된다. 녹차와 홍차에 함유된 타닌(tannin) 성분이 약물의 고유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궁합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