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꿈해몽 기초상식 부자 되는 꿈/흉몽10가지

 

 

꿈해몽 기초상식 부자 되는 꿈/흉몽 10가지 

 

 

흔히 꿈은 반대로 해몽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가 빠지거나 신발을 잃어버리는 꿈, 싸움에서 지거나 도망가는 꿈, 흙탕물을 보는 꿈 등은 대표적인 흉몽인데, 꿈속에서 좋지 않게 느껴진 꿈은 현실에서도 안 좋게 실현된다고 합니다. 또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도 흔히 하는데,  꿈의 예지는 한치의 오차도 거짓도 없어서 꿈이 상징하는 대로 좋은 꿈은 좋게, 나쁜 꿈은 나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좋은 꿈은 입밖에 내면 안 된다"는 말도 사실은 좋은 꿈만 믿고 노력없이 자만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는 뜻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꿈해몽 전문가인 홍순래 문학박사는 [행운의 꿈]에서 꿈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해설을 하고 있는데, 이 중 꿈해몽 기초상식 부자 되는 꿈/흉몽1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늘 꿈을 꾸면서도 좋은 꿈인지 나쁜 꿈인지 아리송한 적이 많은데 기본적인 꿈해몽 상식과 길몽/흉몽을 대략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꿈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꿈해몽 기초상식 부자 되는 꿈/흉몽10가지 

 

 꿈해몽 기초상식 

 

  꿈해몽은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다 꿈은 자신의 잠재적인 심리가 표출되는 것이기에 자신이 처한 상황이 가장 중요하다. 또 장차 일어날 일을 황당한 전개로 보여주는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에서도 꿈속에서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했던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꿈을 꾼 사람이 그 의미를 가장 잘 알 수 있다.

 

  꿈은 반대가 아니다 이가 빠지는 꿈, 신발을 잃어버리는 꿈, 머리카락이 잘리는 꿈 등이 좋게 실현될 리 없다. 이가 빠지는 꿈은 이로 상징되는 주변의 누군가가 죽거나, 결별하거나, 어떤 일이나 대상의 좌절, 실패로 이루어진다. 신발을 잃어버리는 꿈은 의지하고 있던 사람과 헤어지거나 직장을 잃게 되고, 머리카락이 잘리는 꿈 또한 누군가와 결별하거나 하는 일의 좌절, 실패로 이루어진다.

 

  반복되는 꿈은 반드시 현실에서 실현된다 반복되는 꿈은 어떤 일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을 예지해 준다. 즉 장차 일어날 일이 중대한 일이며, 그 시기가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꿈해몽은 상징표상을 이해해야 한다 꿈해몽에서는 꿈이 상징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꿈속에 나타난 사람이나 사물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이 꿈을 통해 무엇을 알려주려고 하는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호랑이에게 물린 꿈은 호랑이로 표상된 어떤 사람이나 대상의 세력, 영향권 안에 들어가는 것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 

 

  상징적인 꿈은 현실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게 추정된다 상징적인 꿈은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실현될 수 있으므로 '무슨 꿈은 어떻다'라는 점쟁이 식의 꿈해몽은 올바르지도 않고 절대적이지도 않다.

 

 

  생생한 꿈일수록 반드시 이루어진다 생생하게 기억나는 꿈은 현실에서 반드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생생함의 여부는 일어나는 사건의 중요성에 비례한다. 따라서 무슨 꿈을 꾸긴 한 것 같은데 잘 생각나지 않는 꿈은 현실에서 일어난다 해도 사소한 꿈으로 실현되므로 억지로 기억해 내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꿈으로 인해 깨어난 경우 주변을 살펴보자 자다가 갑작스럽게 큰 소리가 들린다든지, 끔찍한 광경을 보고 놀라 꿈을 깨고 일어난 경우에는 어떤 위험이 닥쳐오는 것을 꿈으로 일깨워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변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정신활동은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도 깨어 있어서 자신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위급한 상황에 대한 경계신호와 일깨움을 꿈을 통해 알려준다. 실사례로 밤늦게 잠들었는데 교회 종소리가 고막을 찢을 듯 크게 들리는 꿈을 꾸고 깨어나 연탄가스에 중독돼 죽어가던 사람을 살린 일, 세찬 바람 소리와 덜컹거리는 문소리에 잠에서 깨어 좁은 방에서 자던 동생에게 눌려 갓난아기가 숨이 막혀 죽어가는 것을 살려낸 일 등이 있다.

 

  꿈속 등장인물은 상징적 표상이다 꿈에 등장하는 사람은 보통 실제인물이 아니라 동일시되는 어떤 인물(실제 사람과 유사성이 있거나 동격인 사람)이나 대상을 뜻한다. 가령 회사의 회장이 꿈속에서는 할아버지로, 사장은 아버지로, 부장은 큰형으로, 과장은 작은형 등의 동일시되는 인물로 꿈에 나타난다. 또 꿈속의 자식은 실제 자식이 아니라 자식같이 소중하고 애착을 가진 대상을 뜻한다. 

 

  꿈은 왜 황당한 전개의 상징표상으로 보여주는 것일까?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입문]에서 <꿈의 검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내면의 의식세계가 지향하는 성적 욕망이나 남에게 감추고 싶은 억압된 욕망이 꿈으로 표현될 때 꿈의 검열과정을 거치면서 상징적이고 굴절되고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근친상간의 성적 욕망이나 남편의 죽음을 바라는 심층 욕구가 꿈으로 형상화될 때 꿈의 검열을 거쳐 내용이 뒤바뀌거나, 명확하지 않거나, 자신도 쉽게 알아낼 수 없는 상징적인 이야기로 전개된되는 것이다. 예행연습이 없는 단 한 번뿐인 인생길에서 꿈은 내면세계인 자아를 등장시키거나 다른 인물, 동물을 등장시키면서 다양한 상징기법으로 우리를 신비한 꿈의 세계로 부르고 있다고 보면 된다. 

 

  유난히 꿈을 자주 꾸는 것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미래예지적인 꿈을 많이 꾸는 것은 잠재의식 속 정신능력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신비한 영적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이 구현되는 것이 바로 꿈의 세계다. 미래에 일어날 일, 관심을 갖거나 걱정하고 있는 일을 꿈을 통해 일깨워주고 예지해 주고 있는 것이다. (불안, 근심, 초조감에서 꾸어지는 이른바 개꿈은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된다.).

 

 

 부자 되는 꿈 10가지

 

1  돼지를 잡거나 가져오는 꿈

다산과 풍요의 상징인 돼지는 쑥쑥 커가는 점에서 사업 융성이나 재물의 번창함을 상징하는 표상으로 등장한다. 단, 돼지꿈의 전개가 좋아야 하며, 돼지를 쫓아낸다거나 돼지가 사라지는 꿈은 들어오려던 재물을 잃는 것으로 실현된다. 실사례를 살펴보면 똥을 묻힌 돼지가 달려드는 꿈, 시커먼 돼지들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꿈, 커다란 어미돼지가 새끼들을 끌고 집을 들어오는 꿈, 오물이 묻은 돼지를 안는 꿈, 큰 돼지가 안방에 들어와 앉는 꿈, 살색 돼지가 쫓아와 옷을 물고 놔주지 않는 꿈 등이 재물의 획득으로 실현되고 있다.

 

2  똥과 관련된 꿈

똥이나 오줌은 옛 농경시대에 거름으로써 재물을 상징하기 때문에 주로 재물과 관련지어 실현되는 특징이 있다. 똥을 온몸에 뒤집어쓰거나 깊이 빠지거나 밟는 꿈, 변소 안이 누런 대변으로 가득차 있는 꿈, 옷에 묻히는 꿈 등이 좋다. 단, 똥을 버리는 꿈은 좋지 않다. 대변을 본 후 비닐봉지에 싸서 화장실에 버리는 꿈은 주식투자에서 손해를 본 것으로 실현되었다. 이 밖에 똥꿈은 배설행위로인한 정신적 억압의 해소, 소원 충족을 뜻하며, 화장실에서 뜻대로 용변을 보는 꿈은 하고자 하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됨을 뜻한다. 반면에 화장실이 지저분하거나 문이 안 열려 용변을 볼 수 없었던 꿈은 하고자 하는 일의 좌절로 실현되었다. 똥꿈을 꾸고 복권에 당첨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변기의 똥을 손으로 퍼서 끌어안는 꿈

-활금빛 똥이 눈앞에 가득한 꿈

-변기통 안에 빠지는 꿈

-동네 꼬마들이 집으로 놀러와 차례대로 똥을 줄줄이 싸는 꿈

-똥을 묻힌 시커먼 돼지가 달려들어 옷을 다 버린 꿈

-발밑에 가득한 소똥을 밟는 꿈

-재래식 화장실의 인분을 계속 퍼내도 그대로 있던 꿈

-큰 산이 온통 똥으로 뒤덮여 발디딜 틈이 없었던 꿈

-토하는 오물을 다 뒤집어쓴 꿈

-시원하게 대변을 보는 꿈

-자신의 소변으로 방안이 홍수를 이룬 꿈

-싸서 먹은 상추쌈이 인분이었던 꿈

-똥으로 된 대포알을 맞는 꿈

 

3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조상이 나타나는 꿈 

조상이나 돌아가신 부모님이 꿈에 나타나는 경우 얼굴이나 모습이 밝고 어두움에 달려 있다. 즉 밝은 표상의 웃는 얼굴이나 좋은 모습으로 다정스럽게 나타나는 경우는 좋은 일이 있을 것을 예지해 주지만 어두운 표정, 근심스러운 표정, 검은빛 얼굴은 뭔가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을 일러준다. 돌아가신 아버지와 함께 모내기를 하는 꿈, 돌아가신 아버지가 돈다발을 쥐어주는 꿈, 돌아가신 아버지로부터 하얀 보따리를 받는 꿈, 돌아가신 어머니가 고생한다면서 위로의 말을 해주는 꿈, 돌아가신 시어머니가 꽃을 한 송이 주는 꿈, 돌아가신 어머니가 자신의 이름을 애타게 부른 꿈, 돌아가신 부모님이 복권을 주는 꿈 등은 재물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4  아기 낳는 꿈

아기를 낳는 꿈은 새로운 생명이 탄생한다는 데에서 아기로 표상된 어떤 권리나 이권의 획득, 재물의 횡재수 등으로 실현되고 있다. 이 경우 세 쌍둥이, 네 쌍둥이 등 많이 낳을수록 크게 이루어지며, 낳은 아이가 좋아보일수록 좋은 성취, 좋은 재물운으로 이루어진다.

 

 

5  대통령 및 귀인을 만나는 꿈

꿈속에서 대통령이나 연예인, 귀인 등을 만나는 꿈은 길몽에 속한다. 소속된 단체의 우두머리나 권위자, 선망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은덕을 입게 됨을 꿈을 통해 예지해 주고 있다. 대통령이나 귀인과 악수를 하거나 훈장을 받는 꿈, 명함을 받는 꿈, 식사나 차를 대접받는 꿈이라면 좋은 일을 기대해도 좋다.

 

돈, 동물, 재물, 귀한 물건을 얻는 꿈

돈, 동물, 재물, 귀한 물건을 얻는 꿈은 큰 재물이나 이권을 얻는 일로 실현된다. 다만, 적은 액수의 돈을 줍는 꿈은 불만족감으로 인해 재물이 나가는 일로 실현된 사례가 많다. 낯선 사람에게서 돈다발을 한아름 얻는 꿈, 돈다발을 주워 주머니에 넣는 꿈, 예쁜 도자기 두 개를 품에 안는 꿈, 별 다섯 개가 하늘에서 내려와 이마에 앉는 꿈, 돈다발을 한아름 받아 안는 꿈, 노란 금반지를 받는 꿈, 탐스러운 감 두 개를 따오는 꿈, 물고기 한 마리를 받은 꿈, 동전 두 개를 줍는 꿈, 돼지가 손안에서 저금통으로 변한 꿈, 보석을 줍는 꿈, 탐스러운 복숭아를 따는 꿈, 토실토실한 알밤을 줍는 꿈 등을 들 수 있다.

 

7 불 이 활활 타는 꿈

불이 활활 타고 있는 꿈은 불길의 치솟음에서 번성함, 번창함, 확장, 발전을 의미하고 있다. 유사한 상징의 예로 다산과 쑥쑥 커나가는 왕성한 성장속도의 상징에서 좋은 재물운의 꿈으로 이루어지는 돼지꿈을 들 수 있다. 집이 활활 불타는 꿈, 자신의 몸이 불타는 꿈, 자신의 공장이 불타는 꿈 등이 있다.

 

8  죽거나 시체에 관계된 꿈

죽음의 꿈은 재생, 부활, 새로운 세계로 나아감을 상징한다. 자신이 죽는 꿈은 현재의 여건이나 상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인생길,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감을 상징한다. 실사례로 마지막 남은 한 발의 권총 탄환을 이마에 맞고 죽는 꿈, 불에 타죽는 꿈, 전복된 차 위에 승용차 두 대가 덮치는 꿈, 암에 걸려 피를 토하며 죽는 꿈, 칼에 찔려 온몸이 피투성이가 된 꿈 등이 있다. 시체는 어떤 업적물, 결과, 재물의 상징표상으로 등장되고 있으며 꿈속에서 시체를 본 꿈을 꾸고 나서는 대부분 재물이나 이권의 획득, 소원성취 등 좋은 일로 실현되고 있다.

 

9  아름답고 풍요로운 표상의 꿈

밝고 아름답고 풍요로움의 꿈은 현실에서도 승진, 합격, 소망성취, 권세, 명예, 이권, 재물 획득 등 좋은 일로 실현되고 있다. 사례로 창문 너머로 눈부신 햇살이 들어오는 꿈, 도라지꽃이 예쁘게 만발한 언덕을 누비는 꿈, 마당 나뭇가지에 열린 호박을 따는 꿈, 나락을 한다발 안고 집으로 들어오는 꿈, 자신의 집 둘레에 벼가 가득 쌓여 있는 꿈, 고향집에 온가족이 화기애애하게 빙 둘러앉아 있는 꿈, 애인과 결혼하는 꿈 등으로 엄청난 재물을 얻는 것으로 실현되고 있다. 그 밖의 좋은 표상의 꿈으로는 깨끗한 샘물을 떠 마시는 꿈, 아름다운 꽃을 꺾고 잘 익은 과일을 따는 꿈, 경주에서 1등을 하는 꿈, 기분좋게 수영을 하는 꿈, 싸워서 이기는 꿈, 신나게 산을 올라가는 꿈, 하늘에서 태양이 빛나는 꿈, 햇빛이 방안에 가득한 꿈, 목욕을 하는 꿈 등이 있다.

 

10  동물, 식물, 곤충에 관계된 꿈

물고기는 재물을 상징하는 표상물이다. 동물이나 물고기를 잡는 꿈을 꾸면, 동물이나 물고기로 표상된 어떤 권리, 이권, 명예를 얻거나 재물 등을 획득하기도 한다. 다만, 가임여건에 있어서는 태몽으로 실현되기도 한다. 실사례로 주머니에 뱀과 지네가 들어 있는 꿈, 강에서 물고기 떼가 몰려오는 꿈, 탐스러운 물고기를 낚는 꿈, 아름다운 잉어 한 마리가 튀어올라 따라오는 꿈, 거북이 두 마리가 자신의 어항에 담겨 있는 꿈 등이 재물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구렁이가 몸에 감기는 꿈도 구렁이로 표상된 어떤 재물, 세력이나 영향력하에 들어감을 예지해 준다, 이 경우도 상황에 따라 태몽, 또는 애인이 생기게 되는 일도 가능하다.

 

 

 흉몽 10가지

 

1  이, 머리카락, 손톱, 눈썹, 손, 발 등 신체의 일부분을 잃거나 훼손당하는 꿈

각각으로 표상된 사람이나 대상, 일거리와이 결별, 좌절, 실패로 실현된다.

 

2  신발, 모자, 열쇠, 옷, 가방 등 물건을 잃어버리는 꿈

각각의 표상된 사람을 잃게 되거나 대인관계나 애정운의 단절, 실직이나 명예의 훼손, 재물의 손실 등으로 실현되고, 나아가 도둑맞는 꿈 역시 외부의 여건 영향에 의해 재물의 손실 등 안 좋은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흉몽이다.

 

3  흙탕물을 보는 꿈, 진흙탕이나 물에 빠진 꿈

꿈은 반대가 아니다. 사업의 지지부진, 재물의 손실, 교통사고 들의 사건 사고로 실현되고 있다.

 

4  적이나 귀신에게 쫓기거나 맞는 꿈

질병에 시달리게 되거나 어떤 일의 진행에서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5  싸움에서 지는 꿈

사람이나 귀신과의 싸움에서 지는 꿈은 현실에서 병마에 시달리게 되거나 의견 등의 대립에서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게 된다. 나아가 바둑 등에서 지는 꿈은 주식투자의 실패 등 안 좋은 일로 실현되고 있다.

 

 

6  자기 뜻대로 하지

동물을 죽이거나 잡으려 하지만 잡지 못하는 꿈, 이성과 성행위를 만족스럽게 하지 못하는 꿈, 문을 열지 못한 꿈, 사람이나 짐승을 죽이려다가 못 죽인 꿈 등은 하고자 하는 일에서 자기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7  안 좋은 상징표상이 좋지 않은 전개를 보인 꿈

대체로 고양이, 원숭이, 인형이 등장하는 꿈은 안 좋다(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 경우 적대적인 행위를 하거나 할퀴는 등의 안 좋은 전개가 이어지는 꿈은 흉몽이다. 인형 꿈도 차가운 얼굴표정 등으로 나타나면 아주 안 좋게 실현되고 있다.

 

8  안 좋은 표상이 전개되는 꿈

조상이 어두운 얼굴로 나타난 꿈, 살고 있는 방바닥이 파헤쳐져 있는 꿈, 대들보가 부러지는 꿈, 귀에 물건이 들어박힌 꿈, 장을 퍼다 버리는 꿈, 이들의 머리가 깨진 꿈, 그릇이 녹아내린 꿈 등 잠에서 깨어나서도 찜찜하게 느껴지는 꿈 등은 현실에서도 안 좋게 이루어진다.

 

9  유산, 요절의 꿈사례

꿈속의 태아표상으로 등장한 사물이나 대상이 시들거나 썩었거나 상처입거나 갈라지거나 사라지거나 놓치거나 잃거나 일부분에 한정된 경우 등의 표상은 안 좋게 이루어진다.

 

10  죽음예지의 꿈사례

상징적으로 나이드신 분이 다음의 꿈에 관계된 경우 더욱 실현 가능성이 높다. 돈을 빌리러 오거나 집이 무너져 내리거나 구들장이 무너지거나 아주 곱게 한복 등을 차려입거나 꽃가마를 타거나 화려한 결혼식에 참석하거나 멀리 떠나거나 새집을 짓거나 검은색 옷을 입거나 희미하거나 검은색 얼굴로 나타나거나 남에게 큰절을 받거나 사진이 희미하게 변해 있거나 하는 꿈은 안 좋게 실현된다.

 

이상, 꿈해몽 기초상식 부자 되는 꿈/흉몽10가지였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