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새해 마음에 새기는 존 러벅 명언 12선

 

새해 마음에 새기는 존 러벅 명언 12선

 

 

한 교수님이 학생들에게 아주 간단하면서도 쉬운 일을 알려주겠다면서 "매일 3백 번씩 오른팔이든 왼팔이든 힘껏 휘두르는 거다. 모두 할 수 있겠나?"하고 물었습니다. 교수님의 말에 학생들은 그렇게 쉽고 간단한 일을 누가 못하겠느냐는 듯이 와그르르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한 달 후 교수님이 "지금까지 매일 3백 번씩 계속 팔 휘두르기를 하고 있는 사람?" 하고 묻자 90퍼센트 정도의 학생들이 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한 달 후 다시 물었을 때는 80퍼센트 정도만 손을 들었고, 그렇게 매달 손을 든 학생들의 수는 줄어들어 1년 후에는 딱 한 명뿐이었다고 합니다. 어떤 일을 시도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그 일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주는 일화입니다.

 

2016년이 시작되었나 싶은데 벌써 1주일이 훌쩍 지나가버렸습니다. 새해를 맞아 결심한 일들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면서 목표한 일이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영국의 은행가이자 정치가, 생물학자, 고고학자로 19세기 최고의  지성으로 일컬어지는 존 러벅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서 마음을 다지는 데 도움이 되는 새해 마음에 새기는 명언 12선을 뽑아 올립니다. 새로운 한 해를 차분하면서도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마음의 힘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 마음에 새기는 존 러벅 명언 12선

 

1  예의가 재산이다

누구에게나 예의를 지키고 공손하게 대하라.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줄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마라. 영국의 문인 몬타그 부인은 "예의를 지키는 데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하지만 그 예의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예의로는 살 수 있다. 그러니 누구를 만나든 예의를 다해 그 사람의 마음을 얻도록 하라. 사람은 강요받기보다는 스스로 따르기를 좋아한다. 어떤 경우에든 강제나 강요보다는 친절과 예의바른 태도가 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것을 잊지 마라. 셰익스피어는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칼로 얻으려 하지 말고 웃음으로 그것을 이루라"고 말했다. 예의바른 태도는 영원히 유효한 추천장이다.

 

조롱당한 상처는 잊기 어렵다

부드러운 대답이 분노를 가라앉힌다. 하지만 분노에 찬 대답이라도 냉소보다는 낫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롱당한 일을 그 어느 일보다도 잊지 못한다. 그 때문에 "속았다는 걸 깨닫는 것보다 속은 채로 있는 것이 낫다"는 말도 있을 정도다. 단, 모욕당하고 있다고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며 조롱당하고 있다고 쉽게 결정하지 마라. 그리고 설령 조롱당하더라도 의연한 태도를 보여라. 그들과 함께 흔쾌히 웃어버리면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다. 또 조롱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인다면 사람들은 점차 당신을 더 이상 조롱하지 않게 될 것이다.     

 

 

3  바보는 침묵을 지키지 못한다

사람들은 보통 해야 할 말이 있어서라기보다는 그저 말하는 것이 좋아서 말을 한다. 하지만 말은 혀가 아닌 두뇌를 움직여서 해야 한다. 말을 위한 말을 하는 것, 즉 수다는 삼가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은 정신없이 말을 하다가 처음 의도와는 다른 얘기를 해놓고는 나중에야 그 말을 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거라고 후회한다. 또 말할 필요가 없는 부적절한 이야기를 해놓고는 실수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처럼 무절제하고 경솔하게 내뱉은 말들이 당사자를 분노케 만들고 사람들 사이에 갈등과 불화의 씨앗을 뿌린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할 말이 없다고 아무 말이나 내뱉느니, 차라리 침묵을 지켜라. . 

 

나보다 더 가난한 사람을 기억하라

돈은 곧 힘이다. 우리는 돈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좋은 집을 살 수 있고 즐거운 여행도 할 수 있으며, 또 가난으로 힘겹게 살고 있는 친구나 주위사람들을 도울 수도 있다. 수전노는 돈을 그 자체로 사랑하는 사람이고 지나치게 절약하는 사람이며 탐욕스러운 기계에 불과한 사람이다. 우리가 인생에서 배워야 하는 교훈은 천박한 걱정거리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돈을 사랑하는 것은 그 중 가장 천박한 일에 속한다. "모아둔 것은 내가 잃어버린 것이고, 써버린 것은 예전에 내가 가졌던 것이며, 남에게 베푼 것만이 내가 지금도 가지고 있는 것"이라는 말을 기억하라.   

 

 

5  건강은 노력의 산물이다

건강을 돌보는 것은 신성한 의무다. 건강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 반대로 열심히 노력해서 얻는 것이다. 조직의 변형보다는 미생물의 침입으로 수많은 질병이 발생한다. 즉 질병은 몸속에서 저절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병균이 우리 몸속에 침입할 때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몸뿐만이 아니라 사는 집과 입는 옷, 마시는 물과 숨쉬는 공기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밀턴이 말했듯이 "대부분의 질병은 그 주된 원인이 나태함에 있다." 

 

6  위가 차면 뇌는 무뎌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에 필요하고 건강에 좋은 정도보다 더 많이 먹는다. 이따금 포식하는 것은 별문제가 안 된다. 하지만 매일 위에 음식을 가득 채우는 것은 굉장히 해롭고 위험한 일이다. 삶의 모든 부분에서 중용이 필요하다. 중용은 나약함이 아닌 강인함이다. 중용은 자제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식사를 지나치게 오래 하지도 말고 서둘러 하지도 마라. 위가 가득차면 뇌는 제대로 활동하지 못한다. 살기 위해 먹는 것이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식사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인생은 짧아진다. 위가 가벼우면 마음도 가벼워진다.

 

 

마음의 병이 신체의 병을 만든다

건강은 단지 몸의 문제만이 아니다. 분노, 증오, 슬픔, 두려움은 생명력을 파괴하는 주된 요인이다. 반면에 명랑하과 온화함, 마음의 평화는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는 아주 효과적인 요소다. 사람들은 어떤 문제로 신경이 곤두서 있으면 아주 사소한 골칫거리로도 큰 분란을 만든다. 이는 휴식과 신선한 공기가 필요하다는 분명한 표시다. 공부나 일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건강을 해치게 마련이다. 뷔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오래 살 수 있는데도 자만심과 억울함으로 일찍 죽는다"고 말했다.

  

천재는 노력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다

학창시절에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위대한 사람들이 모두 어릴때부터 두드러졌던 것은 아니다. 다만, 만일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면 낙담할 필요까지는 없어도 부끄러워는 해야 한다. 천재란 '무한히 노력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라는 말이 있는데, 맞는 말이다. 천성이 제 역할을 하지 않으면 노력은 아무 소용 없다. 하지만 노력을 하지 않으면 천성도 아무 소용이 없다. 그런가 하면 누구 못지않게 똑똑하고 영리했던 아이들이 건강문제나 게으름, 혹은 성품의 결함 때문에 훗날 인생의 패배자가 되어버리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다. 반면에 남들에 비해 이해가 더디지만 부지런하고 고결한 성품을 가진 아이들은 꾸준히 성장해서 명예로운 자리에 올라 자신의 이름을 높이고 나라를 이롭게 한다.

 

 

격려의 말은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힘든 일보다 걱정이나 부당함을 견디는 것이 더 어려운 법이다. 이는 돈과 시간과 노력을 희생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살아 있는 희생'이다.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애정이 없어서라기보다 생각이나 요령이 부족해서 남을 불행에 빠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누구에게나 밝은 웃음과 친절한 말, 다정한 태도로 대하라.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을 그저 마음속으로 사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사랑을 확실하게 보여주어라. 그럼에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무지함과 사려깊지 못함, 판단력 부족 때문에 가장 사랑하고, 가장 도와주고 싶은 사람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곤 한다. 당신의 격려의 말 몇마디가 그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아야 한다.

 

10  결점이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니다

썩은 고기만 찾는 하이에나처럼 다른 사람들에게서 결점만 찾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타인의 결점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보보다는 칭찬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태도다. 또한 트집 잡기나 결점을 물고 늘어지는 것은 진정한 비판이라고도 할 수 없다. 상대에게 남모르는 결점이 있다 해도, 그에게 그 결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결점이 그 사람의 전부가 아니라는 말이다. 따라서 그 비판이 진실일 수 있다 해도 그것이 진실의 전부는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함부로 남을 비난하지 말아야 하며, 설령 한다고 해도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된다. 물론 불만을 표시해야 할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저히 친절하고 너그럽게 말할 수 없다면, 차라리 입을 다물어라.

 

 

11  목적뿐 아니라 수단도 정당해야 한다

인간은 언제나 성장하며 절대로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다. 하지만 무언가를 열망할 때는 목적뿐 아니라 수단도 정당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악한 방법을 통해서는 눈에 띄는 진보를 이루었다 해도 결국은 타락으로 끝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본성의 두 가지 요소를 어떻게 조화시켜야 할까? 우리의 야망은 우리의 진정한 왕국인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어야 한다. 진정한 진보란 더 많이 알고 더 나은 사람이 되고 더 많이 행하는 것이다. 또한 사람이 가장 먼저 지닐 수 있는 최고의 야망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12  행복은 내 마음에 있다

행복은 밖이 아닌, 우리 내면, 우리 마음에서 찾아야 한다. 우리에게서 평화를 앗아가는 무엇일까? 바로 자만과 탐욕, 이기심과 야심이다. 이런 것들이 없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 어디서든 행복할 것이며, 이런 것들을 버리지 않는 한 어디서도 행복할 수 없을 것이다. 이곳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지 못한다면 다른 곳 어디에서 그렇게 살기를 바라겠는가? 평화와 행복의 기초를 외부 물질에 두고 다른 세상만을 바라본다면, 다른 삶을 살 때도 역시 또 다른 삶을 바라보고 계속 그런 식으로 살아가지 않겠는가?

 

이상, 새해 마음에 새기는 존 러벅 명언 12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