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창조성 계발을 위한 9가지 방법

 

창조성 계발을 위한 9가지 방법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의 저자 레오 버스카글리아는 "창조성이란 자신의 인생 항로가 곤란에 처했을 때 다른 일로 인도하거나 새로운 길을 찾게 해준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역경이 닥치면 바닥을 치고 다시 올라온다"는 공자의 궁즉통(窮則通), "어려울 때는 전략의 변화로 승부한다"는 손자의 변즉통(變則通)이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즉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살아가면서 어떤 힘겨운 일에 직면하더라도 창조성이라는 놀라운 능력으로 반드시 그 난관을 뚫고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능적 욕구인 이 창조성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 무궁무진하게 키워나갈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중국작가 즈까오가 들려주는 창조성 계발을 위한 9가지 방법입니다. 지식이 축적되어 지혜가 되듯이 깊이있는 생각과 끊임없는 실천을 바탕으로 창조성을 키워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창조성 계발을 위한 9가지 방법

 

1 자신을 창조의 대가라고 생각하라

 

창조력을 계발시키는 데 최대의 걸림돌은 스스로 창조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즉 창조력이란 자신이 원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은 창조는 발명가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창조력은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있는 본능적 요구다. 이러한 욕구는 호기심에 의해 움직이며, 새로운 사물에 인간 특유의 민감성을 발휘하게 만든다. 여기서 관건은 자신의 호기심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이다. 자신을 믿고, 호기심이 이끄는 대로 행동한다면 틀림없이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다. 

 

 

2 자신의 잠재의식에 귀를 기울여라

 

사람에게는 누구나 잠재의식이 있으며 그것은 곧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 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아이디어를 붙잡아라. 창조력이 풍부한 사람들은 대개 잠자기 전이나 혹은 이제 막 잠에서 깨어났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조그마한 수첩 하나를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기록하라. 그러다 보면 위대한 사업구상이 탄생할지도 모른다.

 

 

3 일상생활의 리듬을 변화시켜라

 

어쩌면 변화란 인간의 천성일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에 그리 익숙하지 못하다. 그러나 안정되고 편안하게 생활하면 창조력을 계발시킬 수 없다. 편안함에 안주하려는 타성을 떨쳐버리고 일상생활의 리듬을 변화시켜라. 그렇게 하면 당신의 창조적 욕구를 자극시킬 수 있다.

 

 

4 환경을 바꾸어라

 

주변 환경의 새로운 변화는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똑같은 환경 속에 오래 머물다 보면 생각 자체가 경직되게 마련이다. 때문에 이따금 환경을 바꾸면 창조력을 계발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새로운 답안을 찾아라

 

전통적인 교육과 사고방식 때문에 사람들은 '정답 하나'만을 찾는 습관을 키워왔다.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은 어떤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으면 곧바로 한숨을 돌리고 만족을 느끼곤 한다. 그러나 창조력이 풍부한 사람은 "그 방법도 괜찮지만 좀더 생각해 보자.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니까"라고 말한다. 기존의 해결방법에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사고함으로써 '정답 하나'만을 찾는 습관을 키워보자. 창조는 바로 새로운 해결방법 안에 있다.

 

 

6 생활패턴을 바꿔라

 

어느 젊은이가 경영전문가 피터 드러커에게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느지 가르쳐달라고 했다. 그러자 드러커는 "바이올린을 배워보게"라고 대답했다. 이 말의 의미는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분야나 혹은 기존의 안일함과 게으름을 떨쳐버리게 만드는 새로운 활동이 상상력을 자극시켜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생활패턴을 바꾼다면 사고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고 더불어 창조력도 크게 계발시킬 수 있다.

 

 

7 자주 스스로를 점검하라

 

주기적인 자기점검은 자신의 창조적 구상에 대한 믿음을 강화시켜 준다. 스스로에게 "프로젝트 구상안을 제출하지 않으면 내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뭘까?", "내가 꼭 부하직원들 앞에서 통솔자 역할을 맡아야 하나"라고 물어보라. 이렇듯 스스로를 질책하면 자기긍정은 물론이거니와 잘못된 점을 교정하거나, 혹은 기존의 구태의연한 구상들을 미련없이 내던질 수 있다.

 

<논어>에서 증자가 말하기를 "나는 매일 세 가지를 반성한다"고 했다. 시시때때로 자신의 부족함과 부정확성을 스스로 점검한다면 당신의 삶에 수많은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8 이 세상에 불가능은 없다는 사실을 믿어라

 

이러한 물음은 당신을 중압감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주고 수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내가 할 수 있을까?" 혹은 "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을까?"라며 자문한다고 생각해 보자. 그러면 두려움 때문에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실패로 돌아가기 십상이다.

 

실패는 곧 자신을 위축시켜 창조력을 키우는 데 크나큰 걸림돌이 된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을 받아들여라. 그리고 자신이 채택한 방법, 절차 등에 의구심을 품지 말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라. 그런 다음에는 확신을 갖고 자신의 모든 힘을 집중시켜 문제를 해결하라. 창조적인 사고활동은 바로 이때 진가를 발휘한다.

 

 

9 창의력을 행동으로 옮겨라

 

생각은 반드시 실행으로 옮겨야만 진정한 가치가 있다. 과감하게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겨라. 어떠한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시도해 보라. 그렇게 하면 자신의 상상 속에 머물던 아이디어가 이 세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창보력에 확신을 가지고 실행으로 옮긴다면 누구나 바로 창조력의 대가가 될 수 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창조성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기상천외한 상상력에서 출발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각 사물의 여러 가지 장점을 취합하고 통달한 후 적극적인 사고력을 통해 더욱 새롭고 가까운 길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창조적 방법을 깨닫고 나면 평범함에서 탈출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상, 창조성 계발을 위한 9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