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

 

사람마다 그릇의 크기가 다르고, 성공과 실패의 시기도 저마다 다르며, 각자가 느끼는 행복과 고통의 지점도 다르게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자기 모습이 불만스러워 운명을 바꾸고 싶은 사람에게 [사주경영학]의 저자 김원은 습관을 확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습관이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아니라 '특정한 사건에 반응하는 나의 일관된 대응방식 혹은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그것이 바로 운을 놓치지 않는 비밀이라는 것입니다.

 

경영학 박사이자 명리(命理) 전문가인 저자는 그 외에도 운의 흐름을 바꾸는 법, 운의 문을 여는 법, 운을 경영하는 법 등 명리학에 기반한 인생의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입니다. 재능과 노력만으로 풀리지 않는 인생의 비밀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줄 것입니다.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

 

 1  큰 실패를 복기하라

 

바둑 기사들은 대국이 끝나고 나면 복기(復棋)를 한다. 복기를 통해 승부처마다 분석을 해보면서 그 대국에서 왜 졌는지를 되새기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그때 어떤 환경적 어려움이 있었는가?',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어떻게 다르게 대응했다면 좋았을까?'라는 세 문장을 정리한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 인간인 이상 늘 완벽한 결정을 할 수는 없다. 더구나 주어진 환경과 사주 정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했는데도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왜 그랬는지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미래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지름길이다

 

 

실패의 과정을 깊이 들여다보라

 

세상에 실패를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과거의 실패 경험 중 사업, 연애, 건강 등 서로 다른 분야에서 가장 어려웠던 일 한 가지씩을 골라보자. 혹은 분야를 막론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실패의 순간 세 가지를 골라보자. 그 다음 앞에서 말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답해 보자.

 

하나의 사건보다는 세 개 이상의 사건을 복기해 보면 내 실패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핵심은 크게 실패한 순간마다 반복되는 대응방식을 찾는 것이다. 특정상황에서 반복해서 나타나는 대응방식이 곧 습관이다. 그러니 습관을 고칠 수 있다면 운명을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대응방식을 면밀히 살펴보고 고민하고 뼈저리게 절감하면서 후회와 반성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실패요인을 훨씬 더 발 받아들일 수 있다.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

 

 2  운좋은 사람 곁으로 가라

 

운이 트이게 하는 방법 중 효과적인 것은 운좋은 사람 곁으로 가는 것이다. 맹모가 아들의 교육을 위해 좋은 환경을 찾아 이사를 다녔듯이, 운좋은 사람이라는 좋은 환경 곁에 있는 것이 나에게도 도움이 된다. 즉 운이 상승세인 사람, 그러면서도 그 주변에 나 같은 스타일이 아직 없는 사람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 곳간에서 인심나듯이, 잘나가는 사람 곁에 있으면 그 사람의 좋은 기운이 흘러넘쳐 옆사람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른바 '운의 낙수효과'라고 할 수 있다.

 

단,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자신과 경쟁하는 상대의 곁으로 가서는 안 된다. 운좋은 경쟁상대 옆으로 가면 경쟁의 제물이 되기 십상이다. 둘째, 운좋은 사람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을 느끼면 안 된다. 사람의 마음이란 자주 변하는 것이어서 처음에는 운좋은 사람 곁에 있는 고마워하다가도 어느 순간 자신과 그가 뭐가 다른가 하고 비교하기 시작하게 된다. 이때가 위험한 순간이다. 건전한 경쟁이 아니라 열등감을 느끼거나 시샘을 하면 자신도 불편하거니와 상대방도 눈치채게 되어 끝이 좋기 어렵다.

 

 

자신의 운이 평범할수록 운나쁜 사람 곁에는 가지 마라

 

때로는 잘나가는 사람을 찾기 어렵거나 그런 사람을 알더라도 가까이 다가가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운이 없어보이는 사람 곁에 가지 않는 것도 대안이다. 적어도 좋지 않은 기운을 받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 많은 시간을 들여 일하지만 성과가 늘 좋지 않은 사람, 결과가 나쁜데도 상황을 개선시킬 생각은 하지 않고 신세한탄만 하는 사람들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3  나쁜 운에도 별탈이 없을 내공을 길러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는 수면 아래에 감춰져 있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특징이 약점이 되어 문제가 될 수 있는 그런 요인 말이다. 예를 들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면 결정을 못 내린다든지, 행정업무는 꼼꼼히 처리하지만 설명 능력이 부족하다든지, 계약서의 문구보다는 상대방의 진정성을 믿고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더 중시한다든지 하는 특징을 말한다.

 

 

사주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자신의 고유한 특징이 그해의 환경과 어떻게 조합이 되면 그 결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는 것이다. 이런 통찰력을 가졌다면 해법도 예상해 볼 수 있다.

 

첫째, 당면한 처지나 장소가 문제상황에 처하게 될지 아닐지 의심의 촉을 세우는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며서 매번 자신이 원하는 상황만 있기를 바랄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현재 상황이 경계해야 할 상황인지 아닌지 세심하게 파악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있다.

 

둘째, 불길한 상황이 감지되었다면 그런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구설수를 피하라"는 조언을 들은 사람이라면 잘 모르는 사람의 회식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고, 가더라도 실수를 할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셋째,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문제의 요인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을 그 상황에 대동한다. 신규 사업을 진행하면서 파트너사와 협약을 체결해야 하는데, 자신의 성격이 평소 기분파여서 불안하다면 계약서를 꼼꼼히 봐줄 수 있는 법무팀 직원을 대동하는 것이다. 즉 안 좋은 운이 드는 시기에는 조금이라도 찜찜한 기분이 든다면 최대한 보수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다.

 

 

 4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비밀 3가지

 

1 자신의 강점과 일치하는 삶의 방향을 설정하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태어날 때부터 잠재돼 있는 특정 영역의 능력이 있다. 이 능력을 발달시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단지 강점을 활용해서 높은 지위를 얻고 돈을 많이 버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으며, 해당 활동을 통해 총체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예를 들어 남과는 다른 독특한 생각을 기반으로 하는 일, 특수한 기술이나 학문 분야에 속하는 일 등을 하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으로 사회에 기여할 때 성과도 좋고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고,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조직 내에서 규정과 규율을 준수하고 타의모범이 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살아갈 때 행복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2 인생의 승부 시점을 파악하라

 

단, 자신의 강점을 기반으로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직업 또는 사업 아이템 등의 구체적 수단까지 정했다 해도 인생의 목표가 달성되고 안 되고는 때가 왔는지 안 왔는지에 달려 있다. 때가 이르지 않았는데 승부를 걸면 불필요한 비용을 치르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언제쯤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을지 대략의 시기를 산정하고, 그전까지는 무리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성취해 나가도록 한다.

 

물론 유리한 시기가 딱 한 번만 오는 것은 아니다. 파도치듯 유리한 시기와 불리한 시기가 왔다갔다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빈도도사람마다 다르다. 핵심은 자신의 뜻을 펼치는 데 유리한 시기와 불리한 시기가 있음을 알고, 긴 인생에서 자기 삶의 방향에 맞게 단계별 목표를 설정한 후 한 걸음씩 나아가면서 시류에 맞게 성취해 나가는 삶의 태도를 갖는 것이다.

 

 

3 때가 올 때를 대비하여 준비하라

 

인생의 큰 방향도 설정했고, 인생의 밀물과 썰물의 시기도 가늠했다면, 남은 것은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것이다. 좋은 운의 방향은 그 방향의 잠재성이 크다는 것이지 준비 없이도 대박이 난다는 뜻은 아니다. 때가 왔을 때 성취하려면 때가 오지 않았을 때 충분히 준비해 둬야 한다. 운이 좋지 않은 시기라고 방황하면서 준비 없이 이 시기를 보내면, 좋은 운이 왔을 때 그저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그 운이 지나가버리고 마는 경우도 있다.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성공을 위한 세부계획을 세운 후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는 사주를 보러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아직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 특히 자신만의 깊은 고민에 빠져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을 자연의 일부로 여기고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

 

이상,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드는 사주경영법 4가지였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