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2계명 왕을 추대한 백성들에게 헌신하라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이라는 부제를 단 [세종처럼]의 저자 박현모 교수는 실록에 나타난 세종의 모습을 우리 시대를 이끌 최고의 한국형 리더십 의 표본으로 세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어록으로 살펴본 세종의 10계명도 실려 있는데, 이 중 리더십의 부재가 얼마나 많은 혼란을 초래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요즘, 어떤 분야의 리더들이든 필수적으로 머리와 가슴에 새겨야 할 [세종 2계명 왕을 추대한 백성들에게 헌신하라]를 좀더 상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종 리더십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세종 2계명 왕을 추대한 백성들에게 헌신하라
먼저 어록으로 살펴본 세종의 10계명과 세종실록에 실린 글입니다.
2 왕을 추대한 백성들에게 헌신하라 법을 시행하려고 할진대, 모름지기 금석같이 굳어야 하고 분분히 변경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3 인재를 기르고 선발하고 맡겨라 내가 작은 벼슬을 제수할 적에도 반드시 마음을 기울여서 고르는데 하물며 정승이리오?
4 싱크탱크를 활용하고 회의를 잘하라 내가 인물을 잘 알지 못하니 좌의정, 우의정과 이조, 병조의 당상관과 함께 의논하여 관리를 임명하고자 한다.
5 억울한 재판이 없게 하라 어린 자는 허물을 고칠 수 있고, 노인은 여생이 얼마 남지 아니한 자이니 다 얼굴에 문신을 새기는 것은 마땅치 않다.
6 외교로 전쟁을 막고 문명국가를 건설하라 우리나라의 음악이 비록 다 잘되었다고 할 수는 없으나, 반드시 중국에 부끄러워할 것은 없다. 중국의 음악인들 어찌 바르게 되었다 할 수 있겠는가?
7 영토는 한치도 양보할 수 없다 군령이란 한 사람으로부터 나온 연후에야 공을 이룰 수 있는 법인데, 만약 주장하는 자가 하나가 아니면 군졸들이 좇을 바를 모르게 되어 그 해가 작지 않다는 것을, 옛사람들도 이미 그 폐해를 말하였던 것이다.
8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온힘을 기울여 실천하라 무릇 오곡이 토양의 성질에 적합함과 같고, 갈고 씨뿌리고 김매고 거두는 법과 잡곡을 번갈아 심는 방법을 모두 각 고을 노농들에게 물어서 요점을 모아 책을 만들어 올리도록 하라.
9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라 나는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의 술 마시는 것을 금하는 것이 옳겠는가?
10 사회적 약자를 우선적으로 배려하라 노비는 비록 천민이나 하늘이 낸 백성이다.
▶ 신뢰주는 법과 제도
화폐정책의 변화와 관련해 정부의 신의있는 태도가 중요함을 강조해서 한 말이다.
김점이 "창고관리들이 마음을 쓰지 않아서 여러 해 동안 이미 쓴 물건을 아직껏 중기(重記)에 올리지 않았다"면서 이에 관한 왕영의 하달을 요청하자 세종은 <잦은 명령의 폐단>을 말하고 있다.
*중기(重記) : 예전에, 이전 관리가 신임 관리에게 사무를 인계할 때 전하는 재산 목록 따위의 행정 문서나 장부를 이르던 말
일관된 법 시행으로 백성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세종의 신념이 다시 확인되는 구절이다. 그렇다고 세종이 잘못된 법과 제도를 고수하려 한 수구적 인물은 아니었다. "국가의 대체를 위해 필요하다면 새 법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제도는 장점과 함께 단점을 가지고 있다. 새 제도의 폐단을 강조하면 자칫 수구적인 논리가 도출될 수도 있다. 세종은 국가에 유익하면 새 제도를 기꺼이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세종은 기본적으로 법 개정에 관한 한 '보수적인 정치가'였는데, "법을 변경하는 것은 그 전법에 열 가지 폐단이 있고, 새 법에 한 가지 폐단도 없는 뒤라야 변경할 수 있다"는 말이 그것이다.
*전폐(錢弊) : 화폐제도가 확립되지 못하여 일어나는 폐단
*선군(船軍) : 해안방어를 담당하던 수군. 양인층의 의무 병역
언관은 풍문만으로 말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억지로 남의 잘못을 찾아내는 것은 정치하는 체통에서 어긋난다는 것이다.
▶ 어짊을 베풀어 정치를 세우리라 : 인정(仁政)
세종은 자신을 '수성의 군주'로 자리매김했다. 너무 큰일을 일으켜 왕조와 민심의 안존을 방해하거나 현상유지에 만족하지 않고, 창업의 정신을 지켜가면서 동시에 새로운 변화에 적용해 가고자 한 것이다.
청계천의 수축공사가 더딘 것과 관련해 허성이 건축 감독관들이 설계를 잘못하여 쌓자마자 무너져서 재력을 허비한다고 하자 세종은 허술한 공사계획의 잘못을 물어 오명의 책임 등 책임자를 파면시켰다. 뿐만 아니라 세종은 "공사를 빨리 끝내는 데에만 급급한 나머지 아침 일찍 시작하고 밤늦게 파하는 등 노고가 극심하여 질병이 발생하기 쉽고 이로 말미암아 횡사하는 자가 있다. 이제부터는 많은 사람을 모아 부릴 경우 불시에 현장을 검사하여 혹심하게 부리는 것을 금하고, 만일 질병에 걸린 자가 있으면 이원에게 약품을 가지고 가서 치료하도록 하라"고 공조에 지시했다.
▶ 국왕의 추대
세종에게 국왕이라는 지위의 존립 근거는 "백성들의 하려고 하는 일을 원만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기근이나 가난으로 굶지 않게 경제를 잘 꾸리는 일이었고, 백성들의 억울하고 원통한 마음을 재판을 통해 잘 풀어주는 일이었으며, 군사력을 강화해 외적의 침입을 막는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었다. 일종의 '국왕추대설'로 조선 건국기 정도전의 백성관이나 조선 후기의 정약용의 '원래의 정치론' 내지 '아래로부터의 정치'와 맥을 같이한다.
최덕지 등을 고을에 내려보내면서 한 당부다. 의식을 넉넉하게 한 다음 예의와 염치를 가르친다. 그래서 자연히 형벌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일이 세종의 정치하는 순서였다.
하늘을 감동시키는 정치는 세종이 추구한 목표였다. 세종에 따르면, 재난에는 하늘에서 내리는 것이 있고 인간이 저지르는 것도 있다. 그런데 "사람의 일이 아래에서 감응하면 하늘의 재변이 위에서 나타나는 것은 정한 이치인 만큼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말이다.
세종이 생각하는 정치의 우선순위를 보여준다.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세종의 정치철학이었다.
▶ 정치를 어렵게 여기는 마음
"흉년에 관한 정사를 가장 먼저 아뢰라"는 세종의 말 속에서 세종의 정책 우선순위를 읽을 수 있다.
세종은 '재위 말년에 게으른 군주'가 되는 것을 부끄럽게 여겼다. 그래서인지 훙서(薨逝)했을 때 사관은 "즉위한 이래 한 번도 게으르지 않았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올바르게 한 임금'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근면함 덕분에 그의 임기 동안 형옥의 판결이 지체됨이 없고 모든 사무가 폐기되지 않았다.
*훙서(薨逝) : 왕이나 왕족 등 신분이 높은 사람의 죽음을 이르는 말
세종은 국가정책을 결정할 때 그저 신하의 의견을 좇기보다는 '여러 사람의 논의를 배제하고 시행한' 경우가 많다. 예컨대 훈민정음 창제나 북방영토 개척, 세제개혁, 내불당(內佛堂), 양녕대군 보호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 내불당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역사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것들이다.
단순히 인기를 따라가거나 눈앞의 편리함만을 추구했더라면 세종치세는 없었을 것이다. 여기서 공법이라는 세제개혁 역시 모든 신민들이 불가하다고 반대하고 있지만, 세종은 이들 반대를 봉쇄하기보다는 일단은 경청하고, 또 필요하면 잠시 멈추어서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소지를 바로잡은 뒤에 명확하게 효유하면서 합의를 형성해 갔다.
*공법(貢法) : 조선시대 1430(세종 12)년에 제정한 지세제도(地稅制度)
*효유(曉諭) : 잘 알아듣도록 타이름
*내불당(內佛堂) : 1448년(세종 30) 세종이 왕실 불교를 위해 경복궁 안에 세운 불당이다. 조선은 태조 이래로 억불숭유정책을 폈으나 세종이 만년에 유생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궁궐에 불당을 건립하고 그 안에 황금불 3구를 안치해 불교를 보호했다. 대외적인 정책면에서는 불교를 인정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나 왕실에서는 선왕의 유지를 받든다는 명목으로 보호되어 조선 중기까지 유지되다가 선조 이후에 없어졌다.
이상, 세종 2계명 왕을 추대한 백성들에게 헌신하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