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

 

질문의 가치 중 하나는 잠든 성장을 일깨우는 것입니다. 특히 크든 작든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이 문제가 왜 일어났는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직이 좌초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더십의 대가 존 맥스웰은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다시 물어야 할 것들]에서 자신은 물론 타인의 삶을 변화시킨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조직의 리더는 물론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지침을 줄 것입니다.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

 

 1  질문을 해야만 답을 얻을 수 있다

 

누구나 질문할 게 있는데도 혹 바보처럼 보일까봐 속으로만 질문을 삭이다가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날려버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궁금한 것이 있으면 반드시 질문을 해야만 답을 얻을 수 있다. 단, 질문의 가치를 최대한 높이려면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질문을 해야만 한다.

 

이런 질문을 통해 얻은 대답은 성공의 토대가 된다. IBM의 설리자 토마스 왓슨은 "답을 구하기 위해 적절한 질문을 할 능력이 있다면, 절반 이상은 이기고 시작하는 셈이다"라며 적절한 질문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 바 있다.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

 

 2  질문은 꽉 닫힌 문을 여는 알리바바의 주문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문을 만난다. 그런 문 뒤에는 기회와, 경험, 그리고 새로운 인연으로 이어지는 온갖 가능성이 숨어 있다. 하지만 그 가능성의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문을 열어야 한다. 그 문을 열 수 있는 기회가 바로 기회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컨설턴트로서 나의 가장 큰 강점은 아는 척하지 않고 이런저런 질문을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하나같이 집요하게 질문을 함으로써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지혜를 얻고자 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인다.

 

 

 3  질문은 타인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겠지만, 초행길에 지나가는 사람에게 길을 물어볼 경우, 먼저 질문을 던져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가던 길을 멈추고 기꺼이 도와주려고 한다. 이처럼 질문은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한다.

 

물론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한다. 즉 어떤 질문을 하느냐가 중요하며, 또 어떻게 질문하느냐도 중요하다. 또한 상대방으로부터 제대로 된 대답을 듣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는 대신 효과적인 소통을 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극작가 버나드 쇼는 "소통과 관련해 가장 큰 문제는, 사람들이 스스로 제대로 소통하고 있다고 착각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4  질문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든다

 

질문을 하려면 어느 정도 심리적인 안정감이 필요하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낼 각오를 해야 한다. 하지만 두려움이 방해를 하는 바람에 약점을 드러내지도 못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도 허다하다. 

 

이런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정직해지고 자신의 단점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실수와 약점을 기꺼이 인정하는 겸손함을 가지면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진정한 우정을 나누면서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기꺼이 자신의 약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5  질문은 좋은 아이디어를 탄생케 한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동기부여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제대로 된 질문에는 문제의 본질을 꿰뚫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유발시키는 무언가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는 리더는 위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내가 사용하는 아이디어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머리에서 나왔지만 그들이 발전시키지 못한 것들이다"라는 토마스 에디슨의 말은 제대로 된 질문의 중요성을 꿰뚫고 있다. 

 

 

 6  질문은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자신의 관점에 집착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알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납득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리더가 많다. 하지만 질문을 하고 대답에 귀를 기울인다면, 자신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다른 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잘못된 의사소통은 대부분 저마다 다른 관점을 갖는 데서 비롯된다. 이때 적절한 질문은 각자의 그릇된 관점을 바로잡아 똑바로 보게 해주는 치료제이자 의사소통이 잘못되는 것을 막아주는 예방주사 역할을 한다. 

 

 

 7  질문은 타성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질문은 정신적 나태함을 예방하고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특효약이다. 무언가를 발견하고, 현재의 정체된 상태를 깨뜨리고, 새로운 사고와 행동방식을 찾고 싶을 때도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은 발견과 혁신을 위한 첫걸음이다.

 

미래는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지배한다. 그들은 시도하고 탐구하며, 찔러보고 의문을 제기하며, 뒤집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상, 질문이 중요한 7가지 이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