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알리바바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

 

SNS와 온라인게임이 주요 사업영역인 텐센트(Tencent)그룹은 중국의 포털사이트 바이두(Baidu),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Alibaba)와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입니다. 이 탄센트그룹의 임원으로서 인터넷 시대의 개인과 기업의 성공방식을 연구해 온 싱췬륀(邢群麟)은 [실패가 없었다면 알리바바는 없었다]에서 경쟁사인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성공비결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동안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입니다. "모든 위대함은 역경을 이겨내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마윈의 신념과 꿈을 향한 도전을 통해 많은 배움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알리바바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

 

 1  자아를 추구하되, 자신을 버려라

 

마윈은 '진정한 성공은 자신을 버리는 자세로 자아를 추구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이는 자신을 낮추고 이익과 사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자아를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에게 솔직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스스로를 믿고 긍정하는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고, 어느 것이 가장 시급하며, 어느 것이 기본이 되는지를 잘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리저리 일을 벌일 뿐, 남는 성과는 하나도 없이 힘만 갑절로 더 들기 때문이다. 반대로 자아를 추구하며 자신을 버리는 삶을 산다면 성공할 확률도 더 높아질 것이다.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알리바바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

 

 2  정확한 일을 하고, 그 다음 정확하게 일을 하라

 

마윈은 과거 알리바바의 위기대응 전략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먼저 정확한 일을 했는지를 보고, 그 다음에는 그 일을 정확히 했는지를 봅니다"라고 대답했다. 만약 일의 방향이 맞다면 속도가 다소 느리더라도 한 걸음 한 걸음 성공에 다가가고 있어야 한다. 정확한 일을 한다는 것은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지, 잘못된 방향으로 무조건 뛰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일을 하는 것이 화살을 쏘기 전 조준을 하는 것이라면, 정확하게 일을 하는 것은 조주 후 화살을 당기는 것과 같다. 정확한 조준 없이 활시위를 당기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윈에게 있어 방향은 거리보다 더 중요하다. 처음부터 정확한 길을 가는 것, 그것이 곧 지름길이다.

 

 

 3  실행력은 혁신보다 중요하다

 

높은 실행력은 알리바바의 성공 열쇠 중 하나다. 마윈은 한때 알리바바를 '생각이 아닌 행동을 하는 무리'라고 불렀다. 그는 잘못된 판단이었을지라도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주저하거나 아예 결정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했다. 실행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충분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올바른 결정은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모든 기업은 뛰어난 전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 해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다. 최고의 실행력을 발휘하는 조직은 군대와 마찬가지다. 질서와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는 정예군이 된다면 백전백승할 것이고, 반대로 오합지졸 군대가 된다면 백전백패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실행력을 높이는 것이 전략과 전술의 성패를 가른다. 

 

 

 4  생각의 벽을 허물어라

 

우리의 삶은 변수로 가득하다. 생존철학 하나만을 가지고 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난관에 부딪쳤을 때 이 벽을 좀더 쉽게 엄어가고자 한다면 끊임없이 기존의 자신을 무너뜨려야 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려면 기존의 틀을 깨는 지혜와 용기, 그리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융통성은 인생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뛰어넘어 더 성숙한 단계로 오르기 위한 중요한 한 거름으로, 삶의 지혜이자 하나의 학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융통성의 가장 큰 적은 '닫힌 사고'다. 즉 정해진 규칙과 익숙한 방식대로만 생각하는 것이다. 새로운 사물을 접했을 때, 만약 생각이 닫혀 있으면 우리의 창의력도 가로막히게 된다. 혁신은 인류사회가 진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혁신을 이루려면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하고, 동시에 기존의 생각에서 탈피해야 한다.

 

 

 5  가장 바쁠 때 공부하라

 

마윈은 "학위를 얻었다면, 그것을 잊어버리라"고 말한다. 학위를 받았다면, 이제는 생활 속에서의 시험이 시작된 것이다. 학교의 각종 시험은 이미 끝났고, 졸업한 뒤 직면하는 사회의 시험은 단순하게 빈칸을 채우거나 답을 선택하거나 간단한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성과를 내야만 하는 것이다.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 헤겔은 "우리는 시대적으로 중요한 관문에 서 있다. 바로 변화의 시대다"라고 말한 바 있다. 학습에 대한 의지와 능력, 깨어 있는 사고, 그리고 생각의 융합을 중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생각과 행동이 일치할 수 있으며, 이것은 기업이 발전하고 생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된다. 학문에는 끝이 없고 지식은 영원히 다 배우지 못한다. 마윈이 말한 것처럼 그 동안 배운 지식은 잊어비리고 끊임없이 지식을 갱신하고 가장 바쁠 때 공부하라.

 

 

 6  고객은 영원한 왕이다

 

알리바바의 기업문화 중 '고객 제일'은 기업문화 피라미드의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또한 고객은 '우리를 먹여주고 입혀주는 부모와 같다'라고 상세히 명시해 놓았다. 어떤 상황에서든 고객을 웃는 얼굴로 맞이해야 하며, 존중과 성의를 보여주어야 한다. 알리바바가 출시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이러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는 바로 알리바바가 고객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마윈은 고객에게 편리한 전자상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야후 중국'을 인수하며 정보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었고, '중국 우정'(China Post)과 협력하여 물류 편리화를 실현했다. 또 은행과의 협력으로 알리페이를 출시하여 자금흐름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마윈은 전자상거래가 '돌리면 바로 물이 나오는' 상수도 시설을 이용하는 것처럼 편리해지길 희망한다.

 

 

 7  신뢰를 얻어야 기회를 잡는다

 

신용은 알리바바가 가장 소중하게 지켜온 가치이자 신념이다. 그 중에는 타인을 존중하는 지식재산권 보호도 포함되어 있다. 마윈은 알리바바에서 불법복제 CD나 짝퉁명품 등을 판매하는 판매자에게 엄격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밝힌 적 있다. 그는 신용이 있는 사람이야말로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믿음은 모든 도덕의 근간이다. 믿음이 없으면 화목할 수 없으며, 일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신용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신용 없이 타인을 대하면 타인의 진심을 얻을 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신용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회사든 개인이든 말에 신용이 없거나, 말에 책임을 지지 않으면 누구도 상대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오늘날, 신용은 이미 모든 사람이 사회에 자리잡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무형자본'이 되었다

 

 

 8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바로 창업이다.

 

모든 선택에는 일장일단이 있게 마련이다. 창업을 하든 직장을 다니든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일에 맞는가, 행복한가 하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사무실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의 제약을 받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창업을 선택한다. 하지만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겉으로는 자유로워 보일지 몰라도 사실은 가장 자유롭지 못하다. 9시에 출근해 6시에 퇴근하는 틀에 박힌 생활과는 안녕을 고하지만, 더 전력을 다해야만 살아남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스스로 창업하는 것과 매일 출퇴근 카드를 찍는 일은 똑같은 것이라고 봐야 한다. 전자는 자신을 위해 일하고 후자는 타인을 위해 일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일이 당신을 행복하게 해준다면 성공한 창업이다. 마윈이 말한 것처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창업"이다. 모든 사람은 이미 자신이 정한 길이 있다. 창업을 선택하든, 직장생활을 선택하든,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는 사람이 행복해질 수 있다

 

이상, 경쟁사 텐센트그룹이 분석한 알리바바 마윈의 성공비결 8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