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5가지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5가지  

 

 

고정관념이란 한 집단의 구성원들은 이런저런 공통된 특징이 있다고 믿으면서 그 집단 전체를 일반화하는 개념을 뜻합니다. 고정관념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단순화하는 '유형화' 과정에서 생겨난 것으로, 잡다하고 쓸데없는 정보더미에서 쉽고 간단하게 핵심을 짚어내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낭비가 심해"라든가 "운동 좋아하는 사람치고 근본이 악한 사람은 없어"라든가, 혹은 출생지역이나 어느 나라 사람은 어떻다는 등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종종 일반론을 내세우면서 이런 고정관념을 이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고정관념이 항상 믿을 만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 대한 평가를 그 개인이 소속된 집단 구성원 전체가 다 그렇다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태도임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심리학 박사 세르주 시코티는 [내 마음속 1인치를 찾는 심리실험 150]에서 우리 내면에 숨어 있는 이러한 심리적인 의문점들을 여러 실험을 통해 설명해 주고 있는데, 이 중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살아가면서 갖기 쉬운 고정관념이나 편협된 사고를 떨쳐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5가지

 

 1  성에 대한 고정관념

 

이 고정관념은 우리로 하여금 남자들은 지배적이고 이성적이며 자기중심적이며, 여자들은 따뜻하고 감성적이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연구가들은 성인들에게 생후 9개월 된 아기가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는 비디오를 보여주면서 한 피실험자들에게는 "이 여자 아기의 행동들을 평가해 달라"고 하고 또 한 피실험자 집단에는 "이 남자 아기의 행동들을 평가해 달라"고 했다.

 

그 결과 피실험자들은 이 비디오에 등장하는 주인공이 동일한 아기임에도 불구하고 남자 아기를 관찰하고 있다고 믿느냐 아니면 여자 아기를 관찰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평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비디오 속 아이를 남자 아기로 생각한 사람들은 여자 아기라고 믿고 있던 사람들과 비교할 때 그 아기가 더 활동적이고 더 쾌활하며 화도 더 많이 내고 무서움을 덜 탄다고 평가한 것이다.

 

 

 2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잘생긴 사람과 못생긴 사람을 똑같이 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를 보면 심지어 외모를 기준으로 사란들의 인성을 평가하는 경우도 많았다. 즉 못생긴 사람보다 잘생긴 사람들을 더 신뢰한 것이다. 또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들은 못생긴 사람보다 더 사교적이고 정신적으로 더 건강하며 더 지성적이고 사회 적응력도 뛰어난 것으로 인식했다.

 

더 놀라운 것은 어떤 사람의 신체적 외모는 그 사람의 배우자나 연인에 대한 인식에까지 영향을 미쳤는데, 예를 들어 아름다운 여자와 함께 있는 남자를 평범한 여자와 함께 있는 남자보다 더 지성적이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더 여유로울 것이라고 평가한 것이다.

 

 

 3  옷차림에 대한 고정관념

 

"사람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옛말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옷차림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관리직 여성들이 짙은색 정장을 입고 있을 때 그 여성들에게서 남성적인 특징을 더 많이 발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그 여성들이 그런 종류의 옷을 입고 있을 때 경쟁력이 더 뛰어나고 리더십이 있으며 책임의식과 자신감, 냉철함과 야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한편 '선정적인' 옷차림을 한 여성은 짙은색 정장을 입은 여성들보다 더 호감이 가고 매력적이며 더 섹시하고 세련돼 보이긴 하지만 정숙함이나 진지함, 주의력 등에서는 정장 차림의 여성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했다.

 

 

 4  사회환경에 대한 고정관념

 

처음 만나는 사람이 상류사회 출신임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이 정보는 우리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아주 크다. 한 실험에서 피실험자들에게 여자아이가 서로 다른 생활환경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담은 짧은 비디오를 보여주었다. 피실험자들의 절반에게는 유복한 생활환경(현대식 학교, 풍요로운 주거환경)의 아이를 보여주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영락한 환경(황폐한 학교, 궁색한 마을과 주거환경)에 있는 아이를 보여준 것이다.

 

그 후 연구자들은 피실험자 모두에게 두번째 비디오를 보여주었는데, 이번에는 똑같은 필름이었다. 이 비디오에서 여자아이는 실패할지 성공할지 알기 어려운 일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피실험자들은 그 아이의 임무수행 능력을 평가했는데, 처음에 보여준 비디오에서 부유한 환경에 있는 여자아이를 보았던 피실험자들은 그 아이를 총명하다고 판단했지만 불우한 환경에 있는 여자아이를 보았던 피실험자들은 그 아이에게 재능이 거의 없다고 평가했다. 그 여자아이가 동일인물임에도 그런 평가가 내려진 것이다.

 

 

 5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은 특히 인종차별주의자나 외국인들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대화에 자주 오르내리며, 이때의 고정관념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미국에서 이루어진 한 실험에서 피실험자들에게 피고인의 유죄 여부를 판단해 달라고 했다. 이때 피실험자들 중 절반에게는 피고인의 이름을 라미레즈라고 소개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존슨이라고 소개했다. 그런 다음 피실험자들은 그 피고인에 대한 유리한 증언과 불리한 증언에 근거하여 유죄 여부를 판단했다.

 

그 결과  존슨을 평가한 피실험자들보다 라미제즈를 평가한 피실험자들 중에서 그 피고인이 유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미국인들이 히스패닉계 사람들은 범죄자가 많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음이 증명된 것이다. 

 

이상,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