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남자의 불가사의 이해하는 법 7가지

 

남자의 불가사의 이해하는 법 7가지

 

 

여자들은 흔히 남자들을 불가사의한 존재로 느끼곤 하는데, 그 가장 큰 이유는 여자의 관점에서만 남자를 분석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여자가 볼 때 남자의 행동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되고 맙니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자면 남자들은 결코 비논리적이지 않으며, 단지 여자와 다르게 행동할 뿐입니다.

 

바디랭귀지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앨런 피즈와 아내 바바라는 [거짓말을 하는 남자와 눈물을 흘리는 여자]를 통해 남녀 차이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남자의 불가사의 이해하는 법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베스트셀러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의 저자이기도 한 두 부부는 남자들에게 불가사의하게 느껴지는 여자들의 끝없는 잔소리에 대해서도 들려주고 있는데, 이것도 곧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이것으로 남자와 여자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남자와 여자, 틀린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른 것뿐임을 받아들인다면 좀더 부드럽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자의 불가사의 이해하는 법 7가지

 

 1  왜 남자들은 친구의 사생활에 대해 잘 모를까?

 

남자들은 여자가 친구나 친지의 개인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결론적인 사실과 결과만을 알고 싶어하는 남자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다른 남자에게 털어놓는 경우는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최후의 방편으로 조언을 구할 때뿐이다. 즉 남자들이 다른 남자를 만나는 것은 결과와 해결책을 의논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인 문제는 화제에 오르지 않는다.

 

 

 2  왜 남자들은 책임과 약속을 회피할까?

 

남자들은 여자가 자신의 자유를 빼앗아가서 자신이 허약해지고 무기력해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계를 피하려고 한다. 여자와 책임있는 약속을 하지 않으려 하고 때로는 여자가 원하는 것과 정반대방향으로 행동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사실 남자들은 독심술사가 아니다. 그들 대부분이 여자의 마음상태가 어떤지에 참으로 둔감하다.

 

남자들이 동물을 사냥하고 적들과 싸우면서 진화해 왔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들은 사냥감을 죽이거나 사로잡는 데 관심이 있을 뿐 그것을 이해하거나 정서적인 필요를 이해하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 따라서 여자가 남자에게 확실한 책임과 약속을 원한다면, 막연히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다.

 

 

 3  왜 남자들은 모든 일에서 자기가 옳다고 생각할까?

 

남자들의 이런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소년시절을 살펴보아야 한다. 소년들은 강인해야 하고, 절대 울지 않아야 하고, 모든 일을 잘해야 한다는 기대 속에서 성장한다. 그들의 역할모델은 슈퍼맨, 배트맨, 타잔, 제임스 본드 등이다.

 

소년이 자라서 어른이 될 무렵이면 남자는 뭐가를 해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그의 머릿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되고, 그로 인해 뭔가 해내지 못하는 남자는 실패자로 간주된다. 여자가 남자의 언행에 의문을 제기하면 남자가 방어적인 자세로 나오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따라서 남자들이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곧 자신이 잘못햇다고 시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  왜 성인남자는 소년용 장난감에 그토록 관심이 많을까?

 

성인남자와 소년들은 남자 두뇌의 공간지능 영역 때문에 버튼, 모터, 움직이는 부품, 소리나는 장치, 번쩍거리는 불빛, 배터리 등을 장착한 기계를 매우 좋아한다. 비디오게임, 컴퓨터 소프트웨어, 고속 보트, 복잡한 계기반이 달린 자동차. 핵무기, 우주비행선 등을 좋아하는 것이 남자들이다. 만약 세탁기에 리모컨이 달려 나온다면 빨래도 자기가 하겠다고 나설지 모른다.

 

남자들은 모형 돛단배, 모형 열차, 모형 비행기 등 조립 설명서가 달린 물건들을 조립하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 즉 소년들이 장난감 가게를 즐겨 드나들고, 성인남자가 DIY가게, 철물점, 자동차센터 등에서 복잡한 물건을 조립하는 것을 지켜보거나 직접 조립해 보는 것을 즐기는 것은 이런 일들이 그들의 공간지능을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자에게 선물을 할 때는 꽃이나 안부카드 따위가 아니라 공간관련 장난감을 주어야 그들로부터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5  왜 남자들은 한번에 한 가지밖에 못할까?

 

남자의 두뇌는 구획화, 전문화되어 있다. 즉 그의 두뇌는 무수하게 작은 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방의 기능은 다른 방들과는 무관하다. 그의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뇌량(뇌들보)은 여성에 비해 10퍼센트 얇고,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는 기능도 30퍼센트 가량 떨어진다. 남자가 '한번에 하나씩''이라는 접근방법을 취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단일트랙 접근방법은 여성들에게 답답해 보이겠지만, 이 덕분에 남자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전문가나 권위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전 세계 기술전문가의 96퍼센트가 남자인 것도 오로지 한 가지 기능에만 뛰어나 그것만 집중적으로 연마하기 때문이다. 남자가 지도를 읽거나 후진을 할 때 라디오 볼륨을 낮추는 것도, 책을 읽고 있는 남자의 두뇌를 MRI로 스캐닝 해보면 그가 거의 귀머거리 상태가 되어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6  왜 남자들은 그토록 스포츠에 열광할까?

 

수천년 동안 남자들은 다른 남자들과 무리를 이루어 사냥을 해왔다. 그들은 자신의 공간지능을 이용해서 달리거나, 추격하거나, 미행해서 동물을 잡았다. 이제 이런 사냥능력은 거의 쓸모없어졌지만. 남자들은 여전히 공차기 등을 즐긴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팀의 열렬한 팬이 됨으로써 다시 한 번 사냥꾼 무리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그들의 두뇌는 공의 속도, 각도, 방향을 측정하면서 결정타를 날릴 때마다 기뻐서 환호성을 지른다.

 

차를 운전하는 일은 거의 전적으로 공간지능과 관련되어 있다. 속도, 각도, 코너 돌기, 기어변속, 평행 및 후진주차 등은 남자의 주특기가 유감없이 발휘되는 분야다. 자동차 경주 중계를 몇 시간씩이나 지루한 줄 모르고 보는 것도 그 때문이다. 복싱경기를 지켜보는 남자들은 선수가 복부에 후크를 맞고 쓰러지면 자신도 후크를 맞은 듯 따라서 허리를 숙이며 고통을 느낀다.

 

 

 7  남자들은 화장실에서 무슨 이야기를 할까? 

 

여자들은 화장실에서 모든 사람, 모든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반면에 남자들은 결론만 간단히 말하자면 화장실에서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는다. 아니, 아예 입을 열지 않는다. 설혹 그가 가장 친한 친구와 함께 화장실에 갔더라도 꼭 해야 할 말만 한다. 남자가 화장실에서 낯선 사람에게 말을 거는 일은 거의 없다. 또 다른 남자와 시선을 맞추는 법도 없다. 

 

남자들은 소변기를 사용할 때도 영토 소유의시을 보여준다. 가령 소변기 다섯 개가 벽에 세워져 있다고 하자. 그러면 화장실에 맨 먼저 들어온 만자는 입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변기를 차지한다. 두번째로 들어온 남자는 첫번째 남자와 가장 멀리 떨어진 변기를 차지하고, 세번째 남자는 두 남자의 중간에 있는 변기 앞에 선다. 네번째 남자는 두 낯선 남자 사이에 끼어들기보다는 차라리 화장실 칸을 사용한다. 그리고 좌변기 앞에 선 남자는 앞쪽만 볼 뿐 결코 옆을 쳐다보지 않는다. 이럴 때 남자의 모토는 "눈을맞추느니 차라리 죽음을!"이다.

 

이상, 남자의 불가사의 이해하는 법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