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골치아픈 문제에 대처하는 법 10가지

 

골치아픈 문제에 대처하는 법 10가지

 

누구든 살아가는 동안에 맞닥뜨리게 마련인 다양한 골치아픈 문제들을 피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하지만 그 골치아픈 문제들이 우리에게 부족한 부분을 강화하고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유리하게 활용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음이 가져다준 행복]의 저자 M. K. 굽타가 들려주는 [골치아픈 문제에 대처하는 법 10가지]입니다. 역경과 곤경에 처할 때마다 스스로 골치아픈 문제들을 잘 해결함으로써 더욱 현명해지고 성숙해지도록 돕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화날 때 즉각 반응하지 마라 

 

갑작스러운 문제에 부딪치거나 누군가의 부적절한 말 때문에 마음이 동요되고 안절부절 못하게 될 때는 즉각 반응하거나 곧바로 화를 내지 않도록 하라. 이 경우 마음의 동요를 일으키게 한 사람이나 상황을 일시적으로라도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화난 상태에서는 추리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되도록 그 자리를 피해 얼마 동안 혼자 조용히 있어라. 그리고 마음이 느긋하고 침착해지면 그 문제를 냉철하게 검토하라. 마음이 안정되어야만 진정한 문제점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는 법이다.

 

골치아픈 문제에 대처하는 법 10가지

 

 2  불필요한 관여를 삼가라 

 

성장은 경험의 양적 축적이 아니라 의식의 질적 변화에서 이루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직업, 집, 땅, 관계 증에 집착하며 더 많은 경험을 얻으려고 이리저리 달리거나 헤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일수록 결국에는 큰 좌절을 겪게 마련이다.

 

생존을 위해, 그리고 당신이 선택한 전문적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도로만 세속적인 일에 관여하라. 여기저기 불필요하게 관여하고 배회하는 일, 많은 사람들과 목적 없이 어울리는 일, 다른 사람들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고 나서는 일을 피하라. 세속적인 일에 대한 불필요한 관여나 속박은 감정과 감각을 산만하게 만들어 마음의 평화와 영혼을 어지럽게 만들 뿐이다.

 

 

 3  의혹이나 의심 대신 믿음을 가져라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는 태도는 부정적인 마음상태에서 비롯된다. 사람을 믿지 못해 당신을 속이거나 당신이 가진 것을 훔칠 것이라는 편견으로 관계를 시작해서는 안 된다. "사람을 불신하는 것보다는 기만을 당하는 편이 낫다"는 경구처럼 믿음을 잃는 것보다 못한 것은 없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든 신성한 법칙에 따라 자동적으로 기쁨을 누리거나 고통을 당할 것이다. 그 때문에 왜 당신이 흔들리는가? 바다 밑에서 악한 행위를 하든, 하늘 위에서 악한 행위를 하든, 자신의 악행에서 도망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의혹이나 의심 대신 믿음으로 상대를 대하라.

 

 

 4  돈을 향한 미친 경쟁에 빠지지 마라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요즘 사람들은 지나친 경쟁에 빠져 있다. 이 경쟁에 휘말린 사람들은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만 해방되는 우리에 갇힌 채 살아가고, 그들이 죽은 다음에는 그 재산과 돈을 차지하기 위해 상속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경쟁이 시작된다. 결국 죽은 사람은 그 돈을 즐겁게 사는 데 쓰기보다 버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바친 것이다.

 

하지만 일정한 한도를 넘어서면 돈의 유일한 용도는 더 많은 돈을 만들어내고 근심을 늘릴 뿐이다. 만일 당신이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면 "돈이 가져다주는 것에서 행복은 늘 제외된다"는 말을 기억하라.

 

 

 5  사소한 것에 노심초사하지 마라

 

작은 문제를 큰 쟁점으로 만들지 마라. 사소한 것에 노심초사하는 것은 당신의 거짓자아를 만족시킬 뿐이다. 마찬가지로, 비교적 작은 문제를 결정하는 데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하지 마라. 모든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 들지 말고, 부하직원들에게 이임해서 그들이 성장하도록 배려하라.

 

세상은 오직 당신 때문에 돌아가고 있다는 거짓 자아를 발전시키지 마라. 세상의 움직임에서 모든 사람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들도 당신과 똑같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라. 당신만이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은 버려라. 

 

 

 6  불쾌하다고 해서 파국을 만들지 마라

 

우리 삶에서는 언제든 슬픈 사건들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이 우리를 전복시킬 수는 없다. 생사가 달린 상황이라거나 세상이 끝난다거나 지구가 멸망한다든가 등의 생각으로 우리 스스로 파국을 만들어내지 않는 한 말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슬픔에 휩싸여 이따금 파국으로 치닫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러나 인생의 많은 폭풍 속에서 깨우친 많은 사람들의 경험은 삶에서 파국적이라거나 견딜 수 없는 것이라고 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모든 것을 평정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슬픈 사건에도 삶의 다른 모든 사건과 마찬가지로 합당한 관심을 보여주고 개선을 위한 조치들을 취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자. 

 

 

 7  분노는 약함의 징표다

 

어떤 사람들은 분노 없이는 일이 마무리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큰 소리를 내거나 화를 내야 다른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어떤 일이든 분노보다는 진지하고 진심을 다하는 말만으로도 사람을 움직일 수 있다. 이것이 말과 생각 자체가 갖는 큰 힘이다.

 

분노는 주어진 일을 당신이  받아들이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또 당신이 정신적으로 더 약해졌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의미한다. 어떤 상황이나 사람도 고요하고 차분한 마음으로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 화를 내지 않고 단호하게 설명하면 상대는 당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8  나쁜 사람의 수준으로 당신 수준을 낮추지 마라

 

누군가 싸움을 걸어오더라도 맞서서 싸움을 시작하지 마라. 당신의 수준을 바람직하지 못한 상대의 수준으로 낮추지 마라.누군가 싸움을 걸어올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시하는 것이다. 그에 맞서 옳고 그름을 다지고 신경쓰고 논쟁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 중요성과 무게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 사람이 당신 주장을 인정하는 데 필요한 깨달음의 지혜를 갖고 있다면 애초에 그런 타당한 이유도 없는 비논리적인 싸움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런 사람을 상대로 옳고 그름을 설명하는 것이 무슨 소용 있겠는가? 따라서 그런 상황에서 최선의 길은 무시하고 잊는 것이며, 싸움을 피해 그에게 더 이상 에너지를 주지 않는 것이다.

 

 

 9  증오를 키우지 마라

 

미움이나 증오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의 미움을 받는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당신에게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미움은 상대를 변화시키지 못하면서 당신 자신을 해칠 뿐이며, 마음을 부정적인 것으로 가득차게 만든다. 게다가 우리의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으므로 미움은 당신을 정신적/육체적으로도 해치게 된다.

 

나쁜 것을 다루는 올바른 접근방법은 일단 그것을 증오의 눈으로 바라보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런 다음 그 원인들에 대해 숙고하면서 해소할 방법을 찾아라. 미움이나 증오 때문에 당신에게 생기는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스스로를 잘 다스려라. 

 

 

 10  남의 기쁨과 만족을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힘든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그들은 자신의 모든 노력이 헛되고 어느 누구도 진정으로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좌절을 겪는다. 사실 다른 사람의 만족이나 기쁨을 사명으로 여기는 것은 자신은 바보로 만드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사람은 저마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기대와 욕망을 가지고 있어서 단 한 사람의 모든 기대조차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당신이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당신 자신뿐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 역시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 자신에 의해서만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만족시키려 노력하면서 불필요하게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이상, 골치아픈 문제에 대처하는 법 10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