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벽을 뛰어넘는 7가지 습관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

 

벽을 뛰어넘는 7가지 습관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

 

 

"벽을 밀치면 문이 되고, 벽을 눕히면 다리가 된다"는 흑인해방 운동가 안젤라 데이비스의 명언은 언제 들어도 기운이 번쩍 나게 해주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벽에 부딪치게 되는 일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그때마다 그저 앞을 가로막는 벽이라고만 생각하면 좌절하고 주저앉게 마련이지만, 그 벽을 디딤돌로 삼는 용기와 지혜가 있다면 보다 쉽게 난관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스포츠심리학 강사이자 멘털 트레이너인 다카하타 요시히데가 들려주는 [벽을 뛰어넘는 7가지 습관]입니다.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도 함께 올립니다. 어떤 슬럼프에 처하든 두려움 없이 벽을 뛰어넘는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벽을 뛰어넘는 7가지 습관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

 

 1  등산을 하고 있는 자신을 그려보라

 

등산을 하려면 때로는 휴식을 취하고, 때로는 코스를 변경해서 오르기도 하고, 캠프도 치면서 조금씩 고도를 높여나가야 한다. 주변의 낮은 산을 오르는 것과 달리 자기 나름대로 확실한 계획을 세워서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해 버리고 말 것이다.

 

슬럼프도 이와 똑같다. 한번에 극복할 수 있는 산이 있는가 하면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산도 있다. 우선은 자기 나름대로 산의 크기, 그 산을 오르기 위해 꼼꼼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슬럼프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2  마음속에 해설자가 된 자신을 만들어라

 

우리 마음속에는 또 한 명의 자신이 존재해 벽을 뛰어넘으려는 당신에게 "어차피 무리야", "당연히 실패하고말고" 하고 속삭이곤 한다. 이 소인에게 마음을 점령당하면 벽 같은 건 절대로 뛰어넘지 못한다. 이 소인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또 다른 나를 만들어야 한다. 그 또 다른 나는 스스로에 대한 해설자다.

 

이 해설자에게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도망쳤지만, 비록 실패할지라도 승부를 걸어봐야 합니다"라는 식으로 자신의 행동을 중계하게 하면서 객관적으로 심리를 해설하게 해보자. 즉 소인은 자신 안에 있는 주관이며 해설자는 객관이다. 주관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이야기하는 해설이나 실황을 듣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3  동사적인 사고술로 힘을 길러라

 

사람은 커다란 벽에 부딪치거나 위기를 맞았을 때 "이제 어쩔 수 없어"라고 맥을 놓는 유형과 "무슨 일이 있어도 극복하고 말 테다" 하고 의지를 불태우는 유형이 있다. 물론 전자보다는 후자가 긍정적이지만, 후자의 경우도 의욕과 행동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삐걱거릴 때가 많다.

 

"~하고 말 테다"라는 말은 인간의 욕구에서 나오는 사고이므로 강한 행동에 자극을 받아 사고의 에너지도 강해진다. 그 강한 에너지는 몸에 활력을 주어 유리하게 작용한다. 단, 위기상황에서 이런 사고를 하면 무리하게 힘이 들어가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상태에서는 "극복하겠다!", "성공하겠다!", 달성하겠다!"라는 단정형의 동사를 주문처럼 담담하게 자신에게 들려주는 것도 수월하게 벽을 뛰어넘는 한 가지 방법이다.

 

 

 4  내적인 시간 조정으로 기분을 콘트롤하라

 

같은 24시간이라도 자신의 마음상태에 따라 시간의 길이는 달라진다. 슬럼프에 빠져 있거나 위기상황에서는 상황이 좋을 때와 달리 시간이 굉장히 빨리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것을 '내적 시간'이라고 한다. 슬럼프나 위기상황에 빠지면 행동에 들어가기 전이나 행동으로 옮겼을 때 손목시계 초침의 움직임을 주시하자. 그리고 그 움직임에 맞추어 마음속으로 "하나, 둘, 셋..." 세어보는 습관을 몸에 익혀보자. 

 

이렇게 하면 마음도 진정되어 차분한 기분이 될 수 있다. 가능하면 1분 정도 카운트를 해서 리듬을 맞추어나가다 보면 흐트러진 내적 시간이 어느새 원래의 시간 리듬으로 돌아와 있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5  정신적 보수와 물질적 보수의 균형을 맞추어라

 

벽이나 고난에 부딪칠 때는 자기 속에서 항상 두 개의 보수를 준비하자. 자신이 놓인 상황에 따라 어느 한쪽을 강하게 이미지화하고 그것을 행동의 원동력이나 동기로 삼는 것이다. 눈앞의 괴로움에 허우적거릴 때는 물질적인 보수를 1분가량 떠올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명분이 보이지 않아서 망설일 때는 정신적인 보수를 1분가량 떠올려보자.

 

이런 식으로 평소에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금전적인 것의 균형, 그때그때마다 자신에게 적정한 보수를 주어가면서 원근감의 균형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과 현실의 균형 또한 마찬가지다.

 

 

 6  타인의 평가가 아니라 자신의 평가에 관심을 기울여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한 타인의 평가로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며 괴로움에 사로잡힌다. 또 많은 선생님이나 상사들도 실력이나 실적 중심으로 학생들이나 부하직원을 평가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자신의 마음속에서는 비록 백지 한 장 정도라도 성장한 자신에 대한 자기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셀프코칭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7  음악이나 영화, 드라마를 이미지 트레이닝에 활용하라

 

벽을 만났을 때 어떤 사람은 즐겨 듣던 노래를 통해 자신을 지탱하기도 한다. 노래가사에 맞는 이미지 속에 자신을 투영해 보는 것이다. 가사내용은 지금의 자신이 놓여 있는 상황과 비슷하면서도 마지막에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끝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사에는 스토리가 있으므로 그 스토리에 자신을 실어서 이미지화하고 마지막에 "자, 힘내자" 하는 생각이 들게 하면 된다.

 

영화나 드라마의 테마곡도 좋다. 그 테마곡을 들으면서 스토리의 주인공에 자신을 비추어 이미지화해 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밑바닥에서 이를 악물고 한 계단 한 계단 이미지화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이미지 속에 긍정적인 이미지 트레이닝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

 

★ Yes냐 No로 답하고, Yes 하나당 1점으로 해서 합산한다.

 

1 눈앞에 고난이 닥치면 나도 모르게 그만 눈을 돌리고 만다.

2 나는 우유부단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 한번 부정적인 면이 보이면 일도 사람도 부정적인 면만 계속 보인다.

4 지금까지 한 번도 큰 성취감을 느꼈던 적이 없다.

5 다른 사람들한테 요령이 없다는 말을 자주 듣고 나 자신도 그렇게 느끼고 있다.

6 일을 하나씩 하나씩 차분하게 하기보다는 무슨 일이든 한꺼번에 다 해버려야 직성이 풀린다.

7 완벽주의자 성향이 강하다.

8 답이 없는 문제에 부딪치면 금방 포기해 버린다.

9 일의 표면적인 것에만 눈이 가고 세부적인 것 하나하나까지는 좀처럼 파악하려 하지 않는다.

10 내게 안 좋은 일은 좀처럼 받아들일 수 없다.

 

 체크 결과  

 

7~10점 벽을 뛰어넘는 힘이 결여되어 있다.

4~6점 벽을 뛰어넘는 힘이 약간 부족하다.

1~3점 벽을 뛰어넘는 힘이 있다.

0점 벽을 뚫을 강인한 힘이 있다.

 

이상, 벽을 뛰어넘는 7가지 습관 벽을 뛰어넘는 힘 체크리스트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