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내 삶을 다스리는 마음가짐 7가지

 

내 삶을 다스리는 마음가짐 7가지 

 

내 삶을 다스리는 마음가짐 7가지

 

인생은 긴 것 같으면서도 짧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손놓고 있으면 순식간에 흘러가버리는 것이 바로 인생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것저것 고민만 한다고 해서 내일이 달라지는 것도 아닙니다. 내일을 바꾸고 싶다면 어떤 상황에 처해서든 밝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자신을 잘 다스리는 힘이 필요합니다. 

 

[아침 1분 사용법]의 저자 고토 하야토가 들려주는 내 삶을 다스리는 마음가짐 7가지입니다. 밝고 긍정적인 자세로 보내는 하루와 마지못해 보내는 하루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잠시나마 더위를 식혀줄 더피아노가이즈의 "Jurassic Park Theme" - 65 Million Years In The Making!도 함께 올립니다. 

 

"Jurassic Park Theme" - 65 Million Years In The Making! - The Piano Guys

 

 1  때로는 자신의 감정을 무시할 필요도 있다


사람은 저마다 생각이 다른 법이다. 같은 직장에서 같은 업무를 하고 있다고 해도 똑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은 절대 없다. 따라서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상대에게 화를 내거나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그저 입장과 환경이 다르니 사고방식도 다르구나 생각하면 된다. 이런 관점으로 보면 사람 사귀는 일이 즐거워진다.

 

하지만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짜증이 나고 거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에는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둘 중 더 나은 답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하나는 ‘지금 상대에게 짜증을 내면 사이가 틀어지게 되지만 더 이상 그 사람과 함께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생각은 서로 다르지만 하나의 목표를 향해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것이다. 나 자신을 위한 방책이라고 생각하면 의외로 선택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성공을 기뻐하는 마음을 갖는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공통된 마음이 있다. 바로 다른 사람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하는 마음이다. 주변사람이 좋은 기회를 잡았을 때는 반드시 격려를 해주도록 하자. 격려를 받은 사람은 장차 어떤 식으로든 보답을 하게 될 것이다. 자신을 격려해 주고 성공을 기뻐해주는 사람에게는 누구나 보답을 하고 싶어지는 게 인지상정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은 플러스 파동을 일으킨다. 이 플러스 파동은 긍정적인 흐름을 부르고, 나아가 더 강한 긍정 효과를 일으킨다. 즉 성공의 연쇄작용을 부르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3  불가능한 일은 포기하는 용기를 갖는다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일과 맞지 않는 일이 있는 법이다. 아무리 하고 싶어도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을 하면 제대로 성과를 거두지도 못한 채 시간만 흘려보내게 될 것이다. 게다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에 집착하고 있으면 다른 일에도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자신의 장점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럴 때는 억지로 해결하려고 발버둥치지 말고 포기하는 용기를 갖자.


중국의 고전인 <주자학>에 '주일무적(主一無適)'이라는 말이 있다. ‘마음을 한군데 집중하고 잡념을 버리라’는 뜻이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기는 어렵다. 동시에 하려고 하면 힘이 여러 곳으로 분산돼 버려 결국 모두 어중간한 상태로 끝날 게 뻔하다. 이럴 때 포기는 도망치는 게 아니라 ‘선택과 집중’을 말한다. 

 

 

 4  ‘나는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용기를 준다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에는 누구나 앞으로 잘 나아간다. 하지만 위기가 찾아오면 누구나 소심해지고 위축되게 마련이다. 앞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들기 때문이다. 이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나는 괜찮다'고 용기를 주면서 다음 3가지 방법을 실천하면 마음이 편해질 것이다. 

 

1 앞으로 일어날 거라고 예상되는 사건들을 생각해 본다.

2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확실하게 준비해 두고 그 위기상황을 항상 주시한다. 
3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3가지를 찾아 우선순위를 정해 순서대로 실행한다.

 

즉 위기가 찾아왔을 때 중요한 것은 먼저 기운을 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 후 불안감이 가라앉으면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 된다. 

 

 

 5  행운의 기운을 다른 사람에게도 나눠준다
 

행운에도 흐름이 존재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뭔가 좋은 기운이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 그 흐름을 자신에게만 가둬두지 말고 주위사람들에게도 나눠주자. 내게 찾아온 행운의 기운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면 또 다른 새로운 행복의 기운이 흘러들어오는 연쇄작용이 일어난다.

 

내게 들어온 행운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는 것을 “아깝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물이나 혈액처럼 행운도 흘러야 좋은 법이다. 반대로 욕심을 부려서 내게만 가두면 고인 물웅덩이가 썩는 것처럼 행운의 흐름도 멈춘 채 썩어버리고 말 것이다. 즉 행운의 흐름을 막아버리는 것은 이 세상에서 행운을 없애는 것과도 같다. 행운은 결코 나 혼자서만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많은 사람과 공유해야만 가치가 있다.

 

 

 6  성공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일궈내는 것임을 깨닫는다 


성공은 나 하나만으로는 일궈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가능한 것이다. 나를 지지해주는 가족들, 열심히 일해 주는 직원들, 가끔 나를 혼내주는 상사 등 주변에는 여러 사람들이 있다. 이들을 소홀히 한 채 성공한 사람은 일시적으로 성공했을지는 몰라도 그 성공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없다.

 

돈만 얻은 성공은 진짜 성공이 아니다. 풍요로운 마음을 갖는 것도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다. 그리고 무엇보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진짜 성공을 손에 넣었다고 할 수 있다. 매일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시간을 갖자. 그리고 평소 그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습관을 갖자. 

 

이상, 내 삶을 다스리는 마음가짐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