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망설이지 않고 결단내리는 법 7가지

 

망설이지 않고 결단내리는 법 7가지 

 

 

누구든 어떤 결단을 내리기 전에는 행여 잘못된 결정을 하는 건 아닌가 망설이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스페인의 대철학자 발타자르 그라시안도 "망설이고만 있으면 아무런 일도 성취하지 못한다"고 말했듯이, 망설이기만 하면서 결단을 미룬다면 달성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기란 요원한 법입니다. 

 

인재파견 전문회사 아데코(주)의 설립자이자 경영서포트서비스(주)의 CEO 오모이 도오루는 [서른 다섯, 지금 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하는 87가지]에서 자욱한 안개 속 같은 삶에서도 방향을 제대로 잡고 거침없이 나아가게 해주는 조언들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망설이지 않고 결단내리는 법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판단하고 망설임없이 결단을 내리는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망설이지 않고 결단내리는 법 7가지

 

 1  사소한 선택에도 신중을 기하라 

 

새로운 대규모 프로젝트의 실행 여부를 두고 당신이 하게 될 선택에는 큰 의미가 있다. 이 선택은 당신이 이전에 내린 작은 결정들이 모인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눈에 띄는 큰 갈림길뿐만 아니라 평소 만나는 소소한 갈림길도 늘 성실하고 올바른 태도로 판단해야 한다. 작은 선택이 모여 큰 선택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소한 선택에도 신중을 기하는 자세가 결국 인생의 방향을 결정한다. 당신의 '오늘'은 바로 어제까지 당신이 내린 모든 선택의 결과물인 것이다. 

 

 

 2  변화를 원한다면 필요한 위험은 감수하라

 

똑같은 위험을 앞에 두고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매우 위험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자신감이 있는지 없는지에 달려 있다. 물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 '난 꼭 성공할 거야'라고 낙관하지는 않는다.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안 되면 또 열심히 하면 된다. 실패하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이것이 큰 차이다.

 

 

 3  자신감은 갖되 과신은 경계하라

 

성공경험은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그 다음 도전을 위한 추진력이 된다. 문제는 과거의 성공경험이 가끔 냉정한 판단을 방해하기도 한다는 점이다. 자신감은 필요하지만 과신은 경계해야 한다. "정상에서 굴러 넘어진다"는 말은 크게 성공한 사람이 생각하지도 못한 곳에서 실패한다는 뜻이다. 워낙 높은 곳에서 떨어지니 추락으로 인한 충격도 매우 크다. 따라서 한창 성공가도를 달릴 때도 그 성공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냉정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4  나이들어서 하는 고생은 그냥 고생일 뿐이다

 

나이들어서 고단하게 사는 삶은 정말 괴롭다. 게다가 초라하기까지 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젊을 때와는 달리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나이들어서 하는 고생은 제아무리 노력해도 만회하기가 힘들다. 젊었을 때 좀더 열심히 살았더라면 하고 탄식해 봐야 이미 때늦은 후회일 뿐이다. '지금 즐거우면 그만이다'라고 생각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더 즐거운 일은 머잖아 반드시 찾아온다. 젊을 때 고생해 두는 편이 훨씬 낫다. 

 

 

 5  타인의 시선에 너무 구애받지 마라

 

다른 사람들 눈이 신경쓰여서 원하는 일을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란 대체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 여느사람들이 말하는 '다른 사람들'이란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들일 것이다. 즉 친척, 친구, 지인 등 기껏 해봐야 40-50명 혹은 몇백 명이다. 이 얼마 안 되는 '다른 사람들'이 신경쓰인다고 원하는 것을 못할 이유가 있을까? 그러니 주위의 시선에 구애받지 말고 하고 싶은 일을 당당하게 실행하자. 내 인생에 나 이외의 사람은 모두 들러리일 뿐이다. 너무 신경쓸 것도 없고 눈치를 볼 이유는 더더욱 없다.

 

 

 6  포기와 단념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아라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쏟아부은 사람들만이 꿈을 이룰 수 있는 법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 끈기'에도 한계가 있다. 온힘을 다해 노력해 보았지만 안 되겠다고 판단되거나,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꿈이라는 것이 확실해지면 적절한 시기에 단념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즉 포기하지 않는 마음과 단념하는 마음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언제 단념하면 좋을지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단념해야 할 때 단념하지 못하면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시간낭비를 막으려면 '몇 살 때까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포기하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변화의 적기를 잘 포착하라

 

사람은 보통 예전과 전혀 다른 환경에 놓였을 때 심경의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 즉 변해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이 들 때가 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한두 번 그런 생각이 들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자주 그런 생각이 반복되다 보면 그 생각이 한치의 물러섬도 없이 절박해지는 순간이 오게 되어 있다. 바로 그때가 변화의 적기다. 따라서 자신을 바꾸고 싶은 사람은 회사를 옮기거나, 새로운 상사 혹은 부하직원이 들어왔을 때, 받아들이기 어려운 고통스러운 일을 당했을 때 등 주변환경이 변할 때를 기회로 삼는 것이 좋다.

 

이상, 망설이지 않고 결단내리는 법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