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내일이 아닌 오늘 행복하게 사는 지혜 5가지

 

내일이 아닌 오늘 행복하게 사는 지혜 5가지

 

우리는 내일 승진을 한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난다면, 억대 연봉을 받는다면, 유산을 받는다면 정말 행복해질 거라고 믿습니다. 마치 우리의 행복이 다른 사람들이나 운명, 또는 어떤 통제할 수 없는 힘에 달려 있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오늘의 삶이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 깨닫지 못합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해 신중하게 계획하는 것은 좋지만,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미래에만 의존한 채 사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라이프 코치 스테판 폴란이 들려주는 [내일이 아닌 오늘 행복하게 사는 지혜 5가지]입니다. 항상 하루 멀리 있는 내일이 아닌 손에 잡히는 오늘을 소중하게 여기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미래는 미래일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에 충실하기보다는 미래에 희망을 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렇게 사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앞에 거의 무한하게 펼쳐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미래는 새 직장을 얻거나, 인생의 동반자를 만나거나, 기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그래서 꿈과 목표를 모두 미래에 건다. 하지만 이렇듯 모든 것을 미래에만 맡긴다면 현실적으로 우리가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반면에 현재는 <지금>의 우리다. 현재를 산다는 것은 희망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것>이다. 극장에서 재미있는 영화를 보거나 의미있는 연극을 관람하고, 콘서트홀에서 아름다운 연주를 듣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미래에 잘 살 수 있을지 막연한 기대감으로 계획획하고, 희망하고, 꿈꾸기보다는 현재의 삶에서 행복과 기쁨과 아름다움을 찾고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내일이 아닌 오늘 행복하게 사는 지혜 5가지

 

 2  내일보다 오늘이 더 소중하고 중요하다

 

그렇다고 내일을 위한 계획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현명한 처사다. 하지만 미래를 위해 계획하는 것은 막연히 무엇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들은 행동으로 옮겨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래를 위해 계획하는 것>과 막연한 기대감으로 <미래에 사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다시 말해서 배우자의 생계와 아이의 교육을 위해 보험을 들거나, 뜻하지 않은 일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자금을 마련해 두는 것은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지만, <미래에 사는 것>은 지금 부족한 행복이나 만족이 미래에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 것을 말한다. 즉 특별한 뭔가를 기대하며 현재에 뭔가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막연히 인생의 역전을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환상에 불과하다. 미래에 의지하는 한 우리는 영원히 행복해질 수 없기 때문이다. 

 

 

 3  오늘을 잘 살아야 내일을 잘 산다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무리 똑똑하고 지혜로운 사람이라 해도 정확하게 미래를 예견할 수는 없다. 그래서 소설가 안젤라 카터는 "미래에 희망을 거는 것은 어떤 존재하지도 않은 가능성에 우리 자신을 맡기는 것이다. 지금 여기서 부딪쳐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어떤 계획을 세우든 세상은 그 자리에 멈춰서 있지도 있지도 않거니와 마음먹은 대로 펼쳐져 나가는 것도 아니다. 나비의 날갯짓이 폭풍을 일으키듯 언제 어떤 일이 우리 삶을 변화시킬지 알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오직 신만이 알 수 있는 미래에 행복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품어서는 안 된다. 오늘은 리허설이 아니다. 오늘이 바로 우리가 사는 삶이다.

 

 

 4  주어진 삶에 감사하라

 

미래에만 의존하는 삶을 중지하려면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단지 <감사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알면 될 것이다. 물론 인생에는 아쉬운 것들이 많다. 아마 아직 평생의 동반자를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르고, 아니면 실직을 했거나 아이가 아플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 감사할 만한 것이 있을 것이다. 만일 아무것도 없다는 지금 살아 있다는 것에 감사하라. 

 

죽음을 직면해 본 사람들은 현재를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경험하고 나면 살아 있는 날들이 소중한 선물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행복을 내일로 미루어서는 안 된다. 오늘 행복하자.

 

 

 5  감사하고 힘을 얻어라

 

우리 대부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할 줄 모르고 살아간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것을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목록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가족과 친구, 애완동물 등 사랑하는 대상들을 적고, 가봤거나 가보고 싶은 좋아하는 장소들을 적어본다. 그리고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물건들도 적어보자.

 

감사하는 것들을 적어보는 이런 의식이 다소 감상적으로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행복해지기 위한 연습이다. 우울해지는 날에는 이 목록을 꺼내 읽어보자. 그리고 생각나는 대로 다시 몇 가지를 더 추가해 보자. 그럴 때마다 지금 행복하게 느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시하는 것 또한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좋은 방법이다.

 

이상, 내일이 아닌 오늘 행복하게 사는 지혜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